불교명상음악

[대비주(大悲呪)11]산스크리트 현대경무판쾌속

담마다사 이병욱 2007. 8. 29. 12:10

 

[대비주(大悲呪)11]산스크리트 현대경무판쾌속

 

 

 

관세음보살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광세음보살(光世音菩薩)·관세자재보살(觀世自在菩薩)·관세음자재보살(觀世音自在菩薩)이라고도 하며, 줄여서 관음·관세음·관음보살이라고도 합니다. '모든 곳을 살피는 분', '세상의 주인' 등을 뜻합니다.

 

세상의 모든 중생이 해탈할 때까지 성불하지 않겠다는 보살의 서원(誓願)을 가장 잘 보여 줍니다. 불교의 여러 보살들 가운데 일반인들에게 가장 친숙하며, 팔리어경전을 신행(信行)의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대승불교의 보살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 상좌부(上座部)불교에서조차 숭배할 만큼 모든 불교권에서 가장 널리 숭앙받고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은 아미타불(阿彌陀佛)의 화신으로서 이 세상에 나타나며, 이 때문에 쓰고 있는 보관(寶冠)에는 아미타불의 모습이 새겨져 있습니다. 또 관세음보살은 석가모니불의 입적 이후부터 미래불인 미륵불이 나타날 때까지, 난파, 화재, 암살, 도둑, 사나운 짐승들에 의한 피해 등으로부터 세상을 지켜주며, 구제할 중생의 근기(根機:정신적 수준)에 맞추어 33가지의 몸으로 세상에 나타남니다.



관세음보살은 무수하게 많은 모습으로 표현되지만 7가지로 나타납니다.

 

성관음(聖觀音)가장 단순한 형태로서 한 손에 연꽃을 든 채, 서 있거나 앉아 있습니다.

 

십일면관음(十一面觀音):머리가 열 하나, 팔이 둘, 또는 넷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천수관음(千手觀音)1,000개의 팔을 가진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준제관음(准提觀音)18개의 팔을 가지고 앉아 있는 가장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불공견색관음(不空絹索觀音)올가미 밧줄을 독특한 상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마두관음(馬頭觀音)사나운 표정을 한 말의 머리를 하고 있습니다. 티베트에서 말의 수호자로 부르는 하야그리바에서 나왔습니다.

 

여의륜관음(如意輪觀音)6개의 팔을 가지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소원을 이루어주는 여의주를 들고 있다. 이 가운데 성관음이 본신(本身)이며, 나머지는 변화신(變化身) 입니다.(사전)



 

 

 

 

 

대비주(大悲呪) 열한번째로 산스크리트 현대경무판쾌속으로 공양 합니다.

 

 

 

 

 大悲 (現代勁舞版 快速大悲(舞版 快速)

 

 

 

티벳대비주(大悲呪, 十一面音根本 )

 

namo ratna trayaaya
拉的 的拉呀呀
namah aarya jn~aana
 saagara
摩 阿利呀 及泥呀 阿噶拉
vairocana vyuuha raajaaya
拜漏佳 拉阿加阿呀
tathaagataaya arhate samyak-sambuddhaaya
他阿噶阿呀 阿日哈 萨呣个萨呣布塔阿呀
namah sarva tathaagatebhyah arhatebhyah
  
日哇 他阿噶 破呀 阿日哈 破呀
samyak-sambuddhebhyah
萨呣个萨呣布台 破呀
namah aarya avalokite s/varaaya
  
阿利呀阿哇楼个 西哇拉阿呀
bodhisttvaya mahaa-sattvaya mahaa-kaarun.i-kaaya
包提的哇呀 哈阿 的哇呀 哈阿噶阿 噶阿呀(其中的都是卷舌音)
tadyathaa
 aum
地呀他阿 乌呣
dhara dhara dhiri dhiri dhuru dhuru
塔拉 塔拉 替利 替利
it.t.e va-it.t.e cale cale pra-cale pra-cale
 外 佳 播拉佳 播拉佳
kusume kusumavare
 ilim ili citi
苏买 苏玛哇累 丽呣 基帝
jvalam aapanaaya
 svaahaa
及哇喇阿叭阿呀 斯哇阿哈阿

 

 

 

 

 

 

2007-08-29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