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대비주(大悲呪)14] 산스크리트 장감린포체

담마다사 이병욱 2007. 10. 13. 10:12

 

[대비주(大悲呪)14] 산스크리트 장감린포체

 

 

 

 

Dhukar

 

 

다라니[陀羅尼]

 

범어 dharani의 음역이며 다린니(陀隣尼)라고도 씁니다.

 

 의역해서 총지(總持). (能持). 능차(能遮)라 합니다.

 

무량. 무변한 이치를 섭수하여 지니고 상실하지 않는 염혜력(念慧力)을 일컫습니다. 일종의 기억술로서 하나의 사건을 기억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까지 연상하고 망각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각종의 선법(善法)을 능히 지니므로 능지라 하고, 여러 가지의 악법을 능히 막아주므로 능차라고 합니다.

 

보살은 남을 교화하기 위해선 반드시 다라니를 얻어야만 합니다. 이것을 얻으면 한량없는 불법을 잊어버리는 일이 없으므로 대중 가운데 있어도 두려움이 없으며, 또한 자유자재로 정교한 설법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론에 보살이 얻는 다라니에 관해 설하고 있습니다. 후세에는 이 기억술로서의 다라니의 형식이 송주(誦呪)와 유사하게 되었기 때문에 주()와 혼동하여 주문을 모두 다라니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장구(長句)로 된 것을 다라니, 몇 구절로 된 짧은 것을 진언, 한두 자로 된 것을 주()라고 하는 것이 통례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밀교. 정토교. 선종. 교종을 함께 회통하는 통불교이기 때문에 각종 법회의식에는 반드시 천수다라니(千手陀羅尼)를 비롯해서 많은 다라니를 독송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사전).

 

 

 

범어(梵語) 만트라 대비주(大悲呪)를 장감린포체+동음(藏堪仁波切主唱+童音) 창송(唱誦)으로 공양 올립니다

 

 

 

 

 DBZFY14.mp3  

 

 

  

 

티벳대비주(大悲呪, 十一面音根本 )

namo ratna trayaaya
拉的 的拉呀呀
namah aarya jn~aana
 saagara
摩 阿利呀 及泥呀 阿噶拉
vairocana vyuuha raajaaya
拜漏佳 拉阿加阿呀
tathaagataaya arhate samyak-sambuddhaaya
他阿噶阿呀 阿日哈 萨呣个萨呣布塔阿呀
namah sarva tathaagatebhyah arhatebhyah
  
日哇 他阿噶 破呀 阿日哈 破呀
samyak-sambuddhebhyah
萨呣个萨呣布台 破呀
namah aarya avalokite s/varaaya
  
阿利呀阿哇楼个 西哇拉阿呀
bodhisttvaya mahaa-sattvaya mahaa-kaarun.i-kaaya
包提的哇呀 哈阿 的哇呀 哈阿噶阿 噶阿呀(其中的都是卷舌音)
tadyathaa
 aum
地呀他阿 乌呣
dhara dhara dhiri dhiri dhuru dhuru
塔拉 塔拉 替利 替利
it.t.e va-it.t.e cale cale pra-cale pra-cale
 外 佳 播拉佳 播拉佳
kusume kusumavare
 ilim ili citi
苏买 苏玛哇累 丽呣 基帝
jvalam aapanaaya
 svaahaa
及哇喇阿叭阿呀 斯哇阿哈阿

 

http://buddha.goodweb.cn/music/musictxt/dbz_zangchuan.asp

 

 

 

 

 

2007-10-13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