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팔리어 만트라10] The Nine Virtues of Buddha ,Visarad Srima Ratnayaka

담마다사 이병욱 2007. 11. 21. 10:32

 

[팔리어 만트라10] The Nine Virtues of Buddha ,Visarad Srima Ratnayaka

 

 

 

 

 

  

여래십호[如來十號]

 

여래십호란 부처님의 열 가지 이름이다. 즉 부처님이라는 말과 동의어로서 경전에서는 이들을 사용하고 있다.

 

① 여래(如來 : Tath gata)란 쉽게 말해서 진리의 체험자라는 말이다. 즉 그렇게 오시고, 그렇게 가신 분이란 뜻이 있으므로 여래(如來여거(如去)라는 말로써 설명되고 있다. 대체로 여러 부처님의 이름을 들 경우 대승의 경전에서는 ○○여래라고 하게 된다. 이것은 여래십호의 맨 처음에 나오는 것으로서 여러 이름을 대표하는 의미가 있다.

② 응공(應供)은 아라한(阿羅漢 : Arhat)의 번역이다. 또는 살적이라 하여 번뇌의 적을 죽였다는 뜻이 있으며, 이 외에도 불생(不生진인(眞人응진(應眞)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③ 정변지(Samyak­Sambuddha)는 불()과 같은 뜻이다. 즉 올바른 깨달음을 얻은 자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정변각(正邊覺등정각(等正覺) 또는 정각자(正覺者)라고도 불려진다. 즉 일체법을 다 깨달아서 요달하여 주변(周邊)치 않음이 없으신 분이라는 뜻이다.

④ 명행족(明行足)이란 지()와 행()이 완전한 자란 뜻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에 의하면 삼명(三明)과 삼업(三業)을 원만하게 구족했다는 뜻에저 명행족이라 한다고 한다.

⑤ 선서(善逝:Sugata)는 훌륭하게 완성된 자라는 뜻인데 호거(好去), 묘왕(竗往) 또는 호설(好說)이라고 번역되기도 한다. 즉 부처님은 여실히 저 언덕에 가서 다시 생사의 바다에 빠지지 않는다는 뜻에서 이렇게 부르는 것이다.

⑥ 세간해(世間解 :Lokavit)는 세간을 완전히 아는 자라는 뜻에서 지세간(知世間)이라고도 번역한다. 세간을 완전히 안다는 것은 세간의 원인과 더불어 그것의 도리를 잘 안다는 말이 된다.

⑦ 무상사(無上士) : Anuttara)는 최상의 인간이란 뜻이다. 즉 중생 가운데서 그보다 더높은 사람은 없다는 의미이다. 세간이나 출세간을 막론하고 가장 높은 이라는 뜻이다. 부처님은 일체법을 다 통달했기에 이렇게 무상사, 즉 최상의 인간이란 칭호를 듣게 되는 것이다.

⑧ 조어장부(調御丈夫:Purusa-damya-sarathi)는 사람을 조어하는 데 있어 훌륭한 능력을 가진 자라는 뜻이다. 부처님은 대자와 대비, 대지(大智)로써 중생에게 부드러운 말, 간절한 말 또는 가지가지 말을 써서 조복제어(調伏制御)하여 정도를 잃지 않게 하는 이라는 뜻이다.

⑨ 천인사(天人師)는 인천(人天)의 대도사, 또는 신들과 인간의 스승이란 말이다. 즉 선과 악을 잘 가르쳐서 도법에 의지하여 번뇌를 끊고 해탈을 얻게 하는 분이란 뜻이다.

⑩ 세존(世尊 :Bhagavat)은 복덕을 갖춘 자, 또는 높으신 스승님의 뜻이 있다. 이를 유공덕 (有功德파정지(破淨地) 등으로 번역하기도 하는데 이는 여러 가지 덕을 구족하고 있으므로 인천과 세상의 공경을 받는다는 의미가 있다. 이상 십호에 불( : Buddha), 즉 부처님을 넣으면 11호가 되지만 이들을 통상 10호라고 칭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이름 외에도 부처님은 불타(佛陀대사(大師도사(導師모니(牟尼대선(大仙일체지(一切知북전(福田) 등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팔리어창송10번째로 The Nine Virtues of Buddha(구공덕게)Visarad Srima Ratnayaka창송으로 공양 올립니다.

 

 

 

 

   .The Nine Virtues of the Buddha.(佛陀的九美德)

 

 

 

 

 

 

 

2007-11-21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