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티벳어 만트라7] 백색타라 환희판, 옴타레투타레

담마다사 이병욱 2008. 1. 7. 21:28

 

[티벳어 만트라7] 백색타라(White Tara)주 환희판, 옴타레투타레

 

 

 

 

타라 (多羅 Tara)

 

()Sgrol-ma.다라보살이라고도 함.다양한 형상으로 묘사되며 네팔·티베트·몽골에서 널리 숭배하는 여성 보살.

 

민간 전설에 따르면 이 보살은 관세음보살의 눈물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관세음보살의 눈물이 땅에 떨어져 연못을 이루고, 그 연못에서 연꽃이 한 송이 피어났는데 그 연꽃 속에서 태어난 것이 타라였다고 한다. 관세음보살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을 '피안(彼岸)의 세계로 건너가도록" 도와주는 자비와 구원의 보살이다. 이 보살은 깨달음을 향한 정신적 여행의 수호자인 동시에 해로와 육로 여행의 수호자이다.

티베트에서 신앙심 깊은 여성들은 모두 이 보살의 화현이라고 믿어진다. 티베트 최초의 불교도 왕이었던 송첸감포 왕의 두 왕비(중국인과 네팔인)도 타라의 대표적인 두 화현으로 여겨졌다. 백색 타라(산스크리트로 Sitat r , 티베트어로는 Sgrol-dkar)는 중국인 왕비로 화현했다고 보고, 순결을 상징하며, 그녀의 배우자인 관세음보살의 오른쪽에 서 있거나 활짝 핀 연꽃을 들고 결가부좌하고 앉아 있는 모습으로 흔히 묘사된다. 이 보살은 대개 3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발바닥과 손바닥에까지 눈이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것을 '일곱 눈의 타라'라고 하며, 몽골에서 특히 인기가 있다. 녹색 타라(Sy mat r /Sgrol-ljang)는 네팔인 왕비로 화현했다고 한다. 일부 사람들은 녹색 타라가 원래의 타라라고 생각한다. 녹색 타라 역시 관세음보살의 배우자이다. 이 보살은 보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치장을 하고 푸른색 연꽃 봉오리(utpala)를 들고, 오른쪽 다리를 아래로 늘어뜨리고 연화좌(蓮花座) 위에 앉아 있다.

각각 활짝 핀 연꽃과 아직 피지 않은 연꽃이라는 상징물로 대조되는 백색 타라와 녹색 타라는, 밤낮 쉬지 않고 고통받는 이들을 구원하기 위해 애쓰는 타라의 한없는 자비를 상징한다고 한다. 티베트 라마교의 영향을 받아 타라의 형상은 108가지로 늘어났다. 티베트 사원의 기()에는 빨간색·노란색의 다양한 21명의 타라가 녹색 타라를 둘러싸고 있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타라가 머리에 쓰고 있는 관에는 흔히 화신불인 아미타불의 모습이 새겨져 있는데, 그것은 이 보살이 관세음보살과 마찬가지로 아미타불 화현의 하나라고 생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적들을 물리칠 때 기원의 대상이 되는 무섭고 푸른 형상의 타라는 우그라타라(Ugra-T r ) 또는 에카자타(Ekaja )라고 하고, 사랑의 보살인 붉은색의 타라는 쿠루쿨라(Kurukull ), 뱀의 독으로부터 보호해주는 타라는 장굴리(J gul )라고 한다. 노란색의 브리쿠티(Bh ku )는 눈썹을 찌푸리고 있는 성난 타라의 형상이다.<브리테니커>

 

 

티벳어 만트라 일곱번째로 백색타라(白度母, White Tara)주 환희판23(옴타레투타레)을 공양 합니다.

 

 

 
 

    http://music.showchina.org/oyhh/hxbdm_001.mp3

  

 

 

 

 

 

 

2008-01-07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