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신교에서도 탐내는 보살사상, 무명씨의 한음수심판 84구 대비주
대승불교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무엇일까 아무래도 ‘보살행’ 만한 것이 없을 것이다. 보살행이야 말로 대승불교의 ‘트레이드 마크’라 볼 수 있다. 그러다보니 수 많은 보살이 필요에 따라 만들어 지게 되었다.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보살이 ‘관세음보살’일 것이다. 그렇다면 보살은 어떤 존재를 말하는 것일까.
대승불교와 상좌불교에서 숭앙받는 보살은
보살은 산스끄리뜨어로 ‘보디사뜨와(bodhisatva)’ 이고 빠알리어로 ‘보디삿따(bodhisatta)’이다. 모두 다 ‘깨달음을 추구하는 이’ 또는 ‘깨달음에 이르는 것이 확정된 이’ 라는 뜻이다.
보살의 원래의 의미는 역사상의 부처님인 고따마 싯다르타가 깨달음을 얻기 전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대승불교가 출현하면서 현세나 내세에서 부처가 되도록 확정 되어 있는 모든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바뀌었다.
대승불교에서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수 많은 불보살은 시대가 요청한 결과라 볼 수 있다.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고, 누구나 보살이 될 수 있다고 하는 보살사상은 개인적인 구원에만 관심을 둔다는 성문 연각승을 비판하면서 출발 하였다. 따라서 자신의 성불을 미루고 주로 ‘자비(karuna, 까루나)’의 가치를 ‘지혜(panna, 빤야)’와 대등한 위치에 올려 놓기에 이르렀다. 그래서 보살행의 가장 큰 덕목은 ‘자비의 실천’이라 볼 수 있다.
이런 취지로 생겨난 보살 사상은 세월이 흐르면서 위대한 학자나 스승 또는 왕에게도 보살칭호를 붙여 주게 되었고 한국에서는 여성재가 신자에게도 붙여 주는 경칭으로 사용 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가장 문제가 되고 비판 받고 있는 사항은 영원한 ‘부처의 화현’으로서 또는 ‘구세주’로서 변질 된 점이다. 특히 동아시아에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져 석가모니 부처님 보다 더 친근한 신앙의 대상이 된 것이다. 이런 대표적인 보살을 보면 다음과 같다.
1)자비의 화신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Avalokiteśvara)
2)지혜를 특색으로 하는 문수보살(文殊菩薩 Mañjuśῑ)
3)저승에 있는 이들에게 특히 도움을 준다고 하는 지장보살(地藏菩薩 Kṣitigarbha),
4)보살행의 실천과 의지를 대변하는 보현보살(普賢菩薩 Samantabhadra)
5)티베트의 집금강보살(執金剛菩薩 Vajrapāṇi)
그런데 이들 보살은 남방 상좌 불교에서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상좌 불교에서 보살로 부르는 칭호가 한 분 있는 데 그 보살이 미륵보살이다. 미륵보살은 산스끄리트어로 마이트레야(Maitreya)라 하고, 빠알리어로 멧떼야(Metteya)라 하는데 대승불교와 상좌불교 모두에서 숭앙받는 유일한 보살이다.
유일신교에서도 탐내는 보살사상
최근에 대승불교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주로 인터넷을 통하여 유포 되고 있는 대승비판의 주된 내용은 ‘창작불보살론’이다. 대승불교가 흥기 할 때 대승논사들이 필요에 따라 불보살과 경전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른바 '대승비불설논쟁'이다. 이런 사실을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몇 년 전에 지명스님의 ‘허공의 몸을 찾아서’를 읽었다. 대승경전의 내용을 요약 설명 해 놓은 책이다. 그 책에서도 대승비불설논쟁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그 책에서 스님은 “대승논사들이 대승경전을 편찬한 것은 틀림 없는 사실이다. 다만 자신의 이름으로 유포 하기 보다 부처님의 이름을 빌어 유통시킨 것은 부처님의 깨달음과 내용이 같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즉, 하늘에 태양이 하나 있듯이 지금 살고 있는 이세상의 교주는 오로지 석가모니 부처님 한분이기 때문에 자신의 저작물을 부처님에게 바치는 형식을 취하였기 때문일 것이다”라는 식으로 말하였다. 그런데 그런 논리는 지금의 인터넷 시대에 대단히 비판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차라리 자신의 이름으로 된 논장형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 하였을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대승불교가 비판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 하고 대승불교의 가장 큰 장점은 무어니 무어니 해도 보살 사상이다. 이 보살 사상은 개신교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 신학자들이 ‘보살예수’나 ‘대승기독교’라는 용어를 사용 하고 있는 것을 보면 다른 것은 몰라도 보살사상 하나만큼은 탐을 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 보살사상이 ‘부처의 화현’으로 또는 ‘구세주’로서 변질 되었다는 것은 본질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다. 보살은 이상적인 구도자상으로서 '영웅'이다. 그래서 사전에도 나와 있지 않은 다른 말로 보살을 설명한다면 다음과 같은 말이 될 것이다.
보살은 위대한 신심과 원력을 바탕으로 모든 유정중생을 열반으로 이끄는 영웅이다.
즉 보살은 믿고 의지 해야 될 대상이라기 보다도 스스로 보살행을 실천하는 이상적인 구도자상인 것이다.
무명씨의‘한음수심판 84구 대비주’
영웅으로서 또는 이상적인 구도자로서의 보살행을 실천하는 노래가 아마 대비주(大悲呪)일 것이다. 그런 대비중에 한음(漢音)으로 된 대비주가 있다. 보통 ‘한음수심판(漢音修心版)’ 또는 ‘84구 대비주’라고 한다. 한음수심판 84구 대비주는 황혜음(Imee Ooi)음악이 유명한데 이번 유튜브(Utube)에서 또 하나의 한음수심판 84구 대비주를 발견 하였다. 노래를 부른 가수의 이름은 알 수 없고 다만 목소리가 차분하고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곡으로서 오랫 동안 들어도 질리지 않는다. 이에 대한 음성파일을 찾는데 꽤 시간이 걸렸다.
이 대비주에 대한 네티즌의 댓글 반응은 다음과 같다.
1)
i love the voice of the singer.
can any one pls tell me who is the singer ???
2)
i love the voice
3)
her voice is so soothing, perfect for this song.
yes, thanks for uploading!
4)
I give you 5 stars rating. I really like ;0) Thanks for upload the great montra.
大悲咒(2009版)-天籟梵音(한음수심판 84구 대비주)
음성
2)http://down.fodizi.com/...陀罗尼经).mp3
한음수심판 84구 대비주 가사 | |
1. 南無喝囉怛那哆囉夜耶 NA MWO HE LA DA NWO DWO LA YE YE | 43. 娑囉娑囉 SWO LA SWO LA |
2. 南無阿唎耶 NA MWO E LI YE | 44. 悉唎悉唎 SYI LI SYI L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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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俱盧俱盧羯蒙 JU LU LU JYE MENG | 69. 娑婆訶 SWO PE HE |
28. 度盧度盧罰闍耶帝 DU LU DU LU FA SHE YE DI | 70. 波陀摩羯悉陀夜 BWO TWO MWO JIE SYI TWO YE |
29. 摩訶罰闍耶帝 MWO HE FA SHE YE DI | 71. 娑婆訶 SWO PE HE |
30. 陀囉陀囉 TWO LA TWO LA | 72. 那囉謹墀皤伽囉耶 NWO LA JIN CHI PAN CHYE LA Y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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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佛囉舍耶 FWO LA SHE YE | 82. 漫多囉 MAN DWO L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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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呼盧呼盧醯利 HU LU HU LU SYI LI | 84. 娑婆訶 SWO PE HE |
진흙속의연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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