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부처님오신날과 웨삭(Vesak)데이, 왜 일주일 차이가 날까

담마다사 이병욱 2009. 8. 22. 12:25

 

부처님오신날과 웨삭(Vesak) 데이, 왜 일주일 차이가 날까

 

 

 

 

 

Dhamma Wheel

 

 

 

우리나라는 부처님오신날을 음력으로 맞이 하기 때문에 매년 날자가 다르다. 그런데 다른불교 국가도 우리나라와 같이 음력 사월초파일에 행사를 할까.

 

불교를 믿는 국가들의 부처님오신날 날짜는 정확히 일치 하지 않는다. 특히 남방불교국가와 북방불교국가의 부처님오신날 날자는 다르다. 북방불교권 국가인 중국, 한국, 일본은 48일이지만 유독 일본만은 양력으로 한다. 중국본토와 대만, 홍콩, 한국은 음력 사월초파일에 행사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방불교국가들의 부처님오신날은 음력으로 4 15일이다. 우리나라와 일주일 차이가 난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남방불교국가들은 부처님오신날을 '웨삭(Vesak)'이라고 부른다. 웨삭은 빨리어 위사카(visakha)에서 유래 한다. 빨리어 위사카가 웨사카(vesakha)로 변했고, 지금의 '웨삭'이라는 단어로 정착 된 것이다. 산스크리트어로는 위사캬(visakya)라고 하는데. 인도 달력으로는 2월에 해당 된다. 남방불교의 전통에 의하면 붓다는 위사카월()의 보름날에 탄생·성도·열반하였다고 한다. 즉 붓다의 생애 중에서 가장 중요한 탄생·성도·열반이라는 세 가지 사건이 같은 날에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은 유엔에서 음력 4 15일을 '유엔 웨삭데이'로 지정 하였다는 사실이다. 1999년의 일이다. 이로써 웨삭데이는 크리스마스와 함께 세계의 성스러운날인 홀리데이(Holy day, 聖日)가 된 것이다. 북방불교국가의 행사일인 음력 4 8일이 채택 되지 않고 남방북교국가의 행사일인 4 15일이 채택 되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내포 하고 있다고 본다. 세계불교의 중심지가 북방불교국가가 아니고 남방불교국가라는 사실과 또 하나는 정통성이 대승불교가 아닌 상좌불교에 있다는 것을 알리고 하는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남방불교국가에서 음력 4 15일이 어떻게 부처님탄생일로 정해 졌을까. 자료를 보면 1956년 네팔에서 열린 제4차 세계불교대회에서 양력 5 15일을 부처님오신날로 확정 했다고 한다. 참석한 대부분의 나라들은 따르게 되었지만 음력과 양력의 괴리감이 커서 1998년 스리랑카에서 열린 세계불교도 대회에서 양력 5월 중 보름달이 뜨는 날로 다시 정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양력 5월에 보름달이 뜨는 날은 음력으로 4 15일에 해당 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남방불교 국가들은 음력 보름인 4 15일을 부처님탄생일로 하고 있고 명칭도 '웨삭(Vesak)' 또는 '웨삭데이(Vesak Day)'이다.

 

 

 

 

 

웨삭데이(Vesak Day) 노래 

 

 

 

 

2009-08-22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