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평화불교연대

불자의 성과 생명윤리 그리고 낙태와 피임, 2019년 10월정평법회 안내

담마다사 이병욱 2019. 10. 16. 10:36

불자의 성과 생명윤리 그리고 낙태와 피임, 201910월정평법회 안내

 

 

흔히 팔만사천법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팔만대장경이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테라가타에 따르면 “부처님에게서 팔만이천, 수행승들에게서 이천을 받아 팔만사천법문을 담지하고 있다.(Thag.1030)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게송은 어떤 바라문이 아난다존자에게 그대는 많이 배웠고, 부처님의 가르침에 정통하다. 그대는 스승께서 말한 것을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가?”(Thag.III.117)라고 물어 본 것에 대한 대답입니다. 이로 알 수 있는 것은 부처님이 설한 법문은 팔만사천법문이 아니라 팔만이천법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머지 이천법문은 제자들이 법문한 것입니다.

 

부처님이 설한 가르침은 매우 방대합니다. 여기에 율장, 논장까지 합하면 더욱더 방대해집니다. 그러나 주석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듭니다. 주석까지 합하면 더욱더 방대해집니다. 주석에는 인연담도 소개 되어 있는데 더욱더 방대해집니다. 평생가도 다 읽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법문을 하면 빠지지 말고 잘 들어야 하는 이유라고 봅니다.

 

부처님 가르침은 매우 다양합니다. 수행의 가르침 뿐만 아니라 자비실천의 가르침, 우정의 가르침 등 재가불자들의 삶에 대한 것도 많습니다. 심지어 사업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가르침도 있습니다. 당연히 불자들의 성과 생명윤리에 대한 가르침이 없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정평불) 10월법회가 장충동 우리함께빌딩6층에서 열립니다. 이번 법회에서는 정평불 고문 서광태선생이 불자의 성과 생명윤리-낙태와 피임이라는 법문합니다. 현재 정평불에서는 불교사회교리를 만들고 있는 중인데 그 중에 하나입니다. 현직 산부인과전문의가 재가의 삶을 살고 있는 재가불자들에게 불교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정평법회는 열려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 참여 환영합니다.

 

 

1. 일시:
2019
10 19() 오후 3시부터 5

2.
장소:
우리함께빌딩 6층 우리는선우 법당
(
지하철 3호선 2번출구에서 100미터 직진, 빠리바케트에서 좌회전 직진 100미터)

3.
법사:
서광태(정평불고문)

4.
법문주제:
불자의 성과 생명윤리-낙태와 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