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대비주(大悲呪)9] 산스크리트 현대무곡쾌속판3

담마다사 이병욱 2007. 8. 15. 09:32

 

 

[대비주(大悲呪)9] 산스크리트 현대무곡쾌속판3

 

 

 

 

 Sukhavati

 

 

모든 중생이 무명에서 깨어나 성불 하기 전까지는 결코 성불 하지 않겠다고 서원한  관세음보살의 보살행을 찬탄 하는 노래 입니다.

 

 

보살

 

()는 슬기를 닦음이요, ()은 복을 닦음이라고 풀이하는 학자도 있다. 보시바라밀,시라바라밀,인욕바라밀,비리야바리밀,선나바라밀,반야바라밀등의 6가지 바라밀의 행은 보살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이지만 그 수행이 완전한가 불완전한가에 따라서 초지의 보살이 있는가 하면 대행을 실현하여 거의 궁극의 경지에 도달한 보살도 있다. 이 보살은 다음의 생에서는 부처가 된다는 一生補處菩薩이라고 한다.


觀音보살과 勢至보살은 아미타여래의 補處菩薩이며 日光보살과 月光보살은 약사여래의 보처보살이며 彌勒보살은 석가여래의 보처보살이다. 이와 같이 補處의 보살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대승교에서 말하는 모든 중생이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근거에서 많은 보살을 인정한 결과이고 소승교에서는 부처는 오직 석가여래 한 분이고 석가여래 성도하기 전에는 보살이요 그 뒤를 이을 보살은 오직 미륵보살 한 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경쾌한 리듬으로 편집된 현대무곡풍(3쾌속)의 천수천안관자재보살대다라니를 들어 봅니다.

 

   

대비주(大悲呪) 아홉번째로 산스크리트 현대무곡쾌속판3을 공양 합니다.

 

 

 

 

 

   大悲呪 (舞曲版之三 快速)   大悲(舞曲版之三 快速)

 

 

 

  

티벳대비주(大悲呪, 十一面音根本 )

 

namo ratna trayaaya
拉的 的拉呀呀
namah aarya jn~aana
 saagara
摩 阿利呀 及泥呀 阿噶拉
vairocana vyuuha raajaaya
拜漏佳 拉阿加阿呀
tathaagataaya arhate samyak-sambuddhaaya
他阿噶阿呀 阿日哈 萨呣个萨呣布塔阿呀
namah sarva tathaagatebhyah arhatebhyah
  
日哇 他阿噶 破呀 阿日哈 破呀
samyak-sambuddhebhyah
萨呣个萨呣布台 破呀
namah aarya avalokite s/varaaya
  
阿利呀阿哇楼个 西哇拉阿呀
bodhisttvaya mahaa-sattvaya mahaa-kaarun.i-kaaya
包提的哇呀 哈阿 的哇呀 哈阿噶阿 噶阿呀(其中的都是卷舌音)
tadyathaa
 aum
地呀他阿 乌呣
dhara dhara dhiri dhiri dhuru dhuru
塔拉 塔拉 替利 替利
it.t.e va-it.t.e cale cale pra-cale pra-cale
 外 佳 播拉佳 播拉佳
kusume kusumavare
 ilim ili citi
苏买 苏玛哇累 丽呣 基帝
jvalam aapanaaya
 svaahaa
及哇喇阿叭阿呀 斯哇阿哈阿

 

 

 

 

2007-08-15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