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산스크리트만트라13] 문수보살오계진언, 황혜음(Imee Ooi)창송

담마다사 이병욱 2008. 1. 24. 15:33

 

[산스크리트만트라13] 문수보살오계진언(文殊菩薩五髻眞言), 황혜음(黃慧音, Imee Ooi)창송

 

 

 

 

Manjusri

 

 

 

 

문수보살[ mañju śrī]

 

만주(mañju) 즉 문수는 묘()를 뜻하고, 슈리(śrī) 즉 사리란 두(), (), 길상(吉祥)을 뜻한다. 요컨대 매우 지혜가 뛰어나서 묘한 공덕을 지녔다는 뜻. 문수사리는 항상 부처님의 왼쪽에 자리를 잡고서 불법의 지혜를 상징한다. 존상의 모습은 대체로 바른손에는 지혜의 칼을 들고 왼손에는 청련화를 쥐고 있으며, 위엄과 용맹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자를 타고 있다.

 

 

 

대방광보살장경중문수사리근본일자다라니경 (大方廣菩薩藏經中文殊師利根本一字陀羅尼經)

 

()나라 때 보사유(寶思惟, Ratnacinta) 702년에 천궁사(天宮寺)에서 번역하였다. 줄여서 『문수사리근본일자다라니경』이라고 하며, 별칭으로 『문수근본일자다라니법』 · 『문수일자다라니법』이라고도 한다. 문수사리 근본일자 다라니와 그 공덕을 설한 경전이다. 부처님께서 정거천(淨居天)의 보장엄(寶莊嚴) 도량에 계실 때, 보살들에게 문수사리 동자의 행륜주법(行輪呪法)을 설하신다. 이 다라니는 소원을 성취하고 모든 나쁜 종교를 물리치며, 절차대로 지송하면 자신과 가족 · 마을 · 국가를 수호하고 온갖 재앙을 면할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문수사리 다라니의 염송의궤는 『대방광보살장문수사리근본의궤경(大方廣菩薩藏文殊師利根本儀軌經)』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이역본으로 『만수실리보살주장중일자주왕경(曼殊室利菩薩呪藏中一字呪王經)이 있다. ⇒『대방광보살장문수사리근본의궤경』

 

 

 

 

산스크리트(범어) 만트라 열여섯번째로 문수보살오계진언(文殊菩薩五髻眞言), 황혜음(黃慧音, Imee Ooi)창송으로 공양 합니다.

 

 

 

 

 

 


 

  http://bbs.jcedu.org/upload_yr/fjgq/wspswjzy.mp3

 

 

 

 

 

 

2008-01-24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