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풍부한 성량에다 부드럽게 넘어 가는 중국 불자가수, 황사정의 복전(福田)

담마다사 이병욱 2008. 12. 9. 12:19

 

풍부한 성량에다 부드럽게 넘어 가는 중국 불자가수, 황사정(黃思婷)의 복전(福田)

 

 

중국은 땅덩어리가 엄청 나게 크다. 인구 또한 엄청 나게 많다. 따라서 중국의 일부를 보고서 중국을 파악 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역이나마 직접 보고 듣고 느낀다면 어느 정도는 알 수가 있다.

 

중국의 4성급 호텔을 가보니

 

중국에 업무로 들렀던 곳은 동관이었다. 동관은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우는 주강삼각주에 자리 잡고 있다. 주강 삼각주에는 거대도시들이 포진 하고 있다. 먼저 광동성의 성도인 광주(廣州, Guangzhou)가 있으며 무역의 중심지 홍콩이 있다. 홍콩과 경계를 이루고 있는 곳이 유명한 심천(,Shenzhen)경제특구이다. 심천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개발된 곳이 바로 위에 있는 동관(東莞,Dongguan)이다. 이 곳의 경제력은 중국 전체 GDP 20프로를 차지 할 정도로 중국에서 가장 활기가 넘치는 곳이고 등소평의 개혁개방의 실험장이기도 하다.

 

동관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대만이나 일본과 같은 현지공장이 많이 진출해 있다. 따라서 이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가 활기 차게 펼쳐지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호텔이다. 4성급 호텔이 우리나라 돈으로 10만원이 채 되지 않는다. 호텔이 단순하게 숙박 하는 것으로 돈을 벌지 않는다. 가라오케시설을 만들어 놓고 접대 하는 장소로도 활용 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그 규모에 놀라게 된다. 호텔 한층이 전부 가라오케 방으로 꾸며져 있다. 물론 여기에서 근무 하는 종업원도 있다. 그 종업원의 규모도 상상을 초월한다. 수십명이 아니라 수백명이 됨직 하다. 이런 것도 물량공세 내지 인해전술이라 볼 수 있을 까.

 

매우 감성적인 중국어 노래

 

중국의 호텔 가라오케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고급스럽게 꾸며져 있다. 우리나라로 치면 강남 룸싸롱과 같은 수준이라 볼 수 있다. 여기에 빠지지 않고 등장 하는 필수적인 장비가 가라오케 장치이다. 한국손님과 일본손님이 많아서 일까 한국과 일본과 중국의 노래가 모두 저장 되어 있다. 물론 영어로 된 팝송도 빠지지 않고 들어가 있다. 한국노래는 왠만한 곡은 다 들어가 있으나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아서인지 약간은 흘러간 노래 위주이다.

 

중국인들이 접대를 하면 자신들은 주로 자국의 중국노래를 부른다. 화면 아래에는 한자 자막이 나오고 남자 또는 여자 가수가 부르는 노래는 듣기에도 매우 부드럽고 유려 하다. 그들이 말하는 투와 노래는 완전히 딴판인 듯한 느낌이다.

 

중국 노래를 들어 볼 기회가 거의 없다. 단 몇 년 전에 유행 하였던 '첨밀밀'의 경우를 제외 하고 이다. 대부분의 중국노래가 첨밀밀과 같이 듣기에도 부르기에도 부담 없는 듯하다. 중국노래도 우리나라 못지 않게 감성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불자 가수 황사정을 알고 나서

 

또 다른 중국의 노래를 접하게 된 것은 불교음악을 통해서이다. 중국의 불교관련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 하는 노래이다. 내용은 불보살의 공덕과 보살행을 찬탄 하는 노래이다. 우리나라가 불교대중음악의 황무지나 다름 없이 발달되어 있지 않지만 중국만큼은 이 분야에서 앞서 가는 느낌이다. 특히 세계적인 불교음악가인 이메이우이(黃慧音, Imee Ooi) 같은 중국계 가수는 전세계의 모든 불자들로 심금을 울리는 혼이 실린 아름다운 곡을 들려 준다. 그런데 불교음악가중에 이메이우이 못지 않은 훌륭한 가수가 많이 있다는 것도 인터넷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제예()라든가, 경선원, 광미운(美云), 이등가대 등과 같은 불자가수들이다. 그 중에 대만 출신 불자가수인 '황사정(思婷)'을 주목 하게 되었다. 중국의 불교포털 사이트인 buddha.goodweb.cn 에 그녀의 음악이 추천 되어 전제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의 '자유(自由)' 전집을 보면 불교적인 가사에다 현대음악을 접목하여 만들었는데 듣기에도 부담이 없다. 풍부한 성량에다 부드럽게 넘어 가는 중국어음성은 팝송을 듣는 것 보다 때로는 더욱 더 친숙함을 느낄 때가 있다.

 

 

 

 

다음은 황사정의 두번째 엘범 '정연 () '에 나와 '복전(福田)'입니다.

 

 

 

 

歌手思婷《情专辑

.福田

buddha.goodweb.cn/

 

 

복전가사

 

心中那满梦想的地方
你会发现冲破人生层层的阻
向天空向海洋展的翅膀
福田梦飞翔在身上
吹落你满怀忧伤 小雨滋润你那干枯的心房
像雨一
样飘落在暖暖的天空 你会发现世界一满阳

 

 

 

 

2008-12-09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