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사를 배경화면으로, Imee Ooi의 문수보살오계진언
바쁘게 사는 현대인들은 좀 처럼 뒤를 돌아 볼 여유가 없다. 오로지 앞만 보고 달려 가다 보면 어느 덧 한 해가 저물어 간다. 그리고 시간이 너무 빨리 흘러 간다고들 공통적으로 말한다. 더구나 나이가 들은 사람들이 느끼는 시간은 더욱 더 가속됨을 느낀다고 말한다.
이 행복과 이 젋음을
시간은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귀한 사람이나 천한 사람을 가리지 않고 인정사정 없이 흘러 간다. 그리고 사람들이 누리는 이 행복과 이 젊음을 가만 내 버려 두지 않는다. 마치 행복을 시기 하고, 젊음을 질투 하는 듯한 시간의 속성을 보는 것 같다. 그래서 예로부터 일체법이 무상하다고 하였다.
변화 하지 않은 것은 이 세상에 단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그런 예를 가장 적절하게 잘 표현 한 게송이 아마 금강경의 마지막 구절일 것이다.
일체유위법(一切有爲法)
여몽환포영(如夢幻泡影)
여로역여전(如露亦如電)
응작여시관(應作如是觀)
이 세상 모든 것은
꿈 같고, 허깨비같고, 물거품같고, 그림자같고
이슬같고 또한 번개불과 같으니
마땅히 이와 같이 보아야 하느니라
이 게송은 불교의 삼법인에 나오는 ‘제행무상’을 가장 극적으로 잘 표현 한 내용이라 볼 수 있다. 여기서 일체유위법은 ‘이미 형성되어진’ 모든 것을 말한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구경법이다.
알아차리기만 하면
구경법은 무위법인 열반 하나를 포함하여 유위법 81법을 더한 총 82법을 말한다. 그런 구경법의 대부분은 유위법인데 그 81법의 특징은 ‘찰나생 찰나멸’한 다는 것이다. 그런 순간적인 생멸 현상을 금강경에서 꿈과 허깨비, 물거품, 그림자, 이슬, 번개불을 동원하여 멋지게 표현 한것이다.
이미 형성 되어진 것이 유위법이라면 아직 ‘형성되어지지 않은’ 것은 무위법이 될 것이다. 불교에서 구경법으로서의 무위법은 오로지 ‘열반(닙바나, Nibbana)’하나라고 한다. 불교의 최고의 목표 닙바나를 성취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까.
그 것은 유위법이 일어 났다가 사라지는 현상을 잘 관찰 하면 누구든지 닙바나를 성취 할 수 있다고 한다. 금강경에서는 이를 ‘관(觀)’한다고 표현 하였다. 금강경에서 관의 의미는 초기불교로 따진다면 ‘사띠(sati)’에 해당 된다고 볼 수 있다. 그 사띠를 우리말로 옮긴다면 ‘알아차림’이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모든 현상을 ‘알아차리기만 하면’ 누구나 닙바나를 성취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야사를 배경화면으로
일체유위법이 무상하고 무아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은 불교의 지혜이다. 그런 지혜를 산스크리트어로 프라즈나(Prajna)라 하고, 빠알리어로 빤냐(Panna)라 한다. 한자어로 음역하면 반야(般若) 가 된다. 이런 반야의 상징이 있다. 대승불교에서 문수보살이다.
지혜의 상징인 문수보살은 티벳불교의 탕카에서 보면 항상 칼을 들고 있다. 그 칼을 보통 ‘반야의 검’이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사찰에서 보는 문수보살상은 반야의 검은 보이지 않는다. 그 대신 지혜로운 동자상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티벳탕카에서 보는 문수보살.
반야의 검을 들고 있다.
영동 반야사의 문수보살상
우리나라의 전통사찰에서 여러 문수 보살상이 있지만 그 중에 충북영동의 반야사에도 문수보살상이 있다. 이 반야사를 배경화면으로 하여 Imee Ooi의 문수보살오계진언 음악 동영상을 만들었다.
반야사를 배경화면으로, Imee Ooi 문수보살오계진언(文殊菩薩五髻眞言)
음성
1)http://bbs.jcedu.org/upload_yr/fjgq/wspswjzy.mp3
2) 文殊菩萨五髻真言(黄慧音)
Imee Ooi(황혜음)
산스크리트어
namah samanta-buddhānām he he kumāraka vimukti patha sthita
smara smara pratijnā svāhā
한자어
吶玛 洒曼塔 布达南 嘿嘿 库玛喇卡 维目堤 啪塔 斯提塔
斯玛喇 斯玛喇 婆喇提南 娑诃
진흙속의연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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