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천녀 황혜음(Imee Ooi)의 음악세계, 대비주 십일면관자재보살근본진언
황혜음 불교음악을 발견하고
물건을 살 때 메이커를 보고 사는 경우가 있다. 메이커를 보고 살 때는 물어 보지도 않고 산다. 이것 저것 꼼꼼히 따지지 않는다. 가격이 비싸면 비싼 대로 싸면 싼대로 군 말 없이 집어 든다.
음악도 마찬가지이다. 블로그의 음성공양방에 올릴 음악을 검색 하면서 황혜음(黃慧音, Imee Ooi) 음악이 발견 되면 마치 보석을 발견 하는 듯한 짜릿한 흥분을 느낀다. 어서 올려서 블로그를 방문하는 네티즌과 공유 하고 싶어서이다. 수 많은 불교음악을 접하고 있지만 이와 같이 뜻하지 않게 발견 되는 경우가 드믈기 때문이다.
황혜음 음악은 불교음악의 보증 수표나 다름 없다. 어떤 음악일지라도 믿음이 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까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 사이트에서는 황혜음을 ‘거사(居士)’라고 칭한다.
유교적 관점에서 본 거사의 의미는
거사는 우리나라에서 남자 재가 신도를 일컫는 일반적인 말이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국어사전에 보면 매우 비하적 의미로 쓰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거사(居士)
-숨어 살며 벼슬을 하지 않은 선비
-아무일도 하지 않고 놀고 지내는 사람을 속되게 일컫는 말.
-(불교) 우바새
-(불교) 출가 하지 않은 남자의 불명 밑에 붙이는 칭호
사전적인 의미로 만 본다면 거사라는 용어는 무능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놀고 지내는 사람으로서 매우 부정적인 의미로 쓰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개념은 아마도 유교적 관점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불교의 관점에서 본 거사의 의미는 다르다.
불교적 관점의 거사는
불교적 관점에서 본 거사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거사(居士 , 재가 남자 수행자)
우리나라에서는 여자신도를 보통, "보살"이라 칭하고, 남자신도를 "거사"라 부른다. 여기서 거사(居士)란 불교를 믿는 남자 신도란 뜻이다. 산스크리트어는 grhapati이며, 가라월(迦羅越 또는伽羅越)로 음사했다. 중국에서는 장자(長者), 가주(家主), 가장(家長)으로 한역했다. 현재는 삼귀(三歸)와 오계(五戒)를 받은 남자 신도로,곧 재가 남자신도들의 법명 밑에 붙이는 경칭이 되었다.
초기불교에서 승가(僧伽)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등 사부대중으로 구성했으며, 우바새와 우바이는 비구, 비구니를 믿고 그들을 외호(外護)하는 사람들로 우바새가 거사에 해당한다. 그 뒤 대승불교의 발전으로 출가하지않고 속가에 있으면서 불도를 정진하는 수행자로서, 사회적 지위가 있는 남자 또는 세속 생활에 종사하면서도 수행에 힘쓰는 재가 남자수행자를 일컫는 말이 됐다. 승단의 외호와 함께,비록 출가는 하지 않았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열심히 정진하는 남자 신도들을 일컫는 말로 넓어졌다. (http://cafe.daum.net/indelamang/1QWk/915?docid=LEvm|1QWk|915|20090727232709&q=%B0%C5%BB%E7&srchid=CCBLEvm|1QWk|915|20090727232709)
우라나라에서 거사라는 칭호는 남자신도들에게 붙여주는 경칭으로 쓰여지고 있다. 그러나 거사라는 말의 본래의 의미는 재가생활을 하면서 열심히 불도를 닦는 이상적인 재가수행자상을 일컫는 말이다. 그런 이상적인 재가수행자상으로서 경전속의 인물인 유마거사, 중국의 방거사, 우라나라의 경우 부설거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거사의 명칭이 우리나라에서 남성재가신자에게 붙여주는 경칭으로 고착 되었지만 중국은 좀 다른 것 같다. 여성 불자가수인 황혜음에 대하여 거사 명칭을 붙여 준 것으로 보아 중국에서는 여성에게도 거사라는 명칭을 붙여 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아마 중국에서 여성재가신자를 부르는데 있어서 ‘보살’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생각해 본다.
황혜음의 음악세계는
황혜음에 대하여 중국의 인터넷사이트에서는 거사라는 칭호와 함께 또한 ‘인간천녀(人間天女)’라는 별칭을 붙여 주었다. 인간천녀로 까지 숭앙하는 그녀의 음악의 특징은 무엇일까. 중국 의 인터넷사이트에서 그녀의 음악세계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첫째, 그녀의 노래소리(歌声)는 평정(平静) 유화(柔和) 후미(优美-넉넉함) 충만천녀반적공심지미(充满天女般的空灵之美)이다.
둘째, 그녀의 음악(音乐)은 청신(清新) 자재(自在) 서회(抒怀-성냄을 누그러뜨림) 충만방송심신적신세기지미(充满放松心神的新世纪之美)이다.
셋째, 그녀의 불교음악(佛曲)은 불보살의 자비와 축복을 주고, 사람들에게 무한한 평정과 희열을 준다(宛如携带着佛菩萨的慈悲与祝福,给人无限的宁静与喜悦).
수십곡에 달하는 모든 황혜음음악이 위의 경우에 해당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음악 중에 그녀의 십일면관음대비주 또한 마음의 평정과 넘치는 희열을 가져다 준다고 볼 수 있다.
고려불화, 수월관음도
황혜음(Imee Ooi)의 대비주-십일면관자재보살근본진언 남녀성자재판
1)大悲咒(十一面观自在菩萨根本真言 黄慧音 男女声自在版)(황혜음, 남녀합송 18분 44초)
2)大悲咒(十一面观自在菩萨根本真言 女声静心版 黄慧音 21分钟)(황혜음, 조용한 음악 21분)
황혜음(Imee Ooi)
십일면관자재보살근본진언(十一面观自在菩萨根本真言) 가사
Nammo tara-taya, ya-nammo haya cha-na,
Sar-kara behruchana,
Yuharachaya-gatagataya,
Ara har-teh,samyahsam budaya,
Nammo saruwa gata-gateh-teh ara hakateh,
Sam-yasam,hukehteh
Nammo aliya-aruwa luketeh
Sulaya hutisaruwaya maha saruwaya
mahakarunikaya,
Kar-ya kar-om,
Kara kara, giri giri, churu churu,
Hitiweh hiti chareh-chareh,hura-chareh, hura-chareh,
Kusumeh kusuma-wah
Heh-ili ili, citti-chowara,
Mattanaya suo-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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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涛法师VS黄慧音居士:幸福的定义在哪里
心灵对象:海涛法师(海) 黄慧音居士(黄)
主持:陈和锦(陈)
陈:世间每个人都在追求幸福、皆希望能过幸福的生活。可是幸福的定义在哪里?对於幸福,每个人在每个人生阶段都有不同的看法。首先请法师为我们开示,何谓幸福?
海:先说一个故事:在乡下,有一位父亲叫两个儿子到都市去发展。第一个儿子住了一个星期,回来后说:「爸爸,都市里用水都要付钱,我住不下去。」第二个儿子住了一个月才回来,说:「太好了,连地上的水都可以卖钱,我决定住在都市。」
我认为幸福是一种心灵状态,是看事物的角度,也就是乐观。最大的幸福是爱。
一般人把幸福建立在外在的事物上,比如房子、车子、感情。但佛教讲的幸福是内在的。有归属感、清净心、慈悲心,就会感到幸福。幸福是因为看到真相以後了解事物的过去未来。我们想起佛陀的时候会觉得很幸福,因为生命有了目标。我们也要把眼光放远,可能这一时我们无法解脱,但至少这个种子种了下去,将来一定会发芽。所以生命最大的幸福是认识自己,找到自己,也因为认识自己而开始去关心别人。
陈:卖车子的广告说驾这样的车子你才有幸福的感觉;卖衣服的说穿这牌子的衣你就被幸福环抱。
幸福受到外在的一个个模式所控制。不知慧音你对幸福的看法是什么?对幸福的感觉又是什么?
黄:我个人对幸福的定义就如慈经里说的『愿众生好』。若我身边的人都过得很开心,我就觉得我很幸福了。我很在乎我身边的人如何的生活,我甚至宁愿吃亏、辛苦、牺牲小我,也希望他们过得好。我的幸福很多时候是依赖着别人的对我看法及反应。我很注重人缘,无论所相处的对象是谁,我都希望能令他们感到舒服,不会对我产生抗拒、敌意。这圆融的交流让我感到幸福。
陈:您很在意别人对您的感觉,为别人而活是否会很累呢?若达不到他们的要求,又会怎样?
黄:佛陀教导我们要布施、要奉献。例如许多人对女佣有很多限制,但我让我的女佣每个星期休假一天,让她与朋友见见面。当她回来後,做事更有劲,她的喜悦也感染了我的家庭。这相互的付出是很好的。这总好过我处处都要戒备,疑这个、提防那个,我觉得那更累。付出时所面对的压力及辛苦不是太难接受,而且是蛮值得的。若对方还不满意,不接受,而我的付出又到了底线,我就会悄悄退出。
海:还有一种爱是不会累的。虽然做了很多事,爱了很多人,但心中没有期待、没有压力,比较平静,给别人的幸福也是没有压力的,在一个真空的状态下让对方感到安祥。这大概就是出的状态--心无所住。
站在解脱的立场来谈,幸福不是生理而是心理的问题。站在菩萨道来看,人的价值在於奉献与牺牲。我们觉得特丽莎修女好幸福,因为她找到生命的意义。只要是对人有帮助的,在付出、给予的时候,你就感到幸福。帮助一个人,不是给他金钱,而是帮他得到生命的幸福既是解脱、涅槃。
黄:我本来创作流行音乐,後来改为以佛教的主题来呈献音乐。我得到的回响越来越多,有人说听了我的音乐失眠改善了,有的家庭主妇生活沉闷,听了我的音乐後做家务都很欢喜。我觉得这些年的耕耘是值得的,我找到了生命的方向。希望长久下去我会做的更好。
海:找到生命的方向,不管你是开计程车或是驾大房车,你都会觉得很幸福。
陈:对一般人来说,幸福不外是事业顺利、感情美满。把幸福寄托在此,一旦遇到突变,要如何面对这个冲击,接受这个无情的事实。请师父开导。
海:大部份人觉得感情事业成功就安心了,死得暝目了,但从佛教的观点来看,这是一种自我满足心中欲望的实现。这是一种以私利为出发点的心态。
比如有些妇女在家付出,打理家务,照顾小孩,却得不到老公的赞美,她就会觉得『我做这些干嘛?』没有人能无条件的为感情和事业付出。追求外在的幸福是有副作用的,有代价的,因此它就像定时炸弹一样,不究竟。当然若以超越的态度来经营,那又不一样。像黄居士创作佛曲让大众受益,你所得到的快乐是超越金钱的。在家居士无可避免的还是要去追求爱情、事业,但却可以换一个心态。未出家前,我学佛後太太是世界上最幸福的人,因为我用佛法来爱她,她打牌我倒茶。在公司我以佛法对待员工,他们做工我拖地。
一个事业成功的人背後必定有情感的支持。以佛教的角度来说,没有染污的爱叫信仰,有染污的爱叫贪。佛教徒以不一样的心态忙事业与爱情,做出来的东西给人的感受是不一样的。他的内心也随时觉得很快乐。
陈:有人说幸福可遇不可求,幸福可以创造吗?是否有何方程式可达致幸福?
海:实际上真正的幸福来自於一个人的心态。遇到不顺心的事,改变心态马上就会觉得幸福。所以佛陀说解脱不必等未来,当下解脱就在心里。
往内求就是幸福,往外求就是压力。要追求世间的幸福必须相信因缘果报。多微笑、广结善缘,不存坏心,就会得到大家的欢迎、尊重。你就会觉得很幸福。
黄:师父所说的我觉得很受用。我本身也有过这样的经历。我母亲虽然没有听过多少佛理,但处事却很有智慧。记得从前我们一起逛街的时候,我看中一些东西但买不起,她就教导我看清这些东西其实是『可有可无』的。很多时候我也以这句话提醒自己,放掉执着的心。只要想到这部电影可看,也可不看,就容易放下了。这一念之差决定了我们的快乐痛苦。
幸福不是用钱来创造的。社会的幸福源自家庭的幸福,儿女的幸福来自父母的幸福。慈心父母为儿女之天堂。基督教有一句话『儿女是上帝创造给父母的天使。』儿女的幸福也是父母的幸福。创造幸福从改善彼此之间的关系做起。千不要想从对方身上得到幸福,以为他对你好你才幸福,应该是他愿意让我对他好,我就感到幸福。我们应该创造幸福给别人,要等别人给你幸福,你比乞丐还可怜。
陈:有些人从比较贫穷的国家回到马来西亚时会发现自己其实很幸福。是否必须有一个情境对照,人们才会看到自己的幸福?法师对身在福中不知福又有什么看法?
海:这些人看不到自己的幸福是因为他们的因缘末到。对於这些人,我们应该制造会让他们看到这点。目前我的做法是一个月或两个月带一次考察团,到贫穷的国家如越南、缅甸、中国内陆地区等地,藉告诉团员一元很重要,一块面包很多人抢。他们就会珍惜所拥有的一切。
在地藏菩萨本经中,佛陀让我们了解地狱苦的状况,我们才会比较觉醒。现在的人都在追求欲望,我们必须让他们看到生命真实的一面,他们才会有所感受。
陈:请问两位觉得现在幸福吗?
黄:是的。我幸福的感觉源自我周围的人都很快乐。当然我看不到他们内心的世界,至少我们相处得很融恰。另外,是因为能为佛教界尽一份力,让越来越多人透过音乐认识佛教。
海:现在我的内心没什么烦恼,每天都很平静。若我生病、得了癌症,甚至接近死亡了,我都能接受。今天能够出家、代表三宝,能够弘扬佛法,就是世界上最幸福的事了。很多人问我还爱不爱出家前的太太,我说比以前更爱。我希望她过得快乐,嫁一个更好的先生,那我就觉得很幸福了。幸福就是内心没有压力,变成一个不吃醋的人。
진흙속의연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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