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자들이 애송 하는 금강경 게송은
금강경을 최초로 접한 것은
역시 생각대로 재미 있는 책이었다.
금강경에 대하여 설명해 놓은 책들은 무수히 많다. 주로 구마라즙이 번역한 한문으로 된 5,249자를 번역한 내용이다.
불자들이 가장 애용하는 문구는
금강경은 음미하면 음미 할수록 맛이 나는 경전이라고 말한다. 이런 표현을 좀 더 직설적으로 표현 한다면 음식을 씹으면 씹을수록 맛이 나는 이치와 같을 것이다. 처음에는 밋밋하지만 내용을 알면 알수록 심오한 뜻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일까 불교인 치고 금강경의 한 구절을 인용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가 되었다. 그렇다면 불자들이 가장 애용하는 문구는 어떤 것일까. 인터넷에서 찾아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게송이었다.
불자들이 애송 하는 금강경 게송
有我相 人相 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보살이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으면 곧 보살이 아니다.
凡所有相 皆是虛妄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모든 있는 바의 형상은 다 허망한 것이니라. 만약 모든 형상이 형상 아님을 보면 곧 여래를 보리라.
應生無所柱心 若心有住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머무름이 있으면 곧 머무름이 아님이 되느니라.
過去心不可得 現在心不可得未來心不可得(과거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 미래심불가득)
과거의 마음은 얻을 수가 없고, 현재의 마음도 얻을 수가 없으며, 미래의 마음도 얻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若以色見我 以音聲救我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만약 색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 나를 구한다면, 이 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니, 여래를 볼 수 없으리라.
如來者 無所從來 亦無所去古名如來(여래자 무소종래 역무소거 고명여래)
여래란 비롯하여 온 바도 없으며 , 또한 가는 바도 없기 때문에 여래라고 이름하느니라.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일체의 함이 있는 법은, 꿈 환상 물거품 그림자 같으며,이슬같고 또한 번개불 같으니, 마땅히 이와같이 관할 지니라.
가장 아름다운 게송을 들라면
한편의 아름다운 시와 같은 금강경의 여러 게송 중에 가장 인기 있는 구절을 들라면 아마도 금강경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一切有爲法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일 것이다. 이 게송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매우 있는 게송인 것 같다. 중국의 불교 사이트에 이 게송이 대문에 걸려 있는 것도 볼 수 있고 또 유튜브(Utube)에 동영상도 나와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 다이아몬드 수트라(Diamond Sutra)
진흙속의연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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