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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날 때 용서 할 수 없을 때, 자비관수련과 자비송

담마다사 이병욱 2009. 10. 4. 12:40

 

화가 날 때 용서 할 수 없을 때, 자비관수련과 자비송

 

 

 

 

 

 

 

누구나 가슴에 응어리 하나쯤은 안고 살아 간다. 그 응어리가 작은 것일 수도 있고 큰 것일 수도 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응어리를 평생 안고 살아 간다는 것이다.

 

모든 문제는 나로부터

 

명절이 끝나면 이혼이 급증 한다고 한다. 그 동안 쌓이고 쌓였던 불만이 다음 명절까지 긴 휴지 기간인 점을 이용하여 결심을 하는 것이다. 또 노년층의 황혼이혼 또한 급증 하는 추세에 있다고 한다. 수십년동안 잘 지내 오다가 인생이 끝날 시점에 갈라 서는 이유는 무엇 일까. 그 것은 가슴에 쌓이고 쌓이던 감정의 골이 너무 깊어서 도무지 해결 할 수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와 같이 감정의 응어리는 가장 가까운 사이에서 발생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장 가까운 사이에서라면 부부지간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식간 또한 예외가 아닐 것이다.

 

살다 보면 부모를 원망 하는 경우도 있고 잘 해 드리지 못하여 항상 죄송 하게 생각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이 애증이 교차 하는 경우는 자식 또한 마찬가지라 볼 수 있다. 자식이 속 썩히면 무자식이 상팔자라느니 하는 말을 늘어 놓기도 하고 언제 어디서나 자식이 안녕한지 궁금해 하는 이중 심리를 가지고 있는 것 또한 부모의 마음이기도 하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부모나 자식에게 있다기 보다 자기자신에게 있다고 보아야 한다. 모든 문제는 나로부터 출발 되기 때문이다. 그 것은 다름 아닌 내 뜻대로하고 싶기 때문이다. 이런 내 뜻대로는 부부간의 사이에서 그대로 적용 될 수 있다. 내 뜻대로 하다 보면 이 세상의 모든 일이 나를 중심으로 해서 돌아 가야 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상대방을 인정 하지 않게 되고 그럼으로써 갈등이 싹트고 긴장 하게 된다.

 

분노와 자책감과 죄의식

 

내 뜻대로 되지 않았을 때 가장 먼저 표출 하는 것은 분노이다. 분노로서 뜻이 관철 되지 않으면 이제 증오로 발전 된다. 그러다가 격정이 가라 앉게 되면 심한 자책감에 시달리게 된다. 일종의 죄의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분노가 외부로 발산하는 성냄의 전형이라면, 죄의식은 자신을 학대 하는 내부로 발산 되는 성냄이라 볼 수 있다. 외부이든 내부이든 성을 낸 다는 자체는 분노하는 마음의 서로 다른 표현이라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분노 하는 마음의 특징은 무엇일까.

 

 

첫째, 억압(삘라나, pilana)이다.

이것은 남을 압박하거나 손실을 입히려 드는 욕망이라 볼 수 있다.

 

둘째, 공격적(우빠가떼, upaghate)이다.

이 것은 남을 다치게 하거나 상처를 주려는 성향이다.

 

셋째, 학대(산따빠, santapa)이다.

이 것은 고통을 주려는 가학적 성향과 동의어로 남을 아프게 하고 비참하게 만드는 것이다. 자기학대 역시 마찬가지 일 것이다.

 

넷째, 파괴(빠리야다나, pariyadana)이다.

이 것은 끝장 내거나 해치워버리려는 것으로 극단주으자들의 상징과도 같은 말이다.

 

다섯째, 괴롭힘(위헤삼, vihesam)이다.

이 것은 부담을 지우거나 난처하게 만들고 근심과 긴장을 안겨 주는 것을 말한다.

 

 

이 모든 것은 모두 성냄이라는 반감과 악의에 뿌리 박고 있다. 이런 성냄과 내 뜻대로의 마음은 인간관계를 고도로 긴장 되게 만들고 비참한 결과를 가져 오게 한다.

 

성냄에서 해방 될 수 없을 까

 

이런 성냄에서 해방 될 수 없을 까. 부처님은 이런 성냄에서 해방되려면 자비관(멧따, Metta)을 닦을 것을 강조 하였다. 그 자비관을 닦는 방법에 대하여 붓다락키따(Buddharakkhita)의 자비관(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Universal Love)을 참고 하였다.

 

자비관수행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자비관수행이란 무엇일까. 자비관수행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영상화(映像化)이다.

 

영상화는 어떤 대상, 즉 어떤 사람, 어떤 지역 또는 방향, 어떤 범주의 중생을 마음에 떠 올리거나 그려 보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상대인물에게 자신의 사랑의 마음을 투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그 상대방의 얼굴은 행복이 가득하고 기쁨이 넘치는 환한 '웃는 얼굴'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심상을 떠 올리고

 

그분이 행복하기를!”

그분이 병고나 근심걱정에서 벗어나기를!”

 

하고 마음속으로 되뇌이면서 투사해 보내는 것이다.

 

둘째, 방사(放射)'이다.

 

방사는 상대방에게 안녕을 바라는 어떤 생각을 투사해서 내보낸다는 뜻이다. 그런데 자비의 염력은 매우 강력하다고 한다. 왜냐 하면 자신이 의지한 바를 현실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안녕을 빈다는 것은 대표적인 의지 행위이며 창조활동이라는 것이다. 마치 도시를 건설하거나 우주선을 발사 하거나 모든 예술이나 문학적 작품들은 인간이 발휘한 의지의 소산이라고 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자비의 염 또한 의지한 바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강력한 의지력의 전개현상이라 한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 자비의 염력을 써서 질병을 치유하고나 불행을 방지한 사례는 많이 있다고 한다.

 

그들이 적의에서 벗어나고,

고통에서 벗어나고,

번민에서 벗어나지이다

 

라고 진심으로 방사 한다면 실제로 현실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순서이다.

 

대상을 하나 하나 떠 올려 감에 있어서 저항이 가장 적은 쪽부터 점진적으로 범위를 넓혀 가는 것이다. 따라서 첫번째 대상은 당연히 자기자신이 되어야 한다. 즉 다음과 같이

 

제가 증오에서 벗어나기를!”

제가 성냄에서 벗어나기를!”

제가 격정에서 벗어나기를!”

 

자신을 떠 올리는 것부터 시작 하여 , 그 다음에 자기가 존경하는 사람, 그 다음엔 친근한 사람, 그저 그런 사람, 적대적인 사람의 순서로 자비관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때 주의해야 될 사항은 이미 죽은 사람은 자비투사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죽은 사람은 이미 형태를 바꾸었기 때문에 자비투사의 초점이 될 수 없고 자비관의 대상은 항상 살아 있는 존재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살아 있지 않으면 염력의 효력이 없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배우자와 같이 너무 정이 깊은 사람이다. 부부간의 친밀함에는 자비의 순수함을 때 묻게 하는 속된 애정이란 요소가 개입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런 경우에는 제일 뒤로 돌려서 영상화 해야 한다고 한다.

 

제일 뒤에 영상화 해야 될 대상은 다툼이 있었던 사람, 일시적 오해가 있었던 사람. 적대적인 사람등이다. 이들을 가장 먼저 영상화해야 될 것으로 생각 할 수 있으나 이들을 가장 뒤에 둔 이유는 자신과 자기가족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이 남을 사랑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자신à존경하는 사람(스승, 스님, 웃어른)à친근한 사람(부모, 생존한 존경할만한 분)à그저 그런 사람(이웃,직장동료, 면식있는 사람)à적대적인 사람(다툼이나 오해가 있었던 사람, 불쾌한 사건)

 

 

넷째, 지역보편화이다.

 

먼저 자신이 거주 하고 있는 집에 대하여 영상화하고 다음에 옆집과 그 식구들을 영상화 한다. 이렇게 한집 한집 대상으로 삼아 마침내 그 거리의 모든 집들이 대자비로 감싸일 때까지 계속한다. 다음에 이웃 동네를 덮어 나간다. 그리고 방향을 점점 넓혀 나가면서 도시전체를 감싼 다음에 그 지방과 그 주에 대하여 자비의 염을 방사 한다. 이 때 수행자는 인종이나 종교에 관계 없이 그 나라에 사는 모든 사람들을 지리적으로 영상화 시켜야 한다.

 

이윽고 자신의 나라를 넘어 대륙까지 자비의 마음이 뻗치기 시작한다.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등 지구촌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모습을 그려 보며

 

"그들이 행복하기를!

그곳에 분쟁과 불화가 없기를!

선의와 이해심이 넘치기를! 모두에게 평화가 있기를!"

 

하고 무량한 자비의 염을 방사 한다. 마침내 전 지구를 타는 듯한 보편적인 사랑의 빛으로 넘치게 하고 완전히 감싼 다고 상상한다.

 

다섯째, 우주적 보편화이다.

 

불교의 세계관에 따르면 이 우주에는 무수한 세계가 편재 되어 있어서 무한한 범주의 중생들이 살아 가고 있다. 보통 욕계, 색계, 무색계라 부르는 삼계에 31개의 세계가 있는데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와 같은 사악도에서부터 지고지순한 천상세계 까지 그 안에 살아 가는 모든 중생들이 잘되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러한 범주를 영상화 키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다.

 

첫째가 포괄적방사(아노디소 파라나, anodhiso-pharana)이다.

삼계에 존재하느 모든 것들에 대한 자비의 마음을 내는 것이다. . 모든 유정들(all beings, sabbe satta), 모든 숨쉬는 것들(sabbe pana), 모든 생물들(sabbe bhuuta), 모든 개별적 존재들(sabbe puggala), 몸체로 구현된 모든 것들(sabbe attabhaava- pariyaapanna 이렇게 다섯가지 포괄적 존재에 대하여

 

적의에서 벗어나고,

고통에서 벗어나고,

번민에서 벗어나지이다.

그들이 행복하게 살기를!"

 

하고 바라는 것이다.

 

 

둘째가 한정적방사(오디소 파라나, odhiso-pharana)이다.

한정적 존재란 모든 여성들(sabbe itthiyo), 모든 남성들(sabbe purisa), 모든 성자들(sabbe ariya), 모든 범부들(sabbe anariya), 모든 천신들(sabbe deva), 모든 인간들(sabbe maanussa), 모든 악처 중생들(sabbe vinipatika) 이렇게 일곱부류를 말한다. 이들 존재들을 보면 윤회의 길을 벗어나 초월의 길에 들어선 성자도 있는가 하면 여전히 윤회의 수레바퀴에 묶여 있는 세속 중생들도 있다. 이들이 모두

 

적의에서 벗어나고,

고통에서 벗어나고,

번민에서 벗어나지이다.

그들이 행복하게 살기를!"

 

하고 발원 하는 것이다.

 

 

셋째가 방향별방사(디사 파라나, disa-pharana)이다.

방향별 방사는 열가지 방향(시방)의 모든 중생들에게 자비의 염을 보낸다는 뜻이다. 시방(十方)은 동쪽(Purathimaya disaya), 서쪽(pacchimaya disaya), 북쪽(uttara disaya), 남쪽(dakkhinaya disaya), 남동쪽(purathimaya anudisaya), 북서쪽(pacchimaya anudisaya), 북동쪽(dakkhinaya anudisaya), 남서쪽(dakkhinaya anudisaya), 가장 낮은 곳 (hetthimaya disaya), 가장 높은 곳(uparimaya disaya) 이렇게 열가지 방향에

 

모든 유정들이 적의에서 벗어나고,

고통에서 벗어나고,

번민에서 벗어나지이다.

그들이 행복하게 살기를!"

 

하고 자비의 염을 방사 하는 것이다.

 

 

다시 모태에 들지 않으리

 

남방상좌불교에서 자비경(멧따숫따, Metta-suta)은 명상의 주제일 뿐만 아니라 호신주(護身呪)’ 라고 한다. 호신주를 빠알리어로 빠릿따(paritta)’라 하는데 이 호신주를 외우면 자신의 안녕을 지켜 주고 모든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사고와 불행으로부터 자신을 구제해 줄 수 있는 신성한 문구라는 것이다. 마치 우리나라에서 천수경의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독송하면 온갖 재액으로부터 보호 된다는 이야기와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다.

 

그런데 자비경과 같은 호신주는 자기자신만을 위하여 발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의 모든 존재가 잘되고 행복해지기를 발원하기 때문에 그 마음의 파장은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자신은 물론 주변의 모든 사람들까지도 보호 하고 또 정신적인 향상을 가져 오게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자비경이 마음을 깨끗하고 활발하게 만들다 보니 자연히 잠자고 있는 가능성을 일깨워 주고, 그 결과 인격상의 대변화를 가져 오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부처님은 필수자비경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 하셨다.

 

 

그릇된 생각에 더이상 매이지 않고,

계행과 구경의 지견을 갖추었으며,

모든 감각적 욕망을 이겨냈기에

그는 다시 모태에 들지 않으리. (필수 자비경 10)

 

 

 

 

Imee Ooi자비송(The Chant of Metta) 영어낭송 해설판

 

 

 

 

음성

1)http://buddha.goodweb.cn/...d/cjing_huanghy.mp3(빠알리어 918)

2)http://rm.njsss.com/...etta(巴利文唱版).mp3(빠알리어 26 45)

 

The Chant of Metta Pali/English

 

 

 

황혜음(Imee Ooi)

 

 

 

 

자비송가사

 

자비송(The Chant of Metta) 2009-10-4 진흙속의연꽃
1 2   3
Aham avero homi Sabbe satta Sabbe satta
May I be free from enmity and danger  May all beings May all beings
제가 증오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유정(有情-중생)들  모든 유정(有情-중생)들 
abyapajjho homi sabbe pana   sabbe pana
May I be free from mental suffering all breathing things all breathing things
제가 성냄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숨쉬는 것  모든 숨쉬는 것들 
anigha homi sabbe bhutta 5 sabbe bhutta
May I be free from physical suffering all creatures   all creatures
제가 격정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생명체    모든 생명체 
sukhi - attanam pariharami sabbe puggala   sabbe puggala
May I take care of myself happily all individuals (all beings)   all individuals (all beings)
제가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모든 개별적인 존재들(補特伽羅)    모든 개별적인 존재들 
Mama matapitu sabbe attabhava - pariyapanna   sabbe attabhava - pariyapanna
May my parents all personalities (all beings with mind and body)   all personalities (all beings with mind and body)
저의 부모님, ‘나’라고 말하는 모든 것들(自體)    ‘나’라고 말하는 모든 것들 
acariya ca natimitta ca sabbe itthoyo sabbe itthoyo
teacher relatives and friends may all females may all females
스승들과 친척들, 친구들도, 모든 암컷  모든 암컷 
sabrahma - carino ca sabbe purisa   sabbe purisa
fellow Dhamma farers all males all males
거룩한 삶(梵行)을 닦는 이, 그분들도  모든 수컷  모든 수컷 
avera hontu sabbe ariya 7 sabbe ariya
be free from enmity and danger all noble ones (saints)   all noble ones (saints)
증오를 여의어지이다.  모든 성인(聖人)    모든 성인(聖人) 
abyapajjha hontu sabbe anariya   sabbe anariya
be free from mental suffering all worldlings (those yet to attain sainthood)   (those yet to attain sainthood)
성냄을 여의어지이다. 모든 범부(凡夫)    모든 범부(凡夫) 
anigha hontu sabbe deva   sabbe deva
be free from physical suffering all devas (deities)   all devas (deities)
격정을 여의어지이다. 모든 신(神)    모든 신(神) 
sukhi - attanam pariharantu sabbe manussa   sabbe manussa
may they take care of themselves happily all humans   all humans
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모든 인간    모든 인간 
Imasmim arame sabbe yogino sabbe vinipatika   sabbe vinipatika
May all meditators in this compound all those in the four woeful planes   all those in the 4 woeful planes
여기 가람에 있는 모든 수행자들이  모든악처(지옥,아귀,아수라,축생)중생들이    모든악처(지옥,아귀,아수라,축생)중생들이 
avera hontu avera hontu avera hontu
be free from enmity and danger be free from enmity and dangers be free from enmity and dangers
증오를 여의어지이다.  증오를 여의어지이다.  증오를 여의어지이다. 
abyapajjha hontu abyapajjha hontu abyapajjha hontu
be free from mental suffering be free from mental suffering be free from mental suffering
성냄을 여의어지이다.   성냄을 여의어지이다.   성냄을 여의어지이다.  
anigha hontu anigha hontu anigha hontu
be free from physical suffering be free from physical suffering be free from physical suffering
격정을 여의어지이다.  격정을 여의어지이다.  격정을 여의어지이다. 
sukhi - attanam pariharantu sukhi - attanam pariharantu sukhi - attanam pariharantu
May they take care of themselves happily may they take care of themselves happily may they take care of themselves happily
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그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Imasmim arame sabbe bhikkhu Dukkha muccantu Dukkha muccantu
May all monks in this compound May all being be free from suffering May all beings be free from suffering
이 승가의 모든 스님들도  고(苦)에서 벗어나지이다!  苦에서 벗어나지이다. 
samanera ca Yattha-laddha-sampattito mavigacchantu Yattha-laddha-sampattito mavigacchantu
novice monks May whatever they have gained not be lost May whatever they have gained not be lost
사미승들도 이미 성취한 것을 잃지 않게 하여지이다!  이미 성취한 것을 잃지 않게 되어지이다! 
upasaka - upasikaya ca Kammassaka Kammassaka
laymen and laywomen disciples All beings are owners of their own Kamma All beings are owners of their own kamma
우바새, 우바이도  세상의 모든 중생은 자기 업의 주인입니다.  세상의 모든 중생은 자기 업의 주인입니다.
avera hontu Purathimaya disaya Uddham yava bhavagga ca
be free from enmity and danger in the eastern direction As far as the highest plane of existence
증오를 여의어지이다.  동쪽이나 위로 가장 높은 천상의 중생에서부터 
abyapajjha hontu pacchimaya disaya   adho yava aviccito
be free from mental suffering in the western direction to as far down as the lowest plane
성냄을 여의어지이다.   서쪽이나  아래로 아비지옥중생에 이르기까지 
anigha hontu uttara disaya 10 samanta cakkavalesu
be free from physical suffering in the northern direction   in the entire universe
격정을 여의어지이다.  북쪽이나   철위산의 주변 모두 (윤회 세계 모두) 
sukhi - attanam pariharantu dakkhinaya disaya   ye satta pathavicara
May they take care of themselves happily in the southern direction   whatever beings that move on earth
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남쪽이나 간에.    땅위에서 걸어 다니는 것은 무엇이든 
Amhakam catupaccaya - dayaka purathimaya anudisaya   abyapajjha nivera ca
May our donors of the four supports in the southeast direction   may they are free of mental suffering and enmity
4가지 옷,음식,약,잠자리를 보시해준 이  남동쪽이나   성냄도 없고, 증오도 없게  
avera hontu pacchimaya anudisaya   nidukkha ca nupaddava
be free from enmity and danger in the northwest direction   and from physical suffering and danger
그 분들이 증오를 여의어지이다.  북서쪽이나   苦도 없고, 재난도 없게 하여지이다! 
abyapajjha hontu uttara anudisaya   Uddham yava bhavagga ca
be free from mental suffering in the northeast direction   As far as the highest plane of existence
성냄을 여의어지이다.   북동쪽이나   위로 가장 높은 천상의 중생에서부터 
anigha hontu dakkhinaya anudisaya   adho yava aviccito
be free from physical suffering in the southwest direction   to as far down as the lowest plane
격정을 여의어지이다.  남서쪽이나 간에.    아래로 아비지옥중생에 이르기까지 
sukhi - attanam pariharantu hetthimaya disaya   samanta cakkavalesu
May they take care of themselves happily in the direction below   in the entire universe
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가장 낮은 곳이든    철위산 주변 모두 
Amhakam arakkha devata uparimaya disaya   ye satta udakecara
May our guardian devas in the direction above   whatever beings that move on water
우리를 지켜주는 수호(女)신들   가장 높은 곳이든 간에.    물 속에 돌아다니 것들은 무엇이든 
Ismasmim vihare     abyapajjha nivera ca
in this monastery     may they are free of mental suffering and enmity
이 집(절)에서      성냄도 없고, 증오도 없게 
Ismasmim avase     nidukkha ca nupaddava
in this dwelling     and from physical suffering and danger
이 처소에서      苦도 없고, 재난도 없게 하여지이다! 
Ismasmim arame     Uddham yava bhavagga ca
in this compound     As far as the highest plane of existence
이 가람에서      위로 가장 높은 천상의 중생에서부터 
arakkha devata     adho yava aviccito
May the guardian devas     to as far down as the lowest plane
지켜주는 (여)신들      아래로 아비지옥중생에 이르기까지 
avera hontu     samanta cakkavalesu
be free from enmity and danger     in the entire universe
그들이 증오를 여의어지이다.      철위산 주변 모두 
abyapajjha hontu     ye satta akasecara
be free from mental suffering     whatever beings that move in air
성냄을 여의어지이다.       허공에 (날아)다니는 것 모두 
anigha hontu     abyapajjha nivera ca
be free from physical suffering     may they are free of mental suffering and enmity
격정을 여의어지이다.      성냄도 없고, 증오도 없게 
sukhi - attanam pariharantu     nidukkha ca nupaddava
may they take care of themselves happily     and from physical suffering and danger
그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苦도 없고, 재난도 없게 하여지이다! 

 

자비송.xls

자비송가사(빠알리어-영어-한글).pdf

 

 

2009-10-04

진흙속의연꽃

 

자비관-붓다락키따.pdf
0.09MB
자비송.xls
0.04MB
자비송가사(빠알리어-영어-한글).pdf
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