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업(Up)되는 노래, 장미원을 배경으로 대길상천녀주
해가 바뀌었다.
법구경 제2게송을 보면
어제까지 무언가 들뜨고 파장 된 분위기를 느꼈는데 단지 날자가 하루 바뀐 것에 불과 하였음에도 불구 하고 새해를 맞는 감정은 천지 차이 이다. 그런 마음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법구경에서 그런 마음을 발견 할 수 있다.
마노뿝방가마 담마 Manopubbangmā dhamma
마노셋타 마노마야 manosetthā manomayā
마나사 쩨 빠산네나 manasā ce pasannena
바사띠 와 까로띠 와 bhāsati va karoti va
따또 낭 수카만웨띠 tato nam sukhamanveti
차야와 아나빠이니 chāyāva anapāyini.
마음이 모든 법을 앞서 가고
마음이 모든 법을 지배한다.
그러므로 마음에 의해서 온갖 행위는 지어진다.
만일 어떤 사람이 깨끗한 행동으로 말하고 행동하면
반드시 행복이 뒤따른다.
마치 그림자가 물체를 떠나지 않듯이.
(법구경 제2게송)
법구경의 제2게송이다. 빠알리어와 함께 표현 하여 보았다. 게송에서와 같이 마음이 모든 것을 앞서 간다고 나와 있다. 그리고 그 낸 마음이 모든 행위를 만들어 간다고 하였다. 즉, 깨끗한 마음을 내면 반드시 행복이 뒤 따를 것이라고 말한다.
그 마음을 내게 하는 것은
그 마음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게송에서 그 마음을 내게 하는 것은 ‘의도’이다. 의도는 52가지 마음부수(마음의 작용) 중의 하나이다. 빠알리어로 ‘쩨따나(cetana)’라 하는데 초기경에서는 ‘업(業)’이라고 말한다.
업을 짓는 다는 것은 몸(身)과 말(口)과 뜻(意)으로 짓는 의도적인 행위를 말한다. 그래서 이 의도는 오온에서 행(行)으로 번역 되는 상카라(sankhara)와 동의어 이기도 하다.
그래서 법구경의 제2게송에서 말하기를 ‘만일 사람들이 좋은 의도를 내어 깨끗한 행동으로 말하고 행동한다면 반드시 행복이 따른다’고 하였고, 반대로 제1 게송에서 말하기를 ‘나쁜 의도를 내어 나쁜 마음으로 말하고 행동 한다면 고통이 따른다’고 하였다. 그에 대한 예로서 물체를 따르는 그림자와 황소를 따르는 수레의 비유를 들었다.
‘고통의 바다’에서
행복과 고통, 이 두 단어는 살아 가면서 늘 마주 친다. 그런데 지금 상태가 행복 하다면 그 행복이 행복인줄 잘 모른다. 그러나 지금 고통 스럽다면 괴롭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된다. 분명한 사실은 살아 가면서 행복한 때 보다 고통스러울 때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이는 ‘고통의 바다’라고 하였다. 고통에서 바다에서 겪는 온 갖 괴로움, 불만족, 불쾌감등에서 해방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단지 ‘그런 줄 아는 것’이다. 그런 줄 알고 알아차리면 그뿐이다. 거기에 더 이상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새해에도 글쓰기는 여전히 계속 될 것이다. 무언가 남는 글, 무언가 건질 수 있는 글이 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 할 것이다. 특히 불행한 곳, 처참한 곳, 파멸처에 놓은 사람들을 위하여 희망이 되는 글을 쓰고 싶다.
기분이 업(Up)되는 노래를
새해 첫 글쓰기로서 불교음악을 준비 하였다. 음악은 대길상천녀주이다.
이 음악은 수 많은 버전이 있다. 가장 유명한 버전은 Imee Ooi버전과 제예버전일 것이다. 넷상에서 이들의 음악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인기버전으로 분류 하였다.
그런데 이들 유명 아트스트 보다 더 나은 버전을 발견 하였다. 노래를 부른 가수 이름은 알 수 없다. 기존의 Imee Ooi나 제예의 노래 보다 빠르고 무곡풍의 음을 가미 하였다.
그러다 보니 노래가 매우 경쾌 하다. 듣고 있으면 절로 즐거워 지는 듯한 느낌이다. 불교음악도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서 갈수록 진화 되는 것 같다.
들으면 저절로 기분이 업(Up)되고 즐거워 질 것 같은 음악을 ‘서울대공원 장미원’을 배경으로 하여 동영상을 만들었다.
장미원을 배경으로 대길상천녀주(大吉祥天女咒) 경쾌 버전
음성
1)大吉祥天女咒 梵音(25분 15초)
2)http://music1.fjnet.com/...45656_115.mp3(25분 15초)
산스크리트어
Namo buddhāya, namo dharmāya, namaḥ saṃghāya, namo śri-mahā-devīya.
Tadyathā: Oṃ pari-pūrṇa care, samanta darśane, mahā vihāra gate, samanta vidhā mane
mahā kārya prati-s ̣t ̣hāne, sarvārtha sādhane suprati-pūri, āyāna dharmatā mahā avikopite
mahā maitrī upa-saṃhite, mahā-kleśe su-saṃgṛhīte, samantārtha anu-pālane svāhā.
영어해석
The Mantra of the Virtuous Goddess
Adoration to the Buddha, adoration to the Buddhist teaching, adoration to the Buddhist community, adoration to the great auspicious goddess!
Like this: Oṃ (She) completes (pūrṇa) the deed (ka're,
stays peaceably in great practice (caryā), in procuring (sādhane) all truths perfectly, and approaching great indestructible nature
benefits (all) with great compassion, manages the great defilements, supports the welfare (of all), All Hail!
진흙속의연꽃
'불교명상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첨밀밀의 여러 버전, 오리지날, 애교넘치는, 간드러지는, 묘한음의, 느린 (0) | 2010.01.08 |
---|---|
중화권국가는 어디까지, 싱가포르 출신 불자가수 가페뢰(柯佩磊)의 왕생주 (0) | 2010.01.07 |
이상벽의 이야기쇼 붓다야는, 연화사를 배경으로 Imee Ooi의 공덕보산신주 (0) | 2009.12.31 |
붓다의 여덟 가지 위대한 승리, 자야망갈라가타 (Jayamangala-gatha) (0) | 2009.12.29 |
기품 있는 개암사 대웅전을 배경으로, , Imee Ooi의 관음영감진언 (0) | 2009.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