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유럽 유일의 불교나라, 러시아 칼미키아(Kalmykia)공화국

담마다사 이병욱 2010. 12. 27. 21:41

 

 

 

유럽 유일의 불교나라, 러시아 칼미키아(Kalmykia)공화국

 

 

 

 

유럽에도 불교를 국교로 하는 국가가 있을까. 유튜브 검색 도중에 그런 나라를 발견 하였다. 유럽유일의 불교나라인 Kalmykia공화국이다. 우리말로 칼미키아라고 부른다.

 

칼미키아는 어떤 나라일까. 더구나 불교국가라 하는데 궁금증이 더해 간다. 인터넷 검색을 하니 러시아 연방중의 하나이다.

 

수 많은 러시아 자치공화국 중의 하나인 칼미키아가 위치하고 있는 곳은 유럽에속해 있는 러시아에 있다. 러시아에서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는 우랄산맥과 카스피해로 구분된다. 칼미키아공화국은 우랄산맥의 서쪽에 있고, 카스피해 서쪽에 있어서 유럽으로 분류 된다.

 

 

 

 

 

 

칼미키아(Kalmykia)공화국

러시아연방의 공화국으로서 유럽에 속해 있다.

 

 

 

영문판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칼미키아에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It is the only state in Europe where the dominant religion is Buddhism. It has also become well-known as an international chess mecca, due to the fact that its President, Kirsan Ilyumzhinov, is the head of the International Chess Federation (FIDE).

(출처 : 영문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Kalmykia)

 

 

 

칼미키아는 유럽에서 불교가 다수인 불교나라이고, 또 하나는 체스의 메카로 잘 알려져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Kirsan Ilyumzhinov 대통령이 국제체스연맹(FIDE)의 수장이기 때문이라 소개 되어 있다.   

 

유럽에 속해 있는 러시아 연방에서 유일한 동양인들이 다수인 칼미키아 공화국의 조상은 누구일까. 백과사전에 따르면 몽고계통의 오이라트(Oirats)가 그들의 조상이라 한다. 인터넷 백과사전에 소개된 칼미키아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몽골족에 기원을 둔 칼미키야인들은 17세기에 중앙 아시아로부터 카스피 해 지역으로 이주했으며, 주로 유목생활을 하면서 소를 키웠다. 1920년 칼미키야 자치주가 수립되었고 1936년 공화국이 되었지만 1944년 독일군에 협력했다는 근거 없는 주장으로 칼미키야인들은 추방되면서 같은 해 공화국도 폐지되었다. 1957년 주민의 귀환이 허가되었고 자치주로 재수립되었으며, 1958년에는 공화국의 지위를 되찾았다. 1979년 국민의 약 41%가 수도 엘리스타를 포함한 8개의 도시지역에 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출처: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21k1766a)

 

 

그런 칼미키아아의 영토는 7600제곱키로 미터이다. 남한이 약 10만 제곱키로미터인데 남한의 약 76%해당하는 면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인구는 29만명 밖에 되지 않는다. 그 중 칼미키아인들은 53%이고 러시아인이 33%, 기타 13%로 구성 되어 있다.

 

 

유튜브에서 확보한 칼미키아를 소개한 동영상을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과 모습이 비슷한 동양인이다. 더구나 인구의 대부분이 불자들이고, 불교사원이 있어서 마치 매우 친근한 느낌이 든다.

 

 

 

칼미키아 관련 유튜브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BMuft8hOWOo

 

 

 

칼미키아가 비록 인구는 작지만 유럽에서 동양인이 세운나라이고, 더구나 불교가 다수인 불교공화국이라 하니 놀라웁다.

 

 

 

 

 

 

칼미키아 공화국문장(Coat of Arms of Kalmykia)

불교나라 답게 연꽃 받침위에 천수관음을 연상시키는 팔들이 상징적으로 표현 되어 있다.

 

 

 

 

 

 

 

 

칼미키아 국기

노랑바탕을 기본으로 하고 하늘색 원안에 하얀 연꽃이 그려져 있다.

 

 

 

 

 

 

 

황금사원(Golden Temple)

수도 엘리스타(Elista)에 위치하고 있는 티벳식 불교사원으로서 황금사원(골든템플)이라 부른다.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Kalmykia

 

 

 

 

 

2010-12-27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