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드라마후기

영화 '그대가 조국'은 어떤 영화일까?

담마다사 이병욱 2022. 5. 22. 17:14

6영화 '그대가 조국'은 어떤 영화일까?


그대가 조국, 영화 제목이다. 조국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것으로 보아 조국영화 같다. 대체 어떤 영화일까?

시사회에 초대받았다. 진모영 감독이 개인 카톡을 보내온 것이다. "저희가 제작한 작품이 곧 개봉합니다. 초대드리고 싶어서 소식 띄웁니다."라고 했다.

진모영 감독과 인연은 그다지 오래 되지 않았다. 2018인 것 같다. 불교를 대표하는 종단에 대하여 적폐청산운동이 한창일 때 아스팔트에서 만났다. 그때 정의평화불교연대(정평불) 사무총장을 맡고 있을 때였다. 대불련에서는 '대동행'이라는 실천조직이 만들었는데 그 멤버의 한사람으로서 진모영 감독도 참가했다.

진모영 감독은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소'로 유명하다. 또 다른 영화 '님아'도 있다. 세계 여섯 노부부의 삶에 대한 것이다. 창피한 이야기이지만 두 영화를 보지 못했다. 불교에 대해서 경전을 근거로 하여 글을 쓰다 보니 아무래도 영화는 관심사가 아닌 것 같다. 그러나 5.18 광주민중항쟁을 다룬 다큐영화 '김군'은 보았다. 진모영 감독 후배가 만든 것이긴 하지만 초대해서 본 것이다.

경전을 보면 경의 이름이 모든 것을 말해준다. 금강경의 경우 '금강반야바라밀다심경'이라고 하는데 경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다 들어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영화 '그대가 조국'은 어떨까?

 


영화 '그대가 조국' 포스터를 보았다. 아주 작은 글씨로 "지금 이곳에 살고 있는"이라고 되어 있다. 그리고 작은 글씨로 '이제,'라는 말과 함께 아주 커다란 글씨로 '그대가 조국'이라고 쓰여 있다.

영화 문구 "지금 이곳에 살고 있는 이제, 그대가 조국"은 어떤 의미일까? 영화를 보기 전에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상상해 볼 수 있다.

영화 포스터를 보니 조국의 옆모습이 보인다. 흑백처리해서 실루엣만 보인다. 바바리코트를 입은 모습이 우수에 가득 찬 듯하다. 어떤 내용일까?

2019
년 가을 서초동에 토요일마다 갔었다. 그때 "검찰개혁 조국수호"를 외쳤다. 11월이 되자 여의도로 옮겼다. 그때 "공수처를 설치하라"라고 외쳤다. 이 모든 과정에 대하여 글을 썼다. 사진과 동영상을 곁들여 블로그에 올려 놓았다.

세월이 흘렀다. 그러나 고작 3년 밖에 되지 않았다. 그 사이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바램과는 정반대로 된 것 같다. 정권을 내 주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검찰개혁의 대상에게 내주었다. 조국수호도 되지 않았다.

흔히 말하기를 역사는 반복된다고 말한다. 80 5월을 보는 것 같다. 80년도에 뉴스를 보지 않았다. 42년이 흐른 지금도 뉴스를 보지 않는다. 공중파를 비롯한 메이져 뉴스를 보지 않는다. 그대신 EBS와 씨네프, MGM과 같은 영화채널을 본다.

5.18
광주민중항쟁은 역사적 평가를 받았다. 헌법이 개정된다면 전문에 5.18 광주정신을 계승하는 문구가 삽입될 것이다. 80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소위 조국사태는 어떨까?

역사 발전의 법칙을 믿는다. 역사를 보면 후퇴한 것처럼 보이지만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였다. 광주민중항쟁이 평가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조국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조국은 잘 생겼다. 한마디로 말해 미남이다. 남자가 봐도 매력적이다. 하물며 여자가 보면 어떠할까? 2019년 서초동에서 본 것이 있다. 미남을 수호하기 위하여 모인 단체도 있었다. 그런 조국은 강남좌파의 상징적 인물이다.

시범케이스가 있다. 군대에 가면 시범케이스에 걸리지 않아야 한다. 조교가 군기 잡기 위해서 시범케이스로 한명을 선정하는데 걸리면 끝장이다. 심하게 얻어 터지는 것이다. 조국은 현재 멸문지화를 당했다. 수구기득권 세력의 타겟이 된 것이다. 수구기득권 세력의 시범케이스에 걸린 것이다.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맡겨진 권력은 잠시뿐이다. 전두환을 보면 알 수 있다. 결국 정의가 승리한다. 5.18광주민중항쟁을 보면 알 수 있다. 진실은 밝혀지고 정의는 반드시 승리한다. 혹시 모르지 않는가? 조국이 대통령 될 수도 있다. 왜 그런가? 한국은 다이나믹 코리아이기 때문이다.

영화 '그대가 조국'은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다. 5 24일 시사회를 보아야 한다. 시사회를 보다라도 내용을 모두 알릴 수 없다. 스포일러가 되기 때문이다. 5 25일부터 공개된다고 한다. 영화 '그대가 조국'은 어떤 영화일까?

 

 

2022-05-22
담마다사 이병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