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젖은 낙엽이 되고자

담마다사 이병욱 2022. 11. 29. 13:19

젖은 낙엽이 되고자


오늘 아침 일터로 가는 길에 낙엽을 보았다. 어제 밤에 비가 와서일까 단풍나무 잎이 바닥에 붙어 있다. 이를 '젖은 낙엽'이라 해야 할 것이다.


젖은 낙엽, 생소한 말이다. 낙엽이면 낙엽이지 젖은 낙엽이란 무엇이란 말인가? 10년 전 이 말을 처음 들었다. 2012년 6월 일본성지순례 갔었을 때 가이드로부터 들은 것이다.

해외여행가면 반드시 후기를 작성한다. 가이드가 말한 것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메모해 둔다. 여행후기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젖은 낙엽에 대한 글은 다음과 같다.

"이렇게 베이비붐세대 남성들이 퇴직하게 되자 할 일이 없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까지 정을 줄 줄 모르고 무뚝뚝하게만 대하던 부인과 함께 시간을 보내다 보니 갈등을 빚게 되었는데, 이런 현상을 일본에서 ‘남편은퇴증후군’이라 한다.

이를 ‘젖은 낙엽(濡れ落ち葉)’으로도 표현하는데, 구두나 몸에 붙으면 떼어지지 않는 젖은 낙옆처럼 퇴직후 하루종일 집에 있으면서 집안 일 하나 도와 주지 않는 남편을 빗댄 말이다. 제대로 떨어지지 않는 쓸모 없는 존재로 비아냥 거리는 말이다.

이렇게 입장이 역전을 당하다 보니 이제 남편들이 이혼을 당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남자들이 자구책을 세운 것이 이혼 당하지 않는 방법에 대한 연구라 한다. 그래서 ‘집안일 도와주기, ‘함께 산책하기’등을 가르쳐 주는 학원이 생겨났을 정도라고 한다."(2012-06-14, 이혼당하지 않으려면, ‘욘사마’열풍과 일본베이비붐세대,https://bolee591.tistory.com/m/16155263)


젖은 낙엽은 일본에서 생겨난 용어이다. 일본 작가가 만들어낸 것이다.일본 단카이세대가 은퇴할 나이가 되자 이혼당하지 않기 위해 아내에게 바싹 다가가는 것에 대해서 젖은 낙엽이라고 한 것이다.

일본에도 베이비붐세대가 있다. 태평양전쟁에서 패한 1945년 부터 10년 간을 단카이세대라고 한다.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인 2012년의 시점이라면 단카이세대가 은퇴할 때가 되었다.

우리나라도 베이비붐세대가 있다. 일본보다 10년 늦다. 그래서 1954년부터 1964년에 태어난 사람을 베이비붐세대라고 하는 것이다. 단카이세대와 10년 차이 나기 때문에 지금 은퇴할 때가 되었다.

가이드로부터 젖은 낙엽 얘기 들었을 때 잘 다가 오지 않았다. 그러나 그후 10년이 지났을 때 현실이 되는 것 같다. 이혼이 급증하기 때문이다.

유튜브로 이혼소송전문 변호사 얘기를 들었다. 변호사에 따르면 이혼하기 좋은 찬스가 세 번 있다고 한다. 한번은 신혼 때 아기가 생기기 전에 이혼하는 것이고, 두 번째 기회는 아이가 대학에 입학했을 때 이혼하는 것이고, 세 번째 기회는 남편이 퇴직해서 연금을 수령할 때 이혼하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세 번째의 경우 연금분할신청을 하면 반은 가져갈 수 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젖은 낙엽이라는 말이 일반화 되어 있지는 않은 것 같다. 그러나 베이비붐세대가 은퇴함에 따라 젖은 낙엽은 이제 현실이 되었다. 이제 남자들은 이혼당하지 않기 위해서 젖은 낙엽의 신세가 된 것 같다.


나이가 들수록 아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가면 갈수록 불리해지는 여건에서 남자들이 살아 남는 방법은 젖은 낙엽이 되는 것 밖에 달리 방법이 없는 것 같다. 하인과 같은 남편이 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앙굿따라니까야에 '일곱 종류의 아내의 경'(A7.63)이 있다. 살인자와 같은 아내, 도둑과 같은 아내, 지배자와 같은 아내, 어머니와 같은 아내, 누이와 같은 아내, 친구와 같은 아내, 하인과 같은 아내를 말한다. 여기서 앞에 세 종류의 아내, 즉 살인자와 같은 아내, 도둑과 같은 아내, 지배자와 같은 아내는 이혼 대상이 될 것이다.

일곱 종류의 아내가 있다면 일곱 종류의 남편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경전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아마 초기경전에는 있었지만 후대 편집되면서 삭제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일곱 종류의 남편은 일곱 종류의 아내와 대비된다. 그래서 살인자와 같은 남편, 도둑과 같은 남편, 지배자와 같은 남편, 아버지와 같은 남편, 오빠와 같은 남편, 친구와 같은 남편, 하인과 같은 남편이 될 것이다.

최악은 남편은 앞에 세 종류의 남편이 된다. 살인자와 같은 남편, 도둑과 같은 남편, 지배자와 같은 남편을 말한다. 이런 남자는 이혼의 대상이 된다. 나는 어떤 남편에 해당될까?

하인과 같은 남편이 되고자 한다. 이는 글에서 여러 번 선언 했었다. 금요니까야 공부모임에서 일곱 종류 아내의 경을 읽고 토론한 결과 그렇게 선언한 것이다. 그것은 지배자와 같은 남편으로 살아 왔기 때문이다. 어쩌면 젖은 낙엽이 되고자 하는 것인지 모른다.

2022-11-29
담마다사 이병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