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길고 지루할 때
인생이 길고 지루 할 때가 있다. 특히 아무 하는 일 없이 놀고 먹을 때이다. 인생의 목적도 없고 의미도 없는 삶을 살아 가는 사람에게 인생은 너무나 길고 지겨운 삶일 것이다. 법구경에서는 불멸의 길을 찾지 못한 어리석은 사람에게서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마치 잠못 드는 사람에게 밤이 너무 긴 것과 같고 심신이 자친 여행자에게 남아 있는 아득하게 먼길 같다고 표현한다. 어찌 이렇게 구구절절히 아름답게 표현 하였는지 감탄 스러운 경전이다.
60.잠 못 드는 사람에겐 기나긴 밤이여
지친 나그네에겐 머나먼 이 길이여
불멸의 길을 찾지 못한
저 어리석은 이에겐
너무나 길고 지겨운 이삶이여
61.이 삶의 기나긴 여행길에서
나보다 나은 이나
나와 동등한 이를 만나지 못했다면
외롭지만 차라리 홀로 가거라
저 어리석은 자는 결코
그대의 여행길에
아무런 도움도되지 않는다.
62. 이것은 내 아들이다.
이것은 내 재산이다.
어리석은 이는 이렇게 생각한다.
그러나 그대 자신조차도
그대의 것이 아닐진대
여기 누구의 아들이며
누구의 재산이란 것인가.
63. 어리석은 이가
그자신을 어리석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이미 어리석은 이가아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이가
그 자신을 어리석지 않다고 생각 한다면
그 사람이야말로 진짜 어리석은사람 이다.
64. 어리석은 이는
일생 동안 지혜 있는 이의 옆에 살면서도
그는 그 지혜의 길을 알지 못한다.
저 숟가락이 음식의 맛을 모르듯.
65. 그러나 깨어 있는 이는
단 한순간이라도
지혜 있는 이와 접하게 되면
곧 지혜의 길을 알게 된다.
저 혓바닥이 음식의 맛을 알 듯.
66. 어리석은 이는
그 자신을 현명하다고 생각하며
원수가 그 자신에게 하듯
그렇게 그 자신을 파멸로 몰고 간다.
그는 쓰디쓴 결과만을 맺는
그런 부질없는 행위를 멈추지 않는다.
67. 어떤 행위를 하고 난 다음
거기 후회하는 마음이 뒤따른다면
그 행위는 확실히 잘못된 것이다 .
그리고 이 잘못에 행위에 대한 보답으로
그는 쓰디쓴 참회의 눈물을
흘리게 될 것이다
68. 그러나 어떤 행위를 하고 난 다음에도
거기 후회하는 마음이 전혀없다면
그행위에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
그리고 이 착한 행위에 대한 보답으로
그는 더없는 행복감에 젖는다.
69. 나쁜 행위가 아직 무르익기 전에는
어리석은 사람은 생각한다.
`아 아, 꿀과 같이 달콤하다`고
그러나 일단 그 나쁜 행위가
무르익게 되면
저 어리석은 이는 이제
그 쓰디쓴 고통을
맛보지 않으면 안 된다.
70. 어리석은 이여
제아무리 극심한 고행을 한다 하더라도
그대의 고행은
저 지혜로운 이들이 하는 고행의
천분의 일 만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리라.
71. 악한 행위는
마치 갓 짜낸 우유와 같아서
그 즉시 요그르트로 발효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재 속에 숨어 있는 저 불씨처럼
그 어리석은 이의 뒤를
끝끝내 따라다닌다.
72. 그리하여 이 악한 행위가
알려지게 되면
거기 걷잡을 수 없이
슬픔의 파도가 밀려온다.
이로 인하여
그의 운명은 여지없이 부서질 것이며
그의 영혼은 갈기갈기 찢어질 것이다.
73. 그는 거짓 명성을 원하고 있다.
그는 수행자들 의 앞에 서려고 한다.
그는 권위를 세워서
다른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저 한다.
74. `자 여러분 이 일을
나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해야 할 일과
하지 않아야 할 이 모든 일을
나에게 물어보라.`
이것이 바로 야망과 자만 에 가득 찬
저 어리석은 이의 생각이다.
75. 여기 두 개의 길이 있나니
한 길은 부(富) 와 명성의 길이요
또 한 길은 니르바나로 가는 길이다.
수행자여, 그대는 결코
저 부와 명성의 길은 가지 말라.
수행자여, 그대는
니르바나, 저 영원의 길을 향하여
부지런히 그리고 묵묵히
나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법구경 제5장 어리석은 이, 석지현역)
진흙속의연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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