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마의 거울

평온이 함께 하는 조사하는 마음이란,모든것을 말해주는 아비담마 마음도표

담마다사 이병욱 2009. 9. 27. 14:17

 

평온이 함께 하는 조사하는 마음이란, 모든 것을 말해주는 아비담마의 마음의 도표

 

 

 

 

 

 

 

 

태어난다는 것은 언젠가 무너지고 만다는 것을 의미 한다. 정신과 물질의 테두리안에서 재생이 일어 나는 한 죽음과 삶의 과정에 있어서 괴로움은 피할 수 없다. 따라서 재생 하는 것이 슬픔이고, 근심이고, 탄식이고, 번민이라는 것이다. 그런 수 없는 예는 삶의 과정에서 지켜 볼 수 있다.

 

행복과 자아는 실재할까

 

사랑하는 가족을을 잃을 수 있고, 도둑이나 강도와 같은 인재에 의하여 상해를 당 할 수 있고, 화재 홍수 태풍과 같은 천재에 의하여 재산을 잃을 수 있고, 또한 질병에 시달려 고통스럽게 생을 살아 갈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고통도 지옥이나 축생, 아귀계의 고통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그들은 감각대상에 부딪칠 때마다 고통에 휩쌓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정신적으로도 고통스럽다면 업친데 덥친격이라 볼 수 있다.

 

이런 고통으로 자유스러운 존재는 없을까. 바로 아라한이나 불환자와 같은 성자들이라 한다. 이들은 성냄으로부터 자유스러운 존재들이고 따라서 육체적인 고통을 겪더라도 평온하다고 한다. 그래서 괴로움을 느낄 때 그 괴로운 느낌을 알아차려야 한다는 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괴로움은 다 태어남에서 비롯한 다고 본다. 삶이란 자아가 없는 괴로움이라는 것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행복을 추구한다. 그런 행복이 실재한다고 볼 수 있을까. 행복이 실재한다고 보는 것은 자아가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행복과 자아가 실재한다라고 생각 하는 것은 전도된 인식이라고 부처님은 가르쳤다. 행복과 자아가 실재 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괴로움과 무아가 틀림 없는 존재의 실상이라는 것이다. 그런 현상은 인간 뿐만 아니라 천신계의 삶도 예외가 아니라고 한다.

 

지신(地神)은 우리말로 표현 하면 땅에 붙어 사는 신이다. 빠알리어로 붐마데와(bhumma-deva)이다. 지신은 천상에 거주 하지 않고 외딴 곳에 있는 숲이나 산이나 사당등을 의지 하여 사는 신이라고 한다. 이들 가운데서 힘이 강한 신들은 두가지 원인이나 세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식을 가져서 태어 났다고 한다. 그들은 대게 공덕이 모자라서 어렵사리 살아가는 저열한 신들을 포함한 회중을 거느리기도 한다고 한다. 레디사야도는 이런 공덕이 모자라는 저열한 신들이 바로 원인 없는 재생연결식을 가지고 태어난 신들이라고 한다 교재에서 전한다.

 

초기불전연구원의 묻고 답하기를 보면

 

여기에서 두가지 원인이나 세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식으로 태어 났다고도 하고, 원인없는 재생연결식을 가지고 태어 났다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아비담마를 보아야 한다. 그러나 아비담마길라잡이만을 읽어 보아서는 쉽게 이해 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에는 초기불전연구원의 카페(http://cafe.daum.net/chobul)에 들어가 키워드 검색하는 것이 가장 이해 하기 쉽다. 묻고 답하기에 보면 원인없는 재생연결식에 대한 답글이 적혀 있기 때문이다.

 

각묵스님이 답변한 글을 보면 먼저 원인없는 마음에 대하여 정의 하여 놓았다. 특별한 단서가 없는 한 원인은 ///불탐/부진/불치의 여섯을 말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원인이 있느냐 없느냐하는 것은 이러한 여섯 가지 근본원인이 특정한 마음이 일어날 때 마음부수로 함께 일어나느냐 아니냐하는 점이라고 한다.


그런데 가장 궁금한 사항은 원인없는 마음과 재생연결식과의 관계이다. 아비담마에서 이 부분이 가장 이해 하기 어렵다고 한다. 원인없는 마음과 재생연결의 관계를 알려면 먼저 마음의 도표를 보아야 한다.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들을 보면 모두 다 다름을 알 수 있다. 사람의 얼굴이 다르듯이 개성 또한 모두 다르다. 아마도 유전자가 다르기 때문에 다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만일 나와 똑 같은 몸과 마음을 가진 사람이 존재 한다면 그는 나의 복제품일 수 밖에 없고 유전자 또한 100% 같을 것이다. 이런 경우가 자아 복제 하는 아메바와 같은 단세포 생물일 것이다. 이런 단세포 생물은 기하 급수적으로 불어 나기도 하지만 단번에 몰살 되기도 한다. 감기 바이러스가 삽시간에 퍼지기고 하지만 백신이 개발 되어 투여 되면 삽시간에 몰살 되는 이유와 같다. 인간의 유전자가 서로 다른 이유는 이와 같은 몰살을 피해 보자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영원히 개체를 유지 하고픈 욕망에서 유전자가 각자 다르고 따라서 얼굴생김새나 성향 또한 같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같음 사람이라고 누구는 잘나고 똑똑하고 신체건강하게 태어 났는가 하면, 누구는 신체나 정신중의 한편이 결여 되어 불구로 태어 났느냐이다. 이런 현상은 인간 뿐만 아니라 신들의 세계도 마찬 가지일 것이다. 어떤 신은 수승한 천상에 태어나는 반면에 지신이나 정령과 같이 저급한 낮은 천신으로 태어 났느냐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풀이가 아비담마의 도표에 담겨 있다는 것이다.

 

가장 궁금한 사항은

 

먼저 마음의 도표를 보면 다음과 같다.

 

 

 

마음 89가지 2009-08-20 진흙속의연꽃 편집
  해로운마음 12
(불선심)
유익한마음 21
(선심)
무기마음 56
과보로나타난마음36
(과보심) 
작용만하는마음 20
(작용심)
      원인 재생 등록  
연결 (11)
54 (19)  
  탐욕뿌리 (8)   해로운과보 (7)        
  (1)기쁜,사견○,자극×    (13) 평온, 안식        
    (2)기쁜,사견○,자극○    (14) 평온, 이식        
    (3)기쁜,사견×,자극×    (15) 평온, 비식        
    (4)기쁜,사견×,자극○    (16) 평온, 설식        
    (5)평온,사견○,자극×    (17) 괴로운, 신식        
    (6)평온,사견○,자극○    (18) 평온, 받아들이는        
    (7)평온,사견×,자극×    (19) 평온, 조사하는    
    (8)평온,사견×,자극○   유익한과보 (8)        
         (20) 평온, 안식       원인없는마음 (3)
    성냄뿌리 (2)    (21) 평온, 이식        (28) 평온, 오문전향
     (9)싫은,성냄,자극×    (22) 평온, 비식        (29) 평온, 의문전향
    (10)싫은,성냄,자극○    (23) 평온, 설식        (30) 기쁜, 미소짓는
         (24) 즐거운, 신식        
    어리석음뿌리 (2)    (25) 평온, 받아들이는        
    (11) 평온, 의심    (26) 기쁜, 조사하는      
    (12) 평온, 들뜸    (27) 평온, 조사하는    
      욕계큰유익한마음 (8) 욕계큰(유익한)과보(8)       욕계큰작용만하는 (8)
      (31)기쁜,지혜○,자극× (39)기쁜,지혜○,자극× 3 (47)기쁜,지혜○,자극×
      (32)기쁜,지혜○,자극○ (40)기쁜,지혜○,자극○ 3 (48)기쁜,지혜○,자극○
      (33)기쁜,지혜×,자극× (41)기쁜,지혜×,자극× 2 (49)기쁜,지혜×,자극×
      (34)기쁜,지혜×,자극○ (42)기쁜,지혜×,자극○ 2 (50)기쁜,지혜×,자극○
      (35)평온,지혜○,자극× (43)평온,지혜○,자극× 3 (51)평온,지혜○,자극×
      (36)평온,지혜○,자극○ (44)평온,지혜○,자극○ 3 (52)평온,지혜○,자극○
      (37)평온,지혜×,자극× (45)평온,지혜×,자극× 2 (53)평온,지혜×,자극×
      (38)평온,지혜×,자극○ (46)평온,지혜×,자극○ 2 (54)평온,지혜×,자극○
       (55) 초선정  (60) 초선정 3    (65) 초선정
     (56) 제2선정  (61) 제2선정 3    (66) 제2선정
     (57) 제3선정  (62) 제3선정 3    (67) 제3선정
  15    (58) 제4선정  (63) 제4선정 3    (68) 제4선정
       (59) 제5선정  (64) 제5선정 3    (69) 제5선정
 


12
   (70) 공무변처정  (74) 공무변처정 3    (78) 공무변처정
     (71) 식무변처정  (75) 식무변처정 3    (79) 식무변처정
     (72) 무소유처정  (76) 무소유처정 3    (80) 무소유처정
     (73) 비상비비상처정   (77) 비상비비상처정  3    (81) 비상비비상처정
출세간 마음    (82) 수다원도  (86) 수다원과 3      
출세간    (83) 사다함도  (87) 사다함과 3      
   (84) 아나함도  (88) 아나함과 3      
8    (85) 아라한도  (89) 아라한과 3      
출처 http://cafe.daum.net/chobul, 89가지 마음의 도표(일묵/일운/일창 스님 제공) 

 

 

 

도표을 보면 원인 없이 과보로 나타나는 마음은 총 18가지 마음이다. 여기서 단지 작용만 하는 원인없는 마음을 3가지(28~30)을 빼면 15(13~18, 20~27)이다. 여기에서 사악도로 재생하는 재생연결식의 대상이 되는 마음은 평온과 함께 조사하는 마음(19)이다. 이 해로운 마음의 과보에 대하여 각묵스님은 묻고 답하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89가지 마음을 개관해보면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 원인 없는 마음 18가지를 제외한 원인 있는 마음들 가운데서 유익한 과보로 나타난 마음은 있는데 해로운 과보로 나타난 마음은 없다는 것입니다. 분명히 해로운 마음, 즉 해로운 업을 짓는 마음은 있는데 해로운 과보로 나타난 원인있는 마음은 없습니다. 어찌된 걸까요? 해로운 업을 짓는 마음은 하나의 원인()을 가진 마음이거나 두 가지 원인(치와 탐, 혹은 치와 진)을 가진 마음이기 때문에 과보로 나타난 마음도 그러해야합니다. 그러나 없습니다. 왜일까요? 아비담마는 이를 어떻게 설명할까요?

해로운 마음의 과보로 나타난 마음은 아비담마에서 모두 원인 없는 해로운 마음으로만 나타납니다. 이처럼 인식과정에 개재된 해로운 과보로 나타난 마음은 모두 원인 없는 해로운 마음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과정에 개재된 과보로 나타난 마음들은 단지 대상을 받아들이기만하는 그 힘이 미약한 마음이기 때문에 비록 그것이 한 가지 혹은 두 가지 원인으로 나타난 마음이더라도 원인 없는 마음이라고 간주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해로운 업을 지어서 악도에 태어나는 재생연결식이 분명히 아주 많을 것인데 아비담마는 이를 어떻게 설명할까요? 악도에 태어나는 재생연결식의 역할을 하는 마음이 바로 원인없는 해로운 과보로 나타난 조사하는 마음이라고 설명합니다. 해로운 과보로 나타난 조사하는 마음은 인식과정에서는 앞 찰나의 마음이 받아들인 자료를 조사하는 역할을 하고 재생연결의 과정에서는 악도에 태어나는 재생연결식이 됩니다. 이 마음은 05.05.31 07:33

합니다. 아비담마에서는 탐진치 불탐부진불치의 원인은 마음이 안정을 확립하도록 도와주는 요소로 간주합니다. 그러므로 원인없다고 간주하는 것은 이러한 힘이 미약함을 뜻합니다.( 05.05.31 07:33)



설명과 같이 악도에 태어나게 하는 마음은 19번째의 평온과 함께 하는 조사사 하는 마음이다. 오로지 이 마음 하나가 악도에 태어 나는 재생연결식의 대상이 되는 마음이라는 것이다. 도표에서 원인이 없는 마음으로 나와 있지만 실제로 한가지 원인  또는 두가지원인을 가진 다는 것이다. 다만 그 힘이 너무 미약해서 원인 없는 마음으로 간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원인 없는 과보로 나타나는 마음이 유익한 과보의 마음(20~27)에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하여 각묵스님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같이하여 유익한 과보로 나타난 조사하는 마음 가운데 평온이 함께한 조사하는 마음도 재생연결식의 역할을 한다고 아비담마는 설명합니다. 유익한 과보로 나타난 마음들은 모두 불탐부진불치의 세가지 원인을 가졌거나 불탐부진의 두가지 원인을 가진 마음입니다. 그러나 인식과정에서는 단지 대상에 대해서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원인없는 마음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

.

아비담마에서는 중성이나 불구자 등의 불완전한 기능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의 경우에는 유익한 과보로 나타난 원인 없는 조사하는 마음이 재생연결식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그 성질상 불탐부진의 두가지 원인을 가진 마음입니다. 그러나 힘이 약하기 때문에 원인없는 마음에 포함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왜 인간으로 태어나도 불구로 되거나, 천상에 태어나도 저급한 지신이나 정령으로 태어 나는지에 대한 이유이다. 유익한과보의 마음에서 원인없는 과보의 마음이라고 표에는 나와 있지만(표에는 공란) 원인 있는 유익한 마음으로 분류 되는 불탐 부진 불치가 없는 것이 아니다. 한 개나 두개가 있긴 있지만 미약해서 재생연결하는 과보로 나타나지 못한다는 것이다.

 

평온과 함께 조사하는 마음 때문에

 

그렇다면 인간으로 태어나도 불구로 태어 나지 않고 , 천상에 태어 나도 욕계선처와 색계나 무색계에 태어 나게 하는 과보의 마음은 무엇일까. 표에 보는 것과 같이 욕계의 유익한 마음(31~38)을 내면 그 과보의 마음(39~46)으로  욕계선처에 태어나고, 색계 선정(55~59)을 닦으면 그 과보의 마음(60~64)으로 색계세상에 태어나고, 무색계선정(70~73)을 닦으면 그 과보의 마음(74~77)으로 무색계천상에 태어 난다고 설명된다. 또 출세간의 도(82~85)를 닦으면 도와 과(86~89)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표가 말해 주고 있다. 이에 대하여 욕계의 업과 업의 과보를 잘 정리 해 놓은 표가 있다.

 

 

 

욕계업(의도적 행위) 업의과보
  세상 원인 없는 불선과보 원인 없는 선 과보 큰 과보 합계
재생연결 삶의 과정 조사 평온 나머지 조사 평온 나머지 지혜없는 지혜있는
1 불선 (들뜸 제외) (11) 악도 4     1           1
2 불선 (12)     욕계 모두 11 1 6         7
    색계 모두 15 1 3         4
3 세 원인을 가진 수승한 선 (4) 욕계 고귀 7               4 4
    욕계 모두 11     1 7 4 4 16
    색계 모두 15     1 4     5
4 세 원인을 가진 저열 (4) 욕계 고귀 7             4   4
두 원인을 가진 수승한 (4)     욕계 모두 11     1 7 4   12
      색계 모두 15     1 4     5
5 두 원인을 가진 저열한 선 (4) 인간, 신들 2         1       1
    욕계 모두 11     1 7     8
    색계 모두 15     1 4     5

출처 ; 아비담마길라잡이

 

 

 

89가지 마음의 도표를 보면 욕계의 큰 유익한 마음(31~38)의 경우 이 마음을 내는 것에 대하여 그에 따른 욕계 큰 유익한 과보의 마음(39~46)으로 나타날 수 있고 그 것은 두가지나 세가지의 원인(불탐 부진, 불탐 불치, 불탐 부진 불치)을 가짐을 알 수 있다. 또 그런 결과는 모두 재생연결식의 마음의 대상이 되어 욕계의 선처 7군데(인간을 포함한 욕계6)중에 한 곳에 태어 나게 하는 힘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인간으로 태어나도 완전한 감각기관을 갖춘 정상적인 고귀한 인간으로 태어나게 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반면에 유익한 과보(20~27)은 업과 업의 과보에 대한 표에서 두가지 원인을 가진 선일지라도 그 힘이 약해서 삶의 과정에 있어서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만다고 한다. 그래서 평온조사 하는 마음(27)이 재생연결식의 대상이 되어 인간으로 태어 나도 불구가 되고 천상에 태어나도 저급한 지신이나 정령이 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각묵스님은 다음과 같이 설명 하였다.

 

 

2가지 원인(불탐.부진)을 가진 33.34.37.38번 마음은 힘이 강할 경우에는 41.42.45.46번의 두 가지 원인을 가진 과보의 마음을 낳고 힘이 약한 경우에는 27번의 원인없는 과보의 마음을 낳아서 이 27번 마음은 중성 등의 재생연결식이 된다

 

 

이 문구는 왜 유익한 과보임에도 불구 하고 욕계선처로 연결 되는 재생으로 되지 않고 평온조사하는과보의 마음(27)으로 가는 것인가에 대한 설명이다.

 

 

윤회의 고리를 완전히 끊어 버리려면

 

표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사항은 유익한 큰 마음을 내면 그 마음이 곧바로 과보로 되어서 재생연결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악도에 떨어지지 않고 욕계선처에 태어 날 수 있다는 것이다. 색계나 무색계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윤회의 고리를 완전히 끊어 버리려면 출세간의 도를 지향해야 한다. 수다원도 사다함도 아나함도 아라한도와 같은 유익한 마음을 내면 수다원과 사다함과 아나함과 아라한과와 같은 과보를 얻어서 이 세상에 나지 않는 열반을 성취 할 수 있다는 것을 표가 보여 주고 있다. , 재생연결 19개에 들어가 있지 않은 것이다. 다시말해 재생연결식이 없어서 재생되지 않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표에서는 세가지 원인을 가진 수승한 선을 닦아야 한다고 되어 있다. 그 세가지 원인은 무엇인가. 바로 불탐 부진 불치이다. 이와 같이 마음의 도표가 모든 것을 말해 주고 있다.

 

 

 

 

 

2009-09-27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