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술 마시다 다쳐도 국가유공자가 된다니! 국적(國賊)과 수타니파타의 파멸

담마다사 이병욱 2010. 1. 27. 18:58

 

술 마시다 다쳐도 국가유공자가 된다니!  국가를 말아 먹는 국적(國賊)과 수타니파타의 파멸

 

 

 

 

 

 

술 마시다 다쳐도 국가유공자가 된다고 한다. 뉴스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가 유공자의 1/3이상이 부정한 방법으로 국가 유공자가 되었다고 한다.

 

도둑질 하는 기분은

 

그렇게 유공자가 되면 학자금지원, 취업지원, 의료비지원, 아파트분양권 우선혜택, 차량 구입시 취득세 등록세 면제, 철도나 대중교면제, 항공요금의 50%혜택등 이루 말 할 수 없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를 심사 하는 부처인 국가보훈처 공무원들의 경우 타 부서 보다 무려 15배나 많은 국가유공자가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이해 할 수 있을까.

 

대통령이 국빈방문 하는 인도와 부자들의 사교클럽인 다보스 포럼이 열리는 스위스의 휴양도시에 손녀를 데리고 갔다고 한다. 한 달이 멀다 하고 해외로 나가는 대통령과 함께 동행한 친딸과 손녀딸의 경비는 모두 자비부담이라고 말하지만, 국민들의 정서는 이를 곧이곧대로 받아 들이지 않는 것 같다.

 

그 동안 정치인이나 지자체장등 이 땅의 힘있는 사람들이 수시로 해외 여행을 다녀 왔다. 공과 사를 구별 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다녀 오는 공무원들의 여행 경비는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모두 다 국민이 내는 피 같은 세금일 것이다.

 

도둑질을 하면 그 느낌은 어떨까. 몰래 훔쳐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을 때 그 느낌은 짜릿 하다고 도둑질 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이야기이다. 바로 도둑질 하는 과정에서 맛 보는 그 스릴 때문에 도둑질 하는 것을 즐기는 지도 모른다.

 

그런데 술 마시다 다쳤는데도 불구 하고 국가유공자가 되었다면 대체 어떻게 보아야 할까. 그 것도 평생 늙어 죽을 때 까지 법적 제도적으로 보장 되어 있다면 도대체 어떻게 보아야 하느냐는 것이다.

 

국민의 적인 국적(國賊)

 

모든 종교에서 도둑질을 중죄로 본다. 그래서 다섯 가지 하지 말아야 할 실천 항목에 반드시 들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도둑질은 교묘하게 일어 난다. 그 것도 법적 제도적으로 뒷 받침 되어 있어서 법적으로 전혀 문제 되지 않은 합법적인 도둑질이다.

 

세금을 횡령한다든가, 예산을 빼돌린다든가 하는 식의 직접적인 도둑질도 있지만 부정한 방법으로 국가유공자가 되는 것이 바로 합법적인 도둑질일 것이다. 또 공무원들이 국가 예산으로 가족까지 혜택 받으면서 해외여행을 하였다면 그것 역시 국민이 내는 세금을 도둑질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도덕적으로 문제 있고 자질이 부족한 사람이 공무원이 되면 도둑으로 변하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예라 볼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이 공무원이나 국가의 책임자가 되었을 때, 국가가 망하지 않은 한 도둑질은 계속 될 것이다.

 

결국 국가의 몰락을 자초 하게 될 것이고, 국민의 적인 국적(國賊)이 될 것이다.

 

몰락하는 요인은

 

그런 국적을 경계 하는 초기불교의 가르침이 있다. 수타니파타의 에 나오는파멸이다. 이를 다른 말로 몰락경이라고도 한다.

 

사람들이 몰락 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부처님은 이에 대하여 열 두가지 예를 들어 게송(게송91~115)으로 설명하였다.

 

 

몰락경(수타니파타 91~115)

원인

묘원법사 설명

지현 스님번역

첫째

원인

(92)

진보적인 사람은 쉽게 알 수 있다.

퇴보적인 사람은 쉽게 알 수 없다.

법을 사랑하는 자는 진보적인 자다.

법을 싫어하는 사람은 퇴보적인 자다.

스승의 답:

번영하는 사람은 알아보기 쉽고,

파멸하는 사람도 알아보기 쉽다.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은 번영하고, 진리를 싫어하는 사람은 멸망한다.

키워드

진리를 싫어 하는 자

 

둘째

원인

(94)

악한 것이 그에게 귀여움을 받는다.

덕스러운 것에서 그는 어떠한 즐거운 것도 발견하지 못한다.

그는 악한 생각들을 좋아한다.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악한 사람을 좋아하고, 착한 이릉 싫어하는 것, 그리고 악한 버릇을 즐겨하는 것, 이것이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악한 생각을 가진 자

셋째

원인

(96)

둔하고 남과 어울려 다니기를 좋아하고, 근면하지 않고 게으르고 화를 잘 내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모임이라면 어디든 안 끼는 데가 없고, 늘 맥이 없고 게으르며 걸핏하면 화만 내는 사람, 이것이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화를 잘 내는 자

넷째

원인

(98)

누구든 부자이면서 나이든 부모님을 공양하지 않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자기 자신은 풍족하고 즐겁게 살면서 늙은 부모를 모시지 않으려는 사람이 있다. 이것이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부모님을 공양하지 않는 자

다섯째

원인

(100)

어떤 사람이 거짓말로 브라만 또는 고행자 또는 다른 어떤 탁발 수도승을 기만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수행자들이나 여타의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여 속이기를 일삼는다면 이것이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거짓말 하는 자

여섯째

원인

(102)

어떤 사람이 금과 식량 등 많은 재산을 갖고 있으면서 자기 혼자만 그것을 즐긴다.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재물이 엄청나게 많은 사람이 자가 자신의 부귀영화만 누리기 위해서 그것들을 사용한다면 이것은 분명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인색한 자

일곱째

원인

(104)

어떤 사람이 자신의 출생, , 또는 가문을 자랑하면서 자신의 친족을 무시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가문과 재산을 자랑하면서 자기 가족이나 친지들을 경멸하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잘난 체 하는 자

여덟째

원인

(106)

어떤 사람이 방탕하고 술주정꾼 도박꾼 그리고 그가 갖고 있는 것은 모두 낭비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여자에 빠지고, 술에 빠지고, 놀음에 미쳐서 겨우 모은 재산을 깡그리 날려 버리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술과 도박 중독자

아홉째

원인

(108)

만약 창녀들이나 다른 사람의 아내들을 보면서 자신의 아내가 그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자기 아내에게 만족하지 않고, 창녀 또는 남의 아내와 분별없이 놀아나는 것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아내에게 충실하지 않는 자

열째

원인

(110)

나이든 남자가 매우 젊은 아내를 데려와서 지나치게 정력을 낭비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늙은 사내가 유방이 팽팽한 젊은 여자에게 미쳐 그녀에 대한 생각 때문에 도시 잠을 자지 못하는 것,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젊은여자를 좋아 하는 자

열한째

원인

(112)

권위 있는 자리에 무절제하게 낭비하는 여자나 이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남자를 임명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술과 고기를 분별없이 먹으며, 재산을 마구 낭비 하는 여자, 또는 이런 사내에게 재정권을 맡긴다면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낭비벽이 심한 자

열두번째

원인

(114)

어떤 이가 무사계급출신으로 자질이 부족한데도 야심만 있고, 군주가 되기를 바라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쥐뿔도 없는 주재에 욕심만 커서 일확천금을 노리며 두 눈에 쌍불을 켠다면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키워드

자질이 부족한 자

 

 

 

불교방송의 불교강좌에서 강의 하는 묘원법사의 글과 석지현 스님의 글을 동시에 올려 놓았다. 그리고 키워드를 만들어 보았다.

 

여기에서 술마시다 다쳐서 부정으로 국가유공자가 된 케이스는 열한번째인 낭비벽이 심한자가 될 것이다. 그런 자에게 곡간을 맡긴 다면 고양이 앞에 생선 맡기는 격이 될 것이다.

 

그리고 공과 사를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는 정치인과 지자체장이 권력을 잡게 되었을 때가 열두번째에 해당 될 것이다. 모두 다 국가를 말아 먹는 국적(國賊)이라 볼 수 있다.

 

그런 나는 위 열두가지 원인에서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을까.

 

 

 

 

2010-01-27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