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시다 다쳐도 국가유공자가 된다니! 국가를 말아 먹는 국적(國賊)과 수타니파타의 파멸
술 마시다 다쳐도 국가유공자가 된다고 한다. 뉴스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가 유공자의 1/3이상이 부정한 방법으로 국가 유공자가 되었다고 한다.
도둑질 하는 기분은
그렇게 유공자가 되면 학자금지원, 취업지원, 의료비지원, 아파트분양권 우선혜택, 차량 구입시 취득세 등록세 면제, 철도나 대중교면제, 항공요금의 50%혜택등 이루 말 할 수 없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를 심사 하는 부처인 국가보훈처 공무원들의 경우 타 부서 보다 무려 15배나 많은 국가유공자가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이해 할 수 있을까.
대통령이 국빈방문 하는 인도와 부자들의 사교클럽인 다보스 포럼이 열리는 스위스의 휴양도시에 손녀를 데리고 갔다고 한다. 한 달이 멀다 하고 해외로 나가는 대통령과 함께 동행한 친딸과 손녀딸의 경비는 모두 자비부담이라고 말하지만, 국민들의 정서는 이를 곧이곧대로 받아 들이지 않는 것 같다.
그 동안 정치인이나 지자체장등 이 땅의 힘있는 사람들이 수시로 해외 여행을 다녀 왔다. 공과 사를 구별 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다녀 오는 공무원들의 여행 경비는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모두 다 국민이 내는 피 같은 세금일 것이다.
도둑질을 하면 그 느낌은 어떨까. 몰래 훔쳐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을 때 그 느낌은 짜릿 하다고 도둑질 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이야기이다. 바로 도둑질 하는 과정에서 맛 보는 그 스릴 때문에 도둑질 하는 것을 즐기는 지도 모른다.
그런데 술 마시다 다쳤는데도 불구 하고 국가유공자가 되었다면 대체 어떻게 보아야 할까. 그 것도 평생 늙어 죽을 때 까지 ‘법적’ ‘제도적’으로 보장 되어 있다면 도대체 어떻게 보아야 하느냐는 것이다.
국민의 적인 ‘국적(國賊)’
모든 종교에서 도둑질을 중죄로 본다. 그래서 다섯 가지 하지 말아야 할 실천 항목에 반드시 들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도둑질은 교묘하게 일어 난다. 그 것도 법적 제도적으로 뒷 받침 되어 있어서 법적으로 전혀 문제 되지 않은 ‘합법적인’ 도둑질이다.
세금을 횡령한다든가, 예산을 빼돌린다든가 하는 식의 직접적인 도둑질도 있지만 부정한 방법으로 국가유공자가 되는 것이 바로 합법적인 도둑질일 것이다. 또 공무원들이 국가 예산으로 가족까지 혜택 받으면서 해외여행을 하였다면 그것 역시 국민이 내는 세금을 도둑질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도덕적으로 문제 있고 자질이 부족한 사람이 공무원이 되면 도둑으로 변하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예라 볼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이 공무원이나 국가의 책임자가 되었을 때, 국가가 망하지 않은 한 도둑질은 계속 될 것이다.
결국 국가의 몰락을 자초 하게 될 것이고, 국민의 적인 ‘국적(國賊)’이 될 것이다.
몰락하는 요인은
그런 국적을 경계 하는 초기불교의 가르침이 있다. 수타니파타의 에 나오는‘파멸’이다. 이를 다른 말로 ‘몰락경’이라고도 한다.
사람들이 몰락 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부처님은 이에 대하여 열 두가지 예를 들어 게송(게송91~115)으로 설명하였다.
몰락경(수타니파타 91~115)
원인 |
묘원법사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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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원인 (92) |
진보적인 사람은 쉽게 알 수 있다. 퇴보적인 사람은 쉽게 알 수 없다. 법을 사랑하는 자는 진보적인 자다. 법을 싫어하는 사람은 퇴보적인 자다. |
스승의 답: 번영하는 사람은 알아보기 쉽고, 파멸하는 사람도 알아보기 쉽다.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은 번영하고, 진리를 싫어하는 사람은 멸망한다. |
키워드 |
진리를 싫어 하는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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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원인 (94) |
악한 것이 그에게 귀여움을 받는다. 덕스러운 것에서 그는 어떠한 즐거운 것도 발견하지 못한다. 그는 악한 생각들을 좋아한다.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악한 사람을 좋아하고, 착한 이릉 싫어하는 것, 그리고 악한 버릇을 즐겨하는 것, 이것이 파멸의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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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악한 생각을 가진 자 | |
셋째 원인 (96) |
둔하고 남과 어울려 다니기를 좋아하고, 근면하지 않고 게으르고 화를 잘 내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모임이라면 어디든 안 끼는 데가 없고, 늘 맥이 없고 게으르며 걸핏하면 화만 내는 사람, 이것이 파멸의 문이다. |
키워드 |
화를 잘 내는 자 | |
넷째 원인 (98) |
누구든 부자이면서 나이든 부모님을 공양하지 않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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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자신은 풍족하고 즐겁게 살면서 늙은 부모를 모시지 않으려는 사람이 있다. 이것이 파멸의 문이다. |
키워드 |
부모님을 공양하지 않는 자 | |
다섯째 원인 (100) |
어떤 사람이 거짓말로 브라만 또는 고행자 또는 다른 어떤 탁발 수도승을 기만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수행자들이나 여타의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여 속이기를 일삼는다면 이것이 파멸의 문이다. |
키워드 |
거짓말 하는 자 | |
여섯째 원인 (102) |
어떤 사람이 금과 식량 등 많은 재산을 갖고 있으면서 자기 혼자만 그것을 즐긴다.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재물이 엄청나게 많은 사람이 자가 자신의 부귀영화만 누리기 위해서 그것들을 사용한다면 이것은 분명 파멸의 문이다. |
키워드 |
인색한 자 | |
일곱째 원인 (104) |
어떤 사람이 자신의 출생, 부, 또는 가문을 자랑하면서 자신의 친족을 무시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가문과 재산을 자랑하면서 자기 가족이나 친지들을 경멸하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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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잘난 체 하는 자 | |
여덟째 원인 (106) |
어떤 사람이 방탕하고 술주정꾼 도박꾼 그리고 그가 갖고 있는 것은 모두 낭비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여자에 빠지고, 술에 빠지고, 놀음에 미쳐서 겨우 모은 재산을 깡그리 날려 버리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
키워드 |
술과 도박 중독자 | |
아홉째 원인 (108) |
만약 창녀들이나 다른 사람의 아내들을 보면서 자신의 아내가 그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자기 아내에게 만족하지 않고, 창녀 또는 남의 아내와 분별없이 놀아나는 것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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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아내에게 충실하지 않는 자 | |
열째 원인 (110) |
나이든 남자가 매우 젊은 아내를 데려와서 지나치게 정력을 낭비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늙은 사내가 유방이 팽팽한 젊은 여자에게 미쳐 그녀에 대한 생각 때문에 도시 잠을 자지 못하는 것,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
키워드 |
젊은여자를 좋아 하는 자 | |
열한째 원인 (112) |
권위 있는 자리에 무절제하게 낭비하는 여자나 이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남자를 임명하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술과 고기를 분별없이 먹으며, 재산을 마구 낭비 하는 여자, 또는 이런 사내에게 재정권을 맡긴다면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
키워드 |
낭비벽이 심한 자 | |
열두번째 원인 (114) |
어떤 이가 무사계급출신으로 자질이 부족한데도 야심만 있고, 군주가 되기를 바라는 자. 이것이 인간이 몰락하는 원인이다.” |
쥐뿔도 없는 주재에 욕심만 커서 일확천금을 노리며 두 눈에 쌍불을 켠다면 이것은 파멸의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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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자질이 부족한 자 |
불교방송의 불교강좌에서 강의 하는 묘원법사의 글과
여기에서 술마시다 다쳐서 부정으로 국가유공자가 된 케이스는 열한번째인 낭비벽이 심한자가 될 것이다. 그런 자에게 곡간을 맡긴 다면 고양이 앞에 생선 맡기는 격이 될 것이다.
그리고 공과 사를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는 정치인과 지자체장이 권력을 잡게 되었을 때가 열두번째에 해당 될 것이다. 모두 다 국가를 말아 먹는 ‘국적(國賊)’이라 볼 수 있다.
그런 나는 위 열두가지 원인에서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을까.
진흙속의연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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