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고단한 세상에, Imee Ooi 의 약사관정진언

담마다사 이병욱 2010. 2. 3. 13:49

 

고단한 세상에, Imee Ooi 약사관정진언

 

 

 

 

 

 

종교를 찾는 이유는

 

종교를 갖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라 본다. 하나는 다급해서 일 것이고, 또 하나는 소속감을 갖기 위해서일 것이다.

 

위기에 처 했을 때, 자신의 힘으로 어찌 할 수 없는 상황에 처 했을 때 사람들은 그 때서야 종교를 생각 하게 된다. 이른 바 아쉬울 때 찾는 것이 종교이다. 만일 아쉬운 것이 없다면 굳이 종교가 필요 없지 않을까.

 

종교를 찾는 또 하나의 큰 이유는 어느 정도 생활의 안정을 이룩했을 때이다. 불교교양대학에 오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중년인 경우가 이를 말해 준다. 아이들을 다 키워 놓은 상태에서 생활의 여유가 생겼기 때문이다.

 

종교를 찾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공통적인 사항은 소속감이다. 어느 조직이나 단체에 소속 되어 있음으로서 존재감을 느끼는 것이다.

 

그런 소속의 욕구는 마슬로우의 5단계 욕구에서 잘 나타난다. 마슬로우의 욕구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생리적 욕구

2단계, 보호와 안전의 욕구

3단계, 소속과 사랑의 욕구

4단계, 자기 존중의 욕구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

 

 

5단계의 욕구에서 같이 소속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실현 되었을 때 이다. 나이 들어 종교를 찾는 이유도 바로 모든 것이 안정이 된 상태에서 소속의 욕구를 실현 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는 것이다.

 

집도 절도 없을 때

 

흔히 하는 말 중에 남자는 가정직장이 없으면 방황 하게 되어 있다고 한다. 직장은 있는데 돌아갈 가정이 없다면 도시의 들개처럼밤거리를 헤매게 될 것이고, 또한 가정은 있는데 직장이 없다면 일거리를 찾아낮거리를 헤매게 될 것이다.

 

그런데 가정도 없고 직장도 없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밤낮으로 헤매게 될 지 모른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 그런 사람들이 많이 있다. 우리 속담 중에 집도 절도 없다라는 말이 그런 경우에 해당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절도 없다라는 뜻은 매우 심오 하다. 왜냐하면 옛날에 절에서 양로원이나 고아원 역할도 하였기 때문이다. 그러고 보면 불교가 오래 전부터 사회봉사를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예를  속담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단지 티 내지 않고사회봉사 활동을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집도 직장도 없다면 사람들은 헤매게 되어 있다. 그런 사람을 본적이 있다. 어느 추운 겨울날 양말도 신지 않고 머리는 산발이고 행색은 초라하여 걸인처럼 보였는데 등에는 잠잘 때 쓰는 용도인지 비닐배낭을 짊어졌다. 나이는 중년이상 인데 얼굴은 삶에 지치다 못해 달관한 표정이 역력하다.

 

그런 사람이 동네 공원의 운동장에 나타나자 누군가 컵라면을 사다 준다. 그 것을 맛있게 먹고 있는 모습을 추운 겨울에 본 것이다. 아마 그런 차림으로 노숙을 하게 된다면 그 해 겨울을 넘기지 못하고 죽을 것이다. 그리고 잊고 있었다.

 

그런 어느 따듯한 봄날 그 사람을 발견 하였다. 관악산 길을 걸어 가고 있었던 것이다. 죽지 않고 살아 있었다. 차림새는 똑 같다. 등뒤에는 비닐을 접어 만든 배낭을 메고 있고, 머리는 산발이고 차림새는 허름 하다. 인생을 달관한 듯한 표정 역시 여전하다. 그 이후로 관악산 등산로 입구에서 한 번 더 보았다. 그 이후로는 보이지 않는다.

 

고단한 세상에

 

누구나 소속을 가지려 한다. 그러나 소속을 가지고 싶어도 가질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소속 없이 노는 사람들이 수백만이라 한다.

 

일을 하고 싶어도 일자리가 없어서 소속이 없고, 학교를 가고 싶어도 실력이 안 되거나 운이 없어서 또 돈이 없어서 못 가기도 한다. 또 최소한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 하지 못하는 삶 역시 소속이 없기는 마찬 가지 일 것이다.

 

못나서, 가진 것이 없어서, 못 배워서, 살기가 너무 고단한 세상이다. 그런 형벌 같은 삶 속에서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는 노래가 있다. Imee Ooi의 약사관정진언이다.

 

이 노래를 듣고 있다 보면 무소속인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어느 정도 치유 해 주는 것 같다. 약사관정진언이 아픈 사람들을 위한 노래이기 때문이다.

 

 

 

안양예술공원을 배경으로, Imee Ooi 의 약사관정진언

 

 

 

 

음성

1)http://rm.njsss.com/...新世12药师顶真言》/02.药师顶真言(梵音唱.mp3

2)慧音 药师顶真 梵音唱

 

 

 

 

Imee Ooi(黃慧音)

 

 

 

약사권정진언 산스크리트어 가사

 

BHAIṢAJYAGURU VAIḌŪRYA PRABHASA TATHĀGATĀ ABHISECANI DHĀRAṆĪ

 

Namo Bhagavate Bhaiṣajya-guru-vaiḍūrya-prabha-rājāya

athāgatāya Arhate Samyak-saṃbuddhāya. Tadyathā:

OṂ BHAIṢAJYE,

BHAIṢAJYE,

BHAIṢAJYA-SAMUD-GATE SVĀHĀ.

 

 

 

영어해석

 

The Teacher of Medicine's Pure Words of Consecration

 

Give Praise to Honorable Medicine-teacher lipis-light-king, the Exalted one, The perfected disciple, Perfectly Self-Awakened one! Like this:

"Auspicious one! on medicine, on medicine, the medicine appears, so be it!"

 

 

 

 

2010-02-03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