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과거28불의 이름은, 과거칠불과 Imee Ooi(黃慧音)의 칠불멸죄진언

담마다사 이병욱 2010. 7. 19. 18:42

 

 

과거28불의 이름은, 과거칠불과  Imee Ooi(黃慧音)의 칠불멸죄진언

 

 

 

우리나라 불자들의 인사는 성불하세요이다. 그런데 이 말 뜻을 알고나 사용하는 것일까.

 

초기불교에서 말하는 성불(成佛)의 과정은 지극히 어렵다. 무수한 세월 속에서 단 한 분 밖에 출현 할 수 없는 부처가 되라고 하는 것은 너무 힘들고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부처가 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

 

부처가 되려면 어떤 조건이

 

첫째, 수기를 받아야 한다.

 

부처가 되기로 발원한 수행자는 일반제자의 깨침이나 벽지불의 깨침을 서원하지 않고, 정등각을 성취하기 위하여 발심 하는 것이다. 그렇게 발심한 수행자는 세월이 흐른 후에 어떤 이름으로 정득각자가 되리라는 예언을 그 때 당시 살아 계신 부처님으로부터 받는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전생에 수메다(선혜동자)라는 수행자이었을 때, 연등불(燃燈佛, Dīpankara Buddha)로부터 수기를 받은 것과 같은 사건을 말한다. 그렇다면 수기를 받을 조건은 무엇일까.

 

이를 초기불교에서는 다음과 같이 본다.

 

 

수기를 받을 조건 8가지

 

       

1

인간으로 태어나야 한다.

2

인간중에서도 남자로 태어나야 한다.

3

부처님의 게송 몇 구절만 들어도 깨침을 얻을 수 있는 지혜를 구족해야 한다.

4

살아계신 부처님을 직접 만나 뵙고 어떤 이름으로 정득각자가 되리라는 수기를 받아야 한다.

5

바른 견해를 가진 출가자이어야 한다.

6

세간의 8선정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7

몸과 목숨을 아끼지 않고 바라밀을 행해야 한다

8

무상정등각을 성취하려고 서원해야 한다

 

 

부처님은 반드시 인간세상에서 출현 하였고, 또 남자로 태어나야 한다. 부처님이 설한 게송 몇마디만 들어도 즉시 깨침을 얻을 수 있는 타고난 지혜가 있어야 하고,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은 그 때 당시 살아 있는 부처님으로부터 직접 예언(수기)을 듣는 것이다.

 

 

 

 

선혜동자와 연등불

선혜동자(Sumedha)가 물웅덩이에 배를 깔고

연등불(Depankara Buddha, 디빤까라 붓다)에게

연꽃공양을 올리고 있다.

옆에 구리천녀(sumitta, 수밋따)가 역시 연꽃공양을 올리고 있다

 

 

 

 

이런 조건을 갖춘 수행자의 다음 할일은 무엇일까.

 

둘째, 바라밀을 성취하여야 한다.

 

살아 있는 부처님으로부터 수기를 받은 수행자는 바라밀공덕을 쌓아야 한다. 몸과 목숨을 아끼지 않는 바라밀 공덕을 쌓기 위해서 어떤 바라밀을 쌓아야 할까. 대승불교에서는 6바라밀을 이야기 하지만, 테라와다 불교전통에서는 다음과 같은 10바라밀을 닦아야 한다고 말한다.

 

, 보시바라밀(다나, dāna), 지계바라밀(실라, sīla), 출가바라밀(네깜마, nekkhamma). 지혜바라밀(빤냐, paññā), 정진바라밀(위리야, viriya), 인욕바라밀(칸띠, khanti), 진실바라밀(삿짜, sacca), 결정바라밀(아딧타나, adhiṭṭhāna), 자애바라밀(멧따, mettā), 평정바라밀(우뻬까, upekkhā)을 말한다.

 

부처가 되기 위하여 바라밀수행을 하는 수행자를 보살이라 한다. 따라서 테라와다불교에서 보살이라함은 일반적으로 부처님의 전생이나 미래의 부처님으로 오실 미륵보살을 말한다.

 

 

셋째, 한량없는 시간이 지나야 한다

 

수기를 받은 보살은 재산을 아끼지 않고, 몸의 일부분을 아끼지 않고, 목숨을 아끼지 않는 10가지 보살행을 실천 해야 히는데, 세단계로 나누어 모두 30가지 바라밀을 성취하여 정득각자가 된다.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할까.

 

 

먼저 일반제자가 되는 데는 정해진 바라밀의 기간이 없다. 큰 제자80분이 되려면 10만 대겁이, 상수제자가 되려면 1아승지와 10만 대겁동안 바라밀을 행해야 하며, 벽지불은 2아승지와 10만 대겁, 정등각을 성취하려는 보살 중에도 지혜를 우선으로 하는 보살은 4아승지와 10만 대겁, 신심을 우선으로 하는 보살은 8아승지와 10만 대겁, 마지막으로 정진을 우선으로 하는 보살은 16아승지와 10만 대겁의 기간동안 바라밀을 채워야 한다.

 

우리의 本師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지혜를 우선으로 하는 보살이셔서 4아승지와 10만 대겁 전에 연등불로부터 처음 수기를 받으시고 그 기간동안 바라밀을 행하시어 약 2500년 전에 이 세상에서 정등각을 성취하신 것이다.

(제따와나선원, 일창스님)

 

 

사꺄무니 붓다의 경우 4아승지와 10만 대겁이라는 무량한 세월 전에 연등불로부터 수기를 받고, 또 그 기간 만큼 보살행을 닦아 정등각을 이루어 부처가 된 것이다.

 

넷째, 정등각을 성취하여야 한다.

 

정등각을 빠알리어로 삼마삼붓다(sammā sambuddha)라 한다. 이 말 뜻은 스스로 위없는 진리를 깨달았을 뿐만 아니라, 남에게도 설할 수 있기 때문에 남들을 제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남들을 제도 할 수 없는 벽지불과 구별된다.

 

또 모든 것을 아는 지혜(일체지)를 구족 하였기 때문에 제자들과도 구별된다.제자들은 정등각자의 가르침을 듣고서 수행을 하여 깨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정등각자나 벽지불이나 아라한과를 증득한 제자들이 윤회를 완전히 벗어나는 것은 똑같다.

 

몇 분의 부처님이 출현 하셨을까

 

부처가 되기 위하여 수기를 받아야하고, 수 많은 생에 걸쳐서 바라밀공덕을 쌓아여 한다. 또 위없는 깨달음(무상정등각)을 성취하여 부처가 되는데 이제끼지 부처님은 몇 분이나 출현 하셨을까. 영문판 위키피디아(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the_twenty-eight_Buddhas)를 참고 하였다.

 

불교도가 대부분을 차지 하는 테라와다 불교국가들(스리랑카, 캄보디아, 라오스, 버마, 태국)에서 날씨가 좋은 시즌에 29분의 부처님에게 귀의 하는 축제가 열린다.

 

숭배의 대상이 되는 부처님은 모두 28분이라고 붓다와스마(Buddhavasma) 27장에 기록 되어 있다. 여기에 미래불인 마이트레야 붓다(Maitreya Buddha, 미륵불)까지 합하면 29불이 되는 것이다.

 

붓다와스마는 고따마붓다의 일대기와 27분의 부처님을 묘사한 경전이다. 붓다스와마는 쿳다까니까야(Khuddaka Nikaya)에 속해 있고, 이 것은 또한 숫따삐따까(Sutta Pitaka)에 속해 있다. 숫따삐따까는 테라와다불교에 있어서 빠알리삼장의 주요한 섹션이다.

 

28분의 부처님들은 고따마붓다가 디빤까라붓다(Dīpankara Buddha, 연등불)로부터 처음으로 니야타 위와라나(Niyatha Vivarana ,수기)를 받아 깨달음을 얻은 것과 같은 내용의 깨달음이라고 고 전해져 온다.

 

과거에 28분의 부처님들 만이 실재 하였다고 믿어지지 않는다. 고따마붓다는 과거 무량겁(kalpas) 동안 셀 수 없이 많은 부처님 들이 있었다고 설교 하였기 때문이다.

 

과거 28분의 부처님 이름은

 

붓다스와마 경전에 나오는 28분의 부처님은 어떤 이름을 가지고 있을까. 표로 만들어 보았다.

 

 

 

 

29분의 부처님 이름(The 29 named Buddhas)

 

이름

출현시기

인간수명

 

1

Tahakara

딴한까라

 

 

 

과거28

2

Medhakara

메단까라

 

 

 

3

Saraakara

사라난까라

 

 

 

4

Dīpankara

디빤까라

(연등불)

 

 

 

5

Koṇḍañña

꼰단냐

 

 

 

6

Magala

망갈라

 

 

 

7

Sumana

수마나

 

 

 

8

Revata

레와따

 

 

 

9

Sobhita

소비따

 

 

 

10

Anomadassi

아노마닷시

 

 

 

11

Paduma

빠두마

 

 

 

12

Nārada

나라다

 

 

 

13

Padumuttara

빠두뭇따라

 

 

 

14

Sumedha

수메다

 

 

 

15

Sujāta

수자따

 

 

 

16

Piyadassi

삐야닷시

 

 

 

17

Atthadassi

앗타닷시

 

 

 

18

Dhammadassī

담마닷시

 

 

 

19

Siddhattha

시닷타

 

 

 

20

Tissa

띳사

 

 

 

21

Phussa

풋사

 

 

 

22

Vipassī

위빠시

91겁전

8만세

과거7

23

Sikhī

시키

31겁전

7만세

24

Vessabhū

웻사부

31겁전

6만세

25

Kakusandha

까꾸산다

현겁

4만세

26

Koāgamana

꼬나가마나

현겁

3만세

27

Kassapa

깟사빠

현겁

2만세

28

Gautama

고따마

(석가모니)

현겁

100

29

Maitreya

마이트레야(미륵)

현겁

 

미래불

출처 ;

1)29불이름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the_twenty-eight_Buddhas

2) 인간수명; 묘원법사의 bbs불교강좌, 12연기와 위빠사나

편집 ; 진흙속의연꽃(2010-07-19)

 

 

 

 

 

Vipassi Buddha(위빠시 붓다, 22불)

 

 

 

 

 

 

Sikhi Buddha(시키 붓다, 23불)

 

 

 

 

 

 

Vessabhu Buddha(웻사부 붓다, 24불)

 

 

 

 

 

 

Kakusandha Buddha(까꾸산다 붓다, 25불)

 

 

 

 

 

Konagamana Buddha(꼬나가마나 붓다, 26불)

 

 

 

 

 

 

Kassapa Buddha(깟사빠 붓다, 27불)

아잔타석굴 17번동굴 벽화

http://ignca.nic.in/jatak.htm

 

 

 

 

 

Gautama Buddha(고따마 붓다, 28불)

4세기 사르나트(Sarnath)

 

 

 

 

 

Maitreya Buddha(마이트래야 붓다, 29불)

2세기 간다라

 

 

과거 28분의 부처님과 미래불인 마이트레야붓다(미륵불)까지 포함 하면 모두 29분의 부처님이다. 여기에서 과거7불이라 함은 22번째의 위빠시 붓다에서부터 28번째의 고따마붓다까지 지금으로부터 가까운 시기에 출현한 붓다를 말한다.

 

출현시기를 보면 위빠시붓다가 91겁전에 출현 하였고, 시키붓다와 웻사부붓다가 31겁전에 출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까꾸산다붓다에서 고따마붓다까지 모두 현겁이내에 출현하였다. 미래불인 마이트레야 붓다 역시 현겁에서 출현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kappa, 깝빠)이란

 

한 겁(kappa, 깝빠)이란 어느정도의 시간일까. 아비담마에 따르면 겁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kappa)

 

첫째, 중겁(antara kappa)은 인간의 수명이 10살에서 늘어나 84천살이 되었다가 다시 10살로 줄기 까지의 기간이다.

 

둘째, 아승지겁(asakheyya kappa) 20(혹은 64)중겁으로서 불에 의한 세상이 파괴하기까지의 기간이다.

 

셋째, 대겁(mahā kappa)  4아승지겁으로서 사방 1유자나 크기의 바위를 천상의 천녀가 100년에 한 번씩 내려와 옷깃을 스쳐가서 그 바위가 다할 때까지 걸리는 기간이다.

 

 

겁은 중겁, 아승지겁, 대겁으로 나뉨을 알 수 있다. 중겁의 경우 인간의 수명이 10살에서 84천세 까지 되었다가 다시 줄어 들기 때문에, 위의 표에서 2대 붓다인 위빠시붓다부터 지금까지의 기간이 1중겁기임을 알 수 있다.

 

1아승지겁은 20혹은 54중겁이다. 그런데 1아승지겁은 불에 의하여 색계초선까지 파괴되는 기간을 말한다. , 지옥에서부터 시작하여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욕계6천상, 색계초선천인 범천까지 파괴 되는 기간이다. 20개의 중겁을 1아승지라 하면, 인간의 수명이 가장 긴 시간부터 가장 짧은 시간까지 20번 왕복 하였을 때, 색계초선까지 완전히 파괴 되는 것이다.

 

4아승지겁을 1대겁이라 하는데, 이는 지옥에서 색계범천까지 4번 성주괴공을 거듭함을 말한다. 그런데 사꺄무니 붓다가 디빤까라붓다(연등불)로부터 수기를 받고 보살행을 닦은 기간이 대략 20만대겁이되므로 도대체 얼마나 많은 세상이 성주괴멸하였는지 도무지 상상이 가지 않는다.

 

지금 이 시점에서 부처님이 말씀하셨다면

 

이렇게 한분의 부처님이 출현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다. 앞으로 출현하게될 미륵불은 56 7천만년 후라 한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우리나라 불자들은 만나면 성불합시다라고 말한다. 그런데 부처님께서 그런말을 하라고 하셨을까. 한량없는 세월 속에 단 한 분 밖에 출현 할 수 없는 부처가 되라고 말하기 보다, 부처가 되지 말라고 말 하셨을 것이다.

 

부처되기가 너무 힘들고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무엇 보다 과거28불이 깨달은 내용이 다 똑같다는 것이다. 앞으로 오실 미래불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부처가 되려 하기 보다, 부처님이 깨달은 법을 잘 지키고 실천하여 법의 바퀴가 끊임없이 굴러 가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모든 중생들이 부처님이 설한 가르침으로 인하여 불사(不死)의 문을 여는 것이다.

 

지금 이 시점에서 부처님이 계신다면, 부처가 갔던 길을 똑같이 가라고 하기전에 다음과 같이 말씀 하셨을 것임에 틀림 없다.

 

 

너희들은 나와 똑 같은 아라한 ,

탐진치가 불타버린 사람이 되어라

 

 

칠불통계게(七佛通戒揭)

 

과거의 부처님들의 가르침은 무엇이었을까. 과거부처님들은 한결 같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Sabbapāpassa akaraa     삽바빠아빳싸 아까라남

kusalassa upasampadā       꾸살랏사 우빠삼빠다아

sacittapariyodapana          사찟따빠리요다빠남

eta buddhāna sāsana     에땀 붇다아나 사아사남.

 

일체 악행을 저지르지 않고 (諸惡莫作, 제악막작)

착한 공덕을 힘껏 행하며 (衆善奉行, 중선봉행)

자기의 마음을 청정히 하는 것 (自淨基意, 자정기의)

이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是諸佛敎, 시제불교).

(법구경 183)

 

 

법구경의 183번째 게송의 내용이다. 이를 한자어로 칠불통계게(七佛通戒揭)라 한다. 과거 일곱분의 부처님이 한결 같이 가르친 내용을 게송으로 표현 한 것이다. 게송의 내용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다.

 

악한 일을 하면 악행에 대한 과보를 받고, 선한 일을 하면 선한 과보를 받는 것이라서, 이처럼 과거의 부처님은 남의 업에 개입하지 않으셨다. 따라서 부처님은 전지하지만 전능하지 않다.

 

남의 업에 개입하여 전능하다면 인과법을 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처님은 기도의 대상이 아니다. 부처님을 초월적 존재로 생각하여 전지전능한 구원자로 생각 한다면 부처님의 가르침과 크게 어긋난다.

 

Imee Ooi(黃慧音)의 칠불멸죄진언

 

칠불과 관련된 노래가 있다. Imee Ooi(黃慧音)의 칠불멸죄진언이다.

 

 

Imee Ooi(黃慧音)의 칠불멸죄진언

 

 

 

 

 

 

 

 

 

Imee Ooi(黃慧音)

 

 

음성

musicdownload51 七佛 慧音

http://buddha.goodweb.cn/..._慧音.mp3

http://buddha.goodweb.cn/..._慧音.mp3

 

 

 

가사

Deva devate, cyu ha cyu hate, dhara dhṛte, nir-hṛte, vimlate svāhā

 

 

한자어 가사

離婆離婆帝。求訶求訶帝。陀羅尼帝。尼訶帝。毗黎帝。摩訶伽帝。眞陵乾帝。莎婆訶。

리파리파제。구가구가제。타라니제。니가라제。비려니제。마가가제。진릉건제。사바하。

 

 

 

 

 

2010-07-19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