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강남스타일과 졸부스타일, 싸이의 강남스타일 패러디를 보고

담마다사 이병욱 2012. 10. 6. 23:33

 

강남스타일과 졸부스타일, 싸이의 강남스타일 패러디를 보고

 

 

 

싸이는 4년전 시청앞에 있었다?

 

강남스타일 열풍이 불고 있다. 싸이의 시청앞 공연이 있던 날 몇 개의 케이블TV 채널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실황을 중계해 주었다. 바로 그 다음 날 싸이의 춘천 군 부대 공연에서 역시 YTN등 몇 개의 케이블TV채널이 중계해 주었다.

 

시청공연이 있던 날 어느 파워 블로거는 싸이에 대하여 글을 올렸다. 글 중에 이런 내용이 있었다.

 

 

싸이는 자신의 콘서트를 보기 위해 운집한 시민들을 향해 “...4년에 한 번씩 와 봐서 아는데요. 그 때 보다 (시민들이)더 많은 것 같아서 말도 안 돼...”라며 스스로 감격해 하며 놀라고 있었다. 그러나 정작 놀란 사람들은 촛불성지를 가득 메운 시민들과 글쓴이가 아니었던 지.

 

(내가 꿈꾸는 그곳 , 싸이, 촛불성지에서 자유를 노래하다, 2012-10-05)

 

 

싸이는 4년전의 이야기를 하였다. 4년전의 시청앞 광장이라면 2008년도이다. 그해 봄에 촛불시위가 한창 일 때이다. 싸이가 "...4년에 한 번씩 와 봐서 아는데요. 그 때 보다 (시민들이)더 많은 것 같아서 말도 안 돼..."라고 말한 것은 촛불시위를 참여 하였거나 보았다는 의미이다.

 

강남스타일과 패러디

 

싸이의 강남스타일 노래는 전세계적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매우 인기가 높은데 이는 유튜브사이트를 보면 알 수 있다. 현재 싸이의 강남스타일(PSY - GANGNAM STYLE (강남스타일) M/V)의 경우 조회수가 375,790,262 에 달한다. 3억 7천만영이다. 불과 이틀 전(10월 4일)에 열렸던 시청앞 공연(PSY Gangnam Style, 싸이 강남 스타일 Seoul Concert for Fans. Seoul City Hall Korea) 도 조회수가 380만명에 달한다. 유튜브에 올린지 하루 만의 기록이다.

 

이와 같이 경이적인 조회수를 기록하자 수 많은 패러디가 난무 하고 있다. 주로 “~스타일”하는 식이다. ‘평양스타일’, 경찰스타일, 교회스타일, 한땐 강남 Mom Style  등 올렸다 하면 조회수가 수십만에 달한다.

 

이렇게 수 많은 패러디가 올려져 있는데, 이는 외국도 마찬가지이다. 그 중 영어버전(ENGLISH VERSION, PSY - "GANGNAM STYLE" (강남스타일) PARODY - ENGLISH VERSION)이 있다. 대부분의 패러디가 우리말로 되어 있으나 영어버전의 경우 영어로 개사하여 부르고 있다.

 

강남스타일이 인기 있는 이유 네 가지

 

그렇다면 강남스타일이 왜 이렇게 인기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에서 촬영된 유튜브 동영상(미국을 뒤흔든 강남스타일! 그 인기비결을 파헤친다 (Gangnam Style Sensation)) 을 보면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번째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기억하기 쉬운 노래(Catchy Song)라는 것이다. 인터뷰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비디오가 너무 웃겼어요, 외우기 쉬웠죠.

-외우기 쉬웠고 춤 출 수 있었어요.

 

이에 대하여 평론가인 UCLA대 교수는 간단히 말해 외우기 쉬워요, 현재 미국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는 다른 일렉트로닉 댄스음악과 같죠. 기존 시장에 존재하고 있는 범주 안에 잘 맞죠라고 말한다. 그래서 운동경기장에서 들려 주기 좋은 음악인데, 실제로 다저스 구장에는 싸이가 왔었다고 한다.

 

다저스 구장에서 한국가요를 들려 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고 한다. 그 이후 미식축구 경기장 등 다른 경기장에서도 싸이의 노래를 들려 주었는데, 미국에 있는 교포들은 매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두번째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재미 있는 춤( Funny Dance) 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인터뷰를 보면 다음과 같다.

 

-재미 있는 노래와 춤이었어요.

-춤 추게 만들어요.

 

이렇게 춤이 재미 있고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 보니 대형쇼핑몰 등에서 플레시몹으로 활용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번째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아주 우스운 비디오(Hilarious Video)라는 것이다. 이는 올해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뮤직 비디오로 평가 받고 있다. 대체적으로 잘 만든 비디오이고, 눈길을 확 끄는 영상물이라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수 많은 패러디가 출현 하였는데, ‘홍대스타일을 만든 이에 따르면 친구들 끼리 한 번 만들어 보자하고 올린 것인데 해외에서까지 인기를 끌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한다.

 

네번째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호감가는 캐릭터(Likable Character)라는 것이다. 대부분 싸이를 좋아한다고 한다. 어떻게 생겼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렇게 외국인들이 싸이에 대하여 호감을 표시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그가 영어를 매우 유창하게 잘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미국의 TV에 출연하여 그들과 농담하듯이 대화를 하는 장면을 볼 수 있는데, 바로 이런 점이 오늘날 싸이를 월드스타를 만들게 한 원동력이었다고 보여 진다. 싸이는 방송인터뷰에서 유창한 영어로 “옷은 세련되게 춤은 싸구려 티나게 춰야되요” 하며 웃긴다.

 

왜 미국에서 먼저 떳을까?

 

이렇게 싸이의 음악이 미국에서 인기 있는 이유는 사회풍자적이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현대의 물질문화를 겨냥하고 있다. 뮤직비디오 등장하는 모습을 보면 돈과 외모를 더 중시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데, 이는 물질문명이 가장 발달된 미국에서 먼저 인기를 끈 이유이기도 하다.

 

실제로 미국은 물질적이고 외모지상주의가 팽배해 있는 곳중의 하나라 한다. 서울의 강남과 같은 요소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싸이가 그런 것을  콕 집어 웃음거리로 만들고 다 같이 듣고 즐길수 있게 한 것이다. 특히 가사를 보면 메시지가 들어 있는데, 이는 강남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것이다. 그런 강남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강남스타일에 대한 싸이의 자기비하

 

MB 정권이 들어서면서 회자되기 시작한 용어가 있다. 그것은 고소영강부자로 대표 되는 풍자어이다. 왜 이와 같은 말이 유행하는 것일까. 그것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부유층이 몰려 살고 있는 곳이 강남이고, 또한 영남을 지역적 기반으로 하는 보수정당의 아성이다. 또한 종교적으로는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일까 미국을 마치 제2 조국 처럼 여겨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하여 친미성향이 매우 강하다.

 

이와 같이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보수적이고 기득권층인 강남사람들에 대한 풍자가 강남스타일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뮤직 비디오를 보면 강남 그 자체를 비웃고 있는 듯 하다. 이는 뮤직비디오에서 싸이의 얼굴에 쓰레기가 날아 들어 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싸이의 '오빠 강남스타일'

 

 

강남스타일은 싸이에 대한 자기비하의 표현이다. 온갖 부와 향락을 누리고 기득권을 가지고 살아가는 강남스타일의 멋진 외모를 가진 싸이에게 팬티등의 쓰레기가 날아오고, 화장실이 등장하고 엘리베이터에서 야한 장면 등, 스스로를 우습게 만들고 있다.

 

이와 같은 장면은 비디오를 보는 사람들은 이미 알아 차린 것이다. 이미 알고 있기에 단지 보고 즐기는 것이다. 비록 한국어를 모르는 미국인들이 보아도 장면만 보고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현대물질 문명의 모순과 위선에 대한 자기비하의 표현인 것이다.

 

강남스타일을 대표 하는 사람은?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철저하게 풍자적이다. 화면과 가사에 모든 것이 다 담겨져 있는데, 이는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분장하여 자기 비하를 함으로서 강남스타일에 대한 모순과 위선과 거짓을 고발하는 것과 같다. 그런 강남스타일을 대표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그는 다름 아닌 4년전 촛불시위를 촉발시키게 한 장본인인 MB일 것이다.

 

 

 

2008년 6월 촛불문화제

 

 

 

MB는 보수기득권층을 대표하는 대통령으로서 철저하게 강남스타일이라 볼 수 있다. 갖가지 의혹과 수 많은 전과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대통령이 된 MB는 광우병파동으로 인한 시민들의 촛불저항에 직면하였다. 그 때 당시 시청앞에서는 연일 촛불행사가 열렸는데, 이는 강남스타일에 대한 저항의 표시이었다고 본다.

 

강남스타일과 MB스타일

 

강남은 우리사회에서 선망의 대상이자 동시에 질시의 대상이다. 그것은 그들이 이룬 부가 정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체적으로 강남사람들은 부동산투기 등으로 인한 불로소득으로 향락에 몰두 하는 듯한 모습으로 비추어진다. 따라서 강남스타일이라는 노래는 강남에 사는 사람들에게 그다지 좋은 노래라고 볼 수 없다. 싸이로 대표되는 강남스타일이 자기 비하적인 모습을 리얼하게 보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강남스타일이 미국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유럽등 전세계적으로 알려짐에 따라 한국의 강남은 이제 세계적인 웃음거리로 전락한 듯 하다.

 

그런 강남은 강남스타일의 진원지이다. 그렇다면 진짜 강남스타일은 어떤 것일까. 이는 싸이가 미국에서 방송인터뷰에서 “옷은 세련되게, 춤은 싸구려 티나게 춰야되요”라고 말한 것에 다 나타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법과 탈법을 자행하여 부동산 투기, 각종 불로소득 등으로 인하여 졸부가 된 강남부자는 옷은 세련되게 있었을지 모르나 하는 행위를 보면 천박하기 그지 없다는 것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 강남스타일은 2008년 촛불시위를 촉발시킨 ‘MB스타일(오빤 MB스타일 - 강남스타일 패러디[시사티저 25편])’의 다름이 아닐 것이다.

 

 

2012-10-06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