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부처님의 32상은 어떻게 형성되었나

담마다사 이병욱 2016. 5. 9. 12:07

 

 

부처님의 32상은 어떻게 형성되었나

 

 

 

인간사자의 노래

 

부처님의 신체적 외모와 고귀한 덕성을 노래한 게송이 있다. 나라시하가타(Narasihagatha)라 한다. 한자어로 인중사자게(人中子偈)라 하고 영어로는 The Stanza of the Lion of Men라 한다. 전재성님은 우리말로 인간사자의 노래라 번역하였다. 모두 아홉 개의 게송으로 이루어져 있는 사자게는 다음과 같다.

 

 

나라시하가타

(Narasīhagāthā: 인간사자의 노래)

 

 

1.

Cakkavarakitarattasupādo,       짝까와란끼따랏따수빠도

lakkhaamaṇḍita-āyatapahī,      락카나만디따 아야따빤히

cāmarachattavibhūsitapādo,       짜마라찻따위부시따빠도

esa hi tuyha pitā narasīho.      에사 히 뚜이하 삐따 나라시호

 

붉은 성스러운 두 발은 탁월한 법륜으로 장식되고,

긴 팔꿈치는 성스러운 징표들로 치장되셨고,

발등은 불자(拂子)와 양산으로 분장되셨으니,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2.

Sakyakumāravaro sukhumālo,       사끼야꾸마라와로 수쿠말로

lakkhaacittikapuṇṇasarīro,      락카나찟띠까뿐나사리로

lokahitāya gato naravīro,        로까히따야 가또 나라위로

esa hi tuyha pitā narasīho.      에사 히 뚜이하 삐따 나라시호

 

우아하고 고귀한 석가족의 왕자님,

몸은 성스러운 징표로 가득 차시고,

세상의 이익을 위하는 사람 가운데 영웅이시니,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3.

Puṇṇasasakanibho mukhavaṇṇo,    뿐낫산깐니보 무카완노

devanarāna' piyo naranāgo,       데와나라나 삐요 나라나고

mattagajindavilāsitagāmī,        맛따가진다윌라시따가미

esa hi tuyha pitā narasīho.      에사 히 뚜이하 삐따 나라시호

 

얼굴 빛은 보름달처럼 빛나고

하늘사람과 인간에게 사랑받으며,

우아한 걸음걸이는 코끼리의 제왕과 같으시니 인간 가운데 코끼리,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4.

Khattiyasambhava-aggakulīno,     캇띠야삼바와 악가꿀리노

devamanussanamassitapādo,        데와마눗사나맛시따빠도

sīlasamādhipatiṭṭhitacitto,       실라삼마디빠띳티따찟또

esa hi tuyha pitā narasīho.      에사 히 뚜이하 삐따 나라시호

 

왕족으로 태어난 귀족으로서

하늘사람과 인간의 존귀함을 받는 님,

마음은 계율과 삼매로 잘 이루어진 님,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5.

Āyatatugasusaṇṭhitanāso,        아이야따뚠가수산티따나소

gopakhumo abhinīlasunetto,       고빠쿠모 아비닐라수넷또

indadhanū-abhinīlabhamūko,       인다다누 아비닐라수넷또

esa hi tuyha pitā narasīho.      에사 히 뚜이하 삐따 나라시호

 

잘 생긴 코는 길고 두드러지며,

속눈썹은 젊은 여자의 것과 같고,

눈은 사파이어의 푸른빛이고, 눈썹은 무지게 같으시니,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6.

Vaṭṭasumaṭṭasusaṇṭhitagīvo,        왓따수맛따수산티따기워

sīhahanū migarājasarīro,         시하하누 미가라자사리로

kañcanasucchavi-uttamavaṇṇo,     깐짜나숫차위 웃따마완노

esa hi tuyha pitā narasīho.      에사 히 뚜이하 삐따 나라시호

 

잘 생긴 목은 둥글고 부드러우며,

턱은 사자와 같고, 몸은 짐승의 왕과 같고,

훌륭한 피부는 승묘한 황금색이니,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7.

Siniddhasugambhiramañjusaghoso,시닛다수감비라만주사고소

higulabandhusurattasujivho,     힌굴라반두수랏따수지보

vīsativīsatisetasudanto,         위삿띠위삿띠세따수단또

esa hi tuyha pitā narasīho.      에사 히 뚜이하 삐따 나라시호

 

훌륭한 목소리는 부드럽고 깊고,

혀는 주홍처럼 선홍색이고,

치아는 스무개씩 가지런히 하야시니,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8.

Añjanavaṇṇasunīlasukeso,         안자나완나수닐라수께소

kañcanapaṭṭavisuddhanalāo,       깐짜나빳따위숫다날라또

osadhipaṇḍarasuddhasu-uṇṇo,      오사디빤다라숫다수 운노

esa hi tuyha pitā narasīho.      에사 히 뚜이하 삐따 나라시호

 

아름다운 머리카락은 칠흙같은 심청색이고,

이마는 황금색 평판처럼 청정하고

육계는 새벽의 효성처럼 밝게 빛나니,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9.

Gacchati nīlapathe viya cando,   갓차띠 닐라빠테 위이야 짠도

tāragaāparivehitarūpo,         따라가나빠리웨티따루뽀

sāvakamajjhagato Samaindo,      사와까맛자가또 삼마닌도
esa hi tuyha pit
ā narasīho ti.   에사 히 뚜이하 삐따 나라시호

 

많은 별들의 무리에 둘러싸여

달이 창공을 가로지르는 것처럼

수행자들의 제왕은 성스러운 제자들에게 둘러싸여 있으니,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Narasīhagāthā- 인간사자의 노래, 전재성님역)

 

 

 

 

 

사자게의 구성을 보면 부처님의 32상에 대한 설명인 것을 알 수 있다. 두 발에 법륜으로 장식되어 있고, 얼굴은 보름달처럼 빛나고, 걸음걸이는 코끼리와 같다고 했다. 턱은 사자와 같고, 피부는 황금색이고, 치아가 가지런 한 것 등 부처님의 탁월한 신체적 특징이 잘 묘사 되어 있다.

 

초기경전에 아홉 개의 게송으로 이루어져 있는 사자게는 보이지 않는다. 다만 디가니까야와 맛지마니까야에 부처님의 32가지 신체적 특징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초기경전을 근거로 하여 아홉 개의 게송이 만들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사자게는 야소다라왕비가 라훌라에게 부처님의 탁월한 신체적 특징과 고결한 덕성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있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게송 말미에 공통적으로 이분이 참으로 당신의 아버지 인간의 사자이시옵니다. (esa hi tuyha pitā narasīho)라는 후렴구가 붙는다.

 

서른두 가지 탁월한 신체적 특징

 

인간사자로서의 부처님은 어떤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맛지마니까야에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1) 존자 고따마는 땅에 적응해서 안착되는 발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이 존자 고따마가 지닌 위대한 사람의 특징입니다.

2) 존자 고따마의 발바닥에는 천 개의 살과 테와 바퀴가 달린 모든 형태가 완벽한 수레바퀴가 있습니다.

3) 존자 고따마는 넓고 원만한 발뒤꿈치를 갖고 있습니다.

4) 존자 고따마는 기다란 손가락을 갖고 있습니다.

5) 존자 고따마는 부드럽고 유연한 손과 발을 갖고 있습니다.

6) 존자 고따마는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가 있는 손발을 갖고 있습니다.

7) 존자 고따마는 복사뼈가 돌출된 발을 갖고 있습니다.

8) 존자 고따마는 사슴과 같은 장딴지를 갖고 있습니다.

9) 존자 고따마는 똑바로 서서 구부리지 않아도 무릎에 와 닿는 두 손을 갖고 있습니다.

10) 존자 고따마는 몸속에 감추어진 성기를 갖고 있습니다.

11) 존자 고따마는 황금빛을 띠고 있습니다.

12) 존자 고따마는 황금과 같은 피부를 갖고 섬세한 피부를 갖고 있습니다. 피부가 섬세하므로 먼지나 때가 몸에 끼지 않습니다.

13) 존자 고따마는 몸의 털이 뭉치지 않고 제각기 자라는데, 그 각각의 털은 털구멍에 하나씩 자랍니다.

14) 존자 고따마는 끝이 위로 향하는 몸의 털을 지니고 있는데, 위로 향하는 털은 감청색이고 검은 색깔이고 오른쪽으로 감겨 올라갑니다.

15) 존자 고따마는 하느님처럼 단정한 몸매를 지니고 있습니다.

16) 존자 고따마는 일곱 군데가 융기된 몸을 지니고 있습니다.

17) 존자 고따마는 사자와 같은 윗몸을 지니고 있습니다.

18) 존자 고따마는 양 어깨 사이에 패인 곳이 없는 충만한 어깨를 지니고 있습니다.

19) 존자 고따마는 니그로다 나무와 같은 몸의 둘레를 갖고 있습니다. 양손을 활짝 뻗은 크기가 몸의 키와 같고, 몸의 키는 양손을 활짝 뻗은 크기와 같습니다.

20) 존자 고따마는 똑같이 둥근 양어깨를 지니고 있습니다.

21) 존자 고따마는 최상의 탁월한 맛을 느끼는 감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22) 존자 고따마는 사자와 같은 턱을 지니고 있습니다.

23) 존자 고따마는 마흔 개의 치아를 지니고 있습니다.

24) 존자 고따마는 평평하고 가지런한 치아를 지니고 있습니다.

25) 존자 고따마는 간격 없이 고른 치아를 지니고 있습니다.

26) 존자 고따마는 희고 빛나는 치아를 지니고 있습니다.

27) 존자 고따마는 널따란 혀를 지니고 있습니다.

28) 존자 고따마는 까라비까 새의 소리처럼 청정한 음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29) 존자 고따마는 깊고 푸른 눈을 지니고 있습니다.

30) 존자 고따마는 황소의 것과 같은 속눈썹을 지니고 있습니다.

31) 존자 고따마는 미간에 희고 부드러운 면과 같이 생긴 털을 지니고 있습니다.

32) 존자 고따마는 머리 위에 육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M91, 브라흐마유의 경, 전재성님역)

 

 

바라문청년이 스승에게 알려 준 위대한 사람의 서른두 가지 특징이다. 바라문청년 웃따라가 부처님에 대한 소문을 듣고 직접 찾아 뵙고 보고 들은 사항을 말한 것이다. 이는 스승 브라흐마유가 고따마 주위에 퍼져있는 명성이 진실인지 아닌지, 또는 그 존자 고따마가 그와 같은 사람인지 아닌지를 알아보라.” (M91) 라고 했기 때문이다.

 

두 갈래 운명의 길

 

디가니까야에 위대한 사람의 특징의 경(D30)’이 있다. 어느 날 부처님은 수행승들을 불러 놓고 다음과 같이 말씀 하셨다.

 

 

수행승들이여, 위대한 사람에게는 서른두 가지 위대한 사람의 특징이 있는데, 그러한 모든 특징을 성취한 위대한 사람에게는 두 가지 운명 만약 그가 재가에 산다면, 전륜왕이 되으로 통치하는 정의로운 왕으로서 사방의 주인으로서 나라에 평화를 가져오고 일곱 가지 보물을 성취한다. 그에게는 이와 같은 일곱 가지 보물, 즉 수레바퀴의 보물, 코끼리의 보물, 말의 보물, 구슬의 보물, 여자의 보물, 장자의 보물, 일곱 번째로 대신의 보물이 생긴다. 또한 그에게는 용맹하고 영웅적이어서 적군을 부수는 천명 이상의 자녀가 생긴다. 그는 큰 바다에 이르기까지 대륙을 다스리되 몽둥이를 사용하지 않고 칼을 사용하지 않고 정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만약 그가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의 모든 덮개를 제거하는 거룩한 분,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분이 된다. – 외에 다른 것은 없다.”(D30, 위대한 사람의 특징의 경, 전재성님역)

 

 

서른두 가지 탁월한 신체적 특징을 가진 자가 출현하였을 때 전륜성왕 아니면 부처가 된다고 했다. 이를 두 갈래 길의 운명이라 했다. 전륜성왕이 되었을 때는 칼로 정복하는 것이 아니라 정법으로 정복한다. 이를 담마위자야’(Dhammavijaya), 담마에 의한 세계정복을 말한다. 역사적으로 마우리야왕조 아소까대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32상을 가진 자가 출가하면 부처가 된다고 했다.

 

외에 다른 것은 없다

 

부처님은 32상을 가진 자의 두 갈래 운명에 대하여 외에 다른 것은 없다.”라 했다. 이에 대하여 주석을 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Smv.918에 따르면, 왜 이렇게 말했을까? 사건의 유래에 적당하기 때문에 이 경의 유래가 있기 때문이다. 그 유래에 대한 이야기는 마을 안의 사람들사이에서 시작한다. 싸밧티 시의 주민들은 각자의 집에서 또한 각자의 집앞이나 공회당 등에 앉아서 이야기를 했다.

 

 세존에게는 팔십 가지의 미세한 특징, 한 길의 광명, 서른두 가지 위대한 사람의 특징이 있다. 그것에 의해서 세존의 몸은 만개한 산호수와 같고, 개화한 연꽃잎과 같고, 여러 가지 보물로 장식된 황금의 성문과 같고, 별이나 은하로 빛나는 창공과 같다. 또한 여기저기로 달리는 육색광선을 방사하며 극도로 빛나고 있다. 그러나 세존에게는 이러한 이름의 업에 의해서 이러한 특징이 생겨났다는 이야기가 없다. 세존께서는 한 수픈의 수프로 혹은 한 숫갈의 밥으로 이전에 보시한 것을 조건으로 이와 같이 태어났다.’라고 말씀 하신다. ‘스승께서는 어떠한 업을 지었을까. 어떠한 업을 지어 이러한 특징이 생겨난 것일까.’

 

그런데 존자 아난다가 마을 안을 걷다가 이 대화를 듣고 식사를 끝내고 승원으로 들어가 스승에 대한 의무를 다한 후에 인사를 드리고 서서 세존이시여, 마을 안을 걷다가 마을사람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세존께서는 아난다여, 어떠한 이야기를 들었는가.’라고 묻자, 모든 것을 보고 했다. 세존께서는 장로의 말을 듣고 앉아 있던 모든 수행승들을 불러서 이와 같이 이야기를 시작했다.” (디가니까야 2184번 각주, 전재성님역)

 

 

주석을 보면 위대한 사람의 32가지 특징은 어느 날 갑자기 형성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세세생생 공덕을 쌓은 결과이다. 이에 대하여 한 수픈의 수프로 혹은 한 숫갈의 밥으로 이전에 보시한 것을 조건으로 이와 같이 태어났다.”라고 말한 것에서 알 수 있다. 부처님이 보살로서의 삶을 살 때 그 공덕으로 32가지 탁월한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태어난 것이다.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

 

바라문청년 웃따라는 스승 브라흐마유에게 부처님의 서른두 가지 탁월한 신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와 같은 설명을 듣자 브라흐마유는 자리에서 일어나 윗옷을 한쪽 어깨에 걸치고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세 번 합장하며 찬탄했다.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세상에서 존경받는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귀의합니다!

세상에서 존경받는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귀의합니다!

세상에서 존경받는 님,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께 귀의합니다!” (M91)

 

 

나라시하가타 음악동영상

 

부처님오신날을 맞이 하여 음악동영상을 만들었다. 2016년 서울국제연등축제에서 촬영한 사진과 이미우이의 나라시하가타를 배경음악으로 사용하였다. 4:3 초고화질의 Narasiha Gatha 子偈, 2016 Seoul lotus lantern festival’는 다음과 같다.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cE6i2kJqJS8 )에도 올려 놓았다.

 

 

 

 

 

 

 

2016-05-09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