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이미우이(黄慧音)의 문수보살탄생이야기

담마다사 이병욱 2016. 6. 2. 17:40

 

이미우이(慧音)의 문수보살탄생이야기

 

 

이미우이의 불교기념일이야기 앨범 일곱 번째는 문수보살탄생이야기이다. 설명문에 따르면 음력 사월 초사일은 문수보살의 탄생일이다.”라 했다. 그러나 이 날의 기원과 근거를 규정할 방법이 없다고 했다. 다만 불교고서에서 문수보살은 지난 세계의 무수히 많은 불의 스승으로서 일찍이 수많은 수행자를 인도하여 불과(佛果)를 증득()하게하였다.”라 되어 있다.

 

문수보살은 모습은 정수리에 오계(顶结五髻)를 틀고 있다. 그리고 동자상이다. 또 문수보살은 대승불교에서 지혜의 상징이다. 오른손에는 지혜의 칼을, 왼손에는 푸른 연꽃을 들고 있다. 백과사전에 소개 되어 있는 문수보살은 다음과 같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 보살에 대한 신앙이 삼국시대 이래 널리 전승되었다. 문수는 문수사리(文殊師利) 또는 문수시리(文殊尸利)의 준말로, 범어 원어는 만주슈리(Manjushri)이다. ‘만주’는 달다[, 묘하다, 훌륭하다는 뜻이고, ‘슈리’는 복덕(福德)이 많다, 길상(吉祥)하다는 뜻으로, 합하여 훌륭한 복덕을 지녔다는 뜻이 된다.

 

문수보살은 부처님이 돌아가신 뒤 인도에서 태어나 반야(般若)의 도리를 선양한 이로서, 항상 반야지혜의 상징으로 표현되어 왔다. 그는 ≪반야경≫을 결집, 편찬한 이로 알려져 있고, 또 모든 부처님의 스승이요 부모라고 표현되어 왔다. 이는 ≪반야경≫이 지혜를 중심으로 취급한 경전이고, 지혜가 부처를 이루는 근본이 되는 데서 유래된 표현이다.

 

()

 

 

문수보살의 10대원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중생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성취하게 하고 갖가지 방편으로 불도에 들게 한다.

 

2. 문수를 비방하고 미워하고 죽음을 주는 중생이라도 모두 보리심을 내게 한다.

 

3. 문수를 사랑하거나 미워하거나, 깨끗한 행을 하거나 나쁜 짓을 하거나 모두 보리심을 내게 한다.

 

4. 문수를 속이거나 업신여기거나 삼보(三寶:불교의 세 가지 보배. 부처, 부처의 가르침, 부처의 제자)를 비방하며 교만한 자들이 모두 보리심을 내게 한다.

 

5. 문수를 천대하고 방해하며 구하지 않는 자까지 모두 보리심을 내게 한다.

 

6. 살생을 업으로 하는 자나 재물에 욕심이 많은 자까지 모두 보리심을 내게 한다.

 

7. 모든 복덕을 부처님의 보리도에 회향하고 중생이 모두 복을 받게 하며, 모든 수행자에게 보리심을 내게 한다.

 

8. 육도(六途:지옥·아귀·축생·수라·하늘·인간세상)의 중생과 함께 나서 중생을 교화하며 그들이 보리심을 내게 한다.

 

9. 삼보를 비방하고 악업을 일삼는 중생들이 모두 보리심을 내어 위없는 도를 구하게 한다.

 

10, 자비희사(慈悲喜捨)와 허공같이 넓은 마음으로 중생을 끊임없이 제도하여 보리를 깨닫고 정각을 이루게 한다.

 

 

이미우이의 불교기념일이야기 앨범에서 문수보살탄생이야기 음악동영상은 다음과 같다.

 

 

 

 

佛曲文殊圣诞的故事慧音演唱

 

 

 

七佛之师长                 칠불지사장 (일곱 부처의 스승님은)

五台                 오대위도장 (오대산을 도장으로 두었노라)

智慧三千烦恼      지혜검직단삼천번뇌장 (지혜의 검은 삼천 번뇌 장을 끊고)

般若 亿倒想      반약경원리억겁전도상 (반야경은 억겁의 거꾸로 된 생각을 멀리 떠나노라)

 

童子像                 장엄동자상 (장엄한 동자상은)

五髻头顶绑                 오계두정방 (머리 위에 오계를 틀고)

子吼                     사자후 (그의 사자후)

妙法如雷震十方             묘법여뢰진십방 (묘법이 우레와 같이 시방을 울리니)

凉境                     청량경(맑고 깨끗한 세계에 경계에 들어가)

勤修戒定生             근수계정생진향 (부지런히 계율과 선정을 수행하면 지혜가 생겨나리라)

 

南无大智文殊利菩       나무대지문수사리보살 (대지 문수사리보살께 귀의합니다)

南无大智文殊利菩       나무대지문수사리보살 (대지 문수사리보살께 귀의합니다)

 

文殊在          문수재동방 (문수보살은 동방에서)

照我放          조아방홍광 (나에게 붉은빛을 비추네)

文殊在南方          문수재남방 (문수보살은 남방에서)

照我放白光          조아방백광 (나에게 흰빛을 비추네)

文殊在西方          문수재서방 (문수보살은 서방에서)

照我放          조아방남방 (나에게 푸른빛을 비추네)

文殊在北方          문수재북방 (문수보살은 북방에서)

照我放绿          조아방녹광 (나에게 초록빛을 비추네)

文殊在中方          문수재중방 (문수보살은 중앙에서)

照我放          조아방황광 (나에게 노란빛을 비추네)

文殊在五方          문수재오방 (문수보살은 오방에서)

照我智慧          조아지혜장 (나에게 지혜를 자라게 하노라)

 

 

2016-06-02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