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명상음악

중국의 불자들은 어떤 불교를 신봉할까, 동림사대불과 극락송가 양공덕(量功德)

담마다사 이병욱 2011. 12. 15. 23:11

  

중국의 불자들은 어떤 불교를 신봉할까, 동림사대불과 극락송가 양공덕(量功德)

 

 

 

중국은 땅덩어리가 커서일까 스케일이 매우 큰 것 같다. 특히 건축물이 그러한데 사찰 또한 예외가 아니다. 불과 몇 개의 절을 본 것에 지나지 않지만 중국의 전통사찰의 경우 드 넓은 부지에 수 많은 전각을 보면 우리나라의 총림규모를 연상시킨다.

 

최근 중국에서는 대불조성이 유행인 것 같다. 인터넷으로 불교음악 검색과정에서 알게 된 강서성 동림사의 경우 현재 어마어마한 크기의 대불이 조성중에 있다.

 

황혜음(黃慧音 , Imee Ooi)관련기사

 

세계적인 불교음악가인 황혜음(黃慧音, Imee Ooi)관련기사에서 동림사에서 조성중인 대불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기사에 따르면 황혜음은 동림사를 네 차례 참배 하였다고 한다. 이에 대하여 대불조성과 관련된 사진을 곁들여 설명하고 있으나 한문을 읽을 수 없어서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

 

다음은 동림사대불과 황혜음관련기사이다.

 

 

 

慧音拜谒东林祖

 

时间:2011-03-16 16:29: 作者:莲觉居士: 232

2011313日至15日,集制作、作曲、唱于一身的马来西佛曲作家慧音女士,千里迢迢山脚下,拜了中国净土宗祖庭林寺。

2008年,因为谢轮居士作的《极乐颂歌》曲,慧音居士与东林寺下了深厚的因,《极乐颂歌》交响乐光碟行和演出后,其恢弘和空的天之音,博得了佛界信的普遍赞赏慧音居士也因此土祖庭结缘愿做一名信愿持名、欣求净业行人。

慧音居士是第四次拜谒东林寺,说东林寺已成为她的心315日下午,春雨,天寒冷,慧音居士在谢轮居士、编辑齐放居士等人的陪同下,了正在建中的林大佛工地。

大佛工地的工程,也是马来西居士,他明扼要地向慧音居士介了大佛景设计理念和工程度,别赞叹东林寺向社诺东林大佛土苑“化,集信仰、弘法、修行、育、安、慈善、佛交流一体的多功能佛教区苑”的道精神,表示要用至的恭敬心去做好每一工程。

慧音居士满怀喜在大佛工地拍留影,表示要林寺的道和大佛工地的建筑程和景观带回去,林大佛的马来西弟子汇报,等大佛一定再

 

 

 

  

林大佛工程部黄总工程慧音居士介绍东土苑工程展情

 

 

 

 

 

 

  

 

大佛工程部敏居士向居士介绍东土苑景区规划蓝图

 

 

 

 

 

 

 

慧音居士等在正在安装的林大佛前

 

 

 

 

 

  

居士祈祷东林大佛早日

 

 

 

 

 

 

  

慧音极乐颂歌》作者谢轮居士

극락송가 작사자 谢轮

 

 

 

 

 

 

 

 

音堂水前留影

 

 

출처 : http://xh.donglin.org/jiaoliuhezuo/20110316/5862.html

 

 

 

 

기사를 보면 세계적인 음악가인 황혜음이 2011 3월 중국정토종의 본찰인 동림사로 천리길을 마다하고 참배한 것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이미 네 차례 방문하였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대불조성의 큰 후원자인 듯 하다.

 

동림사는 어떤 절일까

 

그런 동림사는 어떤 절일까. 법보신문에 등재된 기사를 보면 다음과 같다.

 

 

동림사는 깨달음을 얻어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원을 세우고 오랜 수행을 통해 그 원을 성취, 이미 10겁 전에 부처가 되어 지금은 극락세계에 머물고 있는 아미타불을 앙망하는 중국 정토신앙의 발상지로 알려진 곳이다.

 

동림사의 정토신앙은 중국 역사상 후한이 멸망하고 수의 문제가 진을 멸망시키기까지의 정치적 분열시기였던 위진남북조시대에 출가 인연을 맺어 도안(道安·312385) 화상 문하에서 수행 정진 중이던 혜원 대사에게서 비롯된다.

 

전란에 휩쓸리지 않고 조용히 부처의 가르침을 연구하기 위해 제자들을 거느리고 여산의 서림사로 거처를 옮긴 혜원이 서림사에서 법을 펴면서 그의 문하에 승려들이 모여들기 시작했고, 마침내 더 이상 제자들을 받아들일 공간이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혜원은 고민 끝에 강주 자사에게 새로운 절을 지어줄 것을 부탁해 서림사에서 멀지 않은 곳에 동림사를 세웠다. 이 때가 서기 384.

 

혜원은 동림사의 사격을 갖추고 390년에 동림사 반야대의 아미타불상 앞에서 123명의 제자들과 함께 재를 마련하고, 정업을 닦아서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를 기약했다. 이 기약이 바로 그 유명한 백련결사(白蓮結社). 그리고 이때부터 동림사는 정토사상을 배우고 익혀 중생을 정토 세상으로 인도하는 중국 정토종의 본산이 되었다.

 

(법보신문, 염불 1600 이어온 淨土)

 

 

 

 

 

 

중국 강서성 동림사

사진:

 

 

동림사는 중국 강서성에 있는 사찰로서 384년에 혜원대사가 설립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역사가 유구한 동림사에서 최근 대작불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그것은 동림대불이라는 것이다.

 

동림사 홈페이지(http://www.donglin.org/)에 소개 되고 있는 동림사 대불 규모는 상상을 초월한다.

 

 

 

 

 

 

 

 

 

 

 

조성중인 동림사 대불

 

 

 

 

황혜음의극락송가

 

황혜음은 불교음악가이다. 그리고 뮤직프로듀서이자 작곡가, 편곡자, 보컬리스트이이다. 중국계 말레이시아 불자가수로서 수 많은 불교음악을 발표 하였는데, 그녀의 음악은 전세계의 불자들을 매표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그녀가 발표한 주요 음악을 보면 다음과 같다.

 

 

Jayamangalagatha Mantra (길상승리게)

The Chant of Metta (자비송)

Great Compassionate Mantra (대비주)

Mantra of Guanyin (관인만트라)

Mantras of the Sanskrit (산스크리트 성가)

Namo Amitabha (Mandarin) (나모아미타바)

Diamond Sutra (Mandarin) (금강경)

Arya Ekdasa-Mukha Dharani (십일면관음다라니)

Medicine Buddha Dharani (약사여래진언)

Amitabha (Mandarin) (아미타바)

Karaniya Metta Sutta (자애경)

Ratana Sutta, Discourse of the Jewels (보석경)

The Wisdom of Manjusri Bodhisattva (문수보살진언)

Tisarana (삼귀의)

Heart Sutra (반야심경)

Om Mani Padme Hum (옴마니반메훔)

Green Tara Mantra (그린타라)

The Mantra of Guru Rinpoche (빠드마삼바바)

Chants from Heart to Heart (마음에서 마음으로)

 

 

음악리스트를 보면 산스크리트어, 빠알리어, 중국어등 매우 다양하다. 또 초기경전에서도 부터 진언, 다라니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 또한 매우 넓다. 그런데 최근 정토신앙과 관련된 음악을 선보였다. 그것이 극락송가이다. 이는 중국불자들을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중국의 불자들은 어떤 불교를 신봉할까

 

중국의 불자들은 어떤 불교를 신봉할까. 불교관련 인터넷신문에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중국불자들은 일반적으로 정토신앙을 가장 많이 신봉한다고 전한다.

 

중국에는 정토신앙을 비롯하여 관음신앙, 지장신앙등 여러 불교신앙이 있지만 중국인의 가슴속에 파고든 것은 예로 부터 전승되어 온 아미타신앙이라 한다.

 

그래서 어느 절에 가든지 아미타불이 모셔져 있고 입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아미타불을 염송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다고 한다.

 

그런 이유에서일까 적게는  2억에서 부터 많게는 10억 이르는 중국불자와 전세계의 아미타신앙을 신봉하는 불자들을 위해서 만든 곡이 극락송가로 보여 진다.

 

극락송가 양공덕(量功德)

 

이제까지 발표된 극락송가는 십수곡에 달한다. 그 중 양공덕을 보면 다음과 같다.

 

 

 

극락송가 양공덕(量功德)

 

 

 

量功德

 

 

 

量功德 乐颂 慧音

http://buddha.goodweb.cn/...A%9F%E5%BE%B7.mp3

 

 

  

 

 

 

양공덕(量功德) 가사

 

 

乐颂之量功德
谢轮词 蔡豫曲 蔡豫演唱

有崇山
有沙砾荆丛
有凶毒虫
有堵塞挤拥

世界如 广大无边际
边众生容
生容

有崇山
有沙砾荆丛
有凶毒虫
有堵塞挤拥

世界大无
金殿几重重
玉玲
玉玲

世界如



世界大无



处虚
心如
身心皆空
身心皆空

空空
空空

 

 

 

 

 

2011-12-15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