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9 3

이미우이 음악씨디 해설

이미우이 음악씨디 해설 불교음악 씨디 해설서를 만들었다. 어느 법우님이 요청해서 만든 것이다. 법우님에게 이미우이 씨디를 하나 선물했는데 내용을 알고 들으면 더 좋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원하면 해설서를 보내 주겠다고 했다. 이미우이 음악씨디 해설서는 오래 전에 만들었다. 십년도 더 된 것 같다. 그러나 찾을 수 없다. 이에 다시 만들기로 했다. 어떻게 해설서를 만들어야 할까? 만드는 데는 문제가 없다. 블로그에 자료가 있기 때문이다. 2007년 이후 축적된 음악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만들면 된다. 음악씨디에는 모두 11곡이 들어 있다. 11곡에 대한 원문을 소개하고 우리말 번역을 해 놓아야 한다. 여기에다 해설도 곁들였다. 블로그에 올린 글을 일부 가져와서 하나의 책을 만든 것이다. 2007년 이후 이미..

불교명상음악 2022.06.29

제조업 로망스

제조업 로망스 이 세상에서 제일 쉬운 일은 무엇일까? 놀고 먹는 일이다.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런데 세상에는 놀고 먹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어떤 이는 여행을 많이 다닌다. 사는 것이 여유 있기 때문일 것이다. 2013년 실크로드 순례 때 그런 사람들을 봤다. 두 부부팀이 그랬다. 한 부부팀은 나이가 거의 80이 되었다. 남자가 공무원으로 정년 퇴임 했다. 나이 든 노부부는 세계여행 다니는 것이 유일한 즐거움이었던 것 같다. 가다가다 더 이상 갈 데가 없어서 오지나 다름 없는 실크로드 여행을 한 것이다. 또 한 부부팀은 교육자출신이었다. 남자는 대학교수로 정년 퇴임 했고 여자는 고등학교 교사로 정년 퇴임 했다. 나중에 들어서 안 것이지만 두 사람의 연금을 합하면 7백만원이 넘는다고 했다. 그래..

진흙속의연꽃 2022.06.29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삶의 방식이 일상이 되었을 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삶의 방식이 일상이 되었을 때 새벽시간이다. 새벽은 사색의 시간이다. 생각이 일어 났다가 흘러간다. 좋은 것도 있고 좋지 않은 것도 있다. 마음은 대상이 있어서 일어난다. 때로 마음이 마음의 대상이 될 때도 있다. 꿈에 왕따 당하는 꿈을 꾸었다. 오래 전의 일이다. 큰기업을 나와서 처음으로 사업을 했다. 자금을 모아서 회사를 하나 만든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30년 전의 일이다. 그가 대표이사를 맡았고 내가 이사를 맡았다. 처음에는 좋았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긴장과 갈등의 나날이 되었다. 돈 문제 때문이다. 회사를 3년만에 그만 두었다. 손해가 컸다. 금전적 손실도 컸지만 정신적 손실도 컸다. 내것이 아니었다. 돈도 잃고 세월도 잃고 사람도 잃었다. 좀처럼 기억하고 싶지 않은 흑역사..

진흙속의연꽃 2022.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