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22 2

85권 진흙속의연꽃 2016 III, 정의롭지 않은 세력들이 퇴출될 때까지

85권 진흙속의연꽃 2016 III, 정의롭지 않은 세력들이 퇴출될 때까지 정평법회가 토요일 오후 2시로 변경 추진 중에 있다. 그것은 순전히 촛불대행진에 참여하기 위한 것이다. 매달 셋째 주 토요일에 열리는 정평법회는 오후 4시에 진행했었다. 시청과 남대문 사이 큰 도로에서 열리는 촛불대행진이 열리는 시간은 해가 길 때는 오후 5시였다. 굥을 반대하는 촛불대행진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은 용산참사가 일어난 다음부터이다. 이전까지만 해도 그다지 참여의사가 없었다. 정권이 출범한지 일년도 되지 않은 시점이었기 때문에 너무 이른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태원 할로윈참사가 일어난 다음부터는 마음이 달라졌다. 카톡방에는 촛불대행진 참여를 알리는 포스팅으로 뜨겁다. 오늘 주요 이슈를 보면 강진구 기자 구속..

책만들기 2023.02.22

악마와의 진검승부에서

악마와의 진검승부에서 진검승부가 있다. 진짜 칼로 싸우는 것이다. 이기면 살고 지면 죽는다. 둘 중에 하나는 죽는다. 실력이 어슷비슷하면 꽤 오래 갈 것이다. 실력 차이가 난다면 단칼에 끝날 것이다. 진검승부하면 한사람은 이미 죽은 목숨이나 다름없다. 실력이 더 강한 자가 살아 남는다. 단 한번의 승부로 생사가 갈리기 때문에 고도로 집중을 요한다. 평소 훈련량에 따라 생사가 결정된다. 가르침의 진검승부는 없을까? 가르침에도 진검승부가 있다. 담마에 대해서 토론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가르침이 있다. “대왕이여, 그들이 지혜가 있는지는 논의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그것도 오랫동안 논의해야 알지 짧은 동안에는 알 수 없습니다. 정신활동을 기울여야 알지 정신활동을 기울이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지혜로..

진흙속의연꽃 2023.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