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7 3

보리수 새이파리를 고대하며

보리수 새이파리를 고대하며 여기저기 반려견을 볼 수 있다. 명학공원에 가면 꼭 만난다. 아파트에서도 거리에서도 본다. 대개 비슷비슷한 종이다. 털이 곱슬하고 머리가 둥근 모습이다. 아기를 안고 가는 것 같다. 애완견은 종종 오줌을 싼다. 특정한 지역에서 싸는 것 같다. 아마 영역 표시하는 것인지 모른다. 똥을 싸면 어떻게 될까? 주인은 비닐봉지를 가지고 다닌다. 아기 똥 치우듯 애완견 변을 치우는 것이다. 홀로 사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 나고 있다. 그에 따라 애완견도 늘어 나는 것 같다. 말 잘 듯는 애완견이 사람보다 더 좋은 것 같다. 반려견은 키우지 않는다. 축생에 정붙이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 큰 이유는 개의 인상 때문이다. 개와 가까이 하다 보면 개의 인상이 무의식에 남아 있을 것이다. ..

반려식물 2023.06.27

위빠사나 지혜에 이르는 자는 만명 중에 하나

위빠사나 지혜에 이르는 자는 만 명 중에 하나 지금 시각은 3시 20분, 빠다나경을 암송하고 경행을 했다. 확실히 경행 전후가 다르다. 암송 과정에서 기억해 내려고 하는 것 자체가 집중을 요하기 때문이다. 어떤 일이든지 집중이 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 공부할 때도 집중해야 하고, 일할 때도 집중해야 한다. 당연히 수행할 때도 집중해야 한다. 집중하는데 있어서 암송만한 것이 없는 것 같다. 행선한다고 하여 단지 걷는 것만으로 되지 않는다. 좌선한다고 하여 단지 앉아 있는 것만으로 역시 되지 않는다. 먼저 마음을 대상에 묶어 두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호흡이기 쉽다. 그러나 더 효율적인 방법은 암송인 것 같다. 암송하고 나면 어느 정도 사띠가 확립된 것 같다. 어느 정도 집중된 상태이기 때문에 망념이 ..

수행기 2023.06.27

명상공간을 확장한 것은

명상공간을 확장한 것은 어제 일터에 가다가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안양7동 메가트리아를 관통할 때 생각난 것이다. 사무실 구조를 바꾸어 보고자 한 것이다. 현재 명상공간을 더 확장하는 것이다. 명상공간을 확장하려는 것은 북콘서트 때문이다. 나도 북콘서트라는 것을 해보고자 발칙한 생각을 한 것이다. 페이스북친구를 모아 놓고 할수도 있다. 이방 저방 카톡방 사람들과 함께 할수도 있다. 출간 100권 기념이 될 수도 있고 108권 기념이 될 수도 있다. 현재 책을 97권 만들었다. 100권까지는 3권 남았다. 108권까지는 11권 남았다. 100권 기념 북콘서트한다면 8월이 되기 쉽다. 어디서 해야 할까? 아무리 생각해 봐도 사무실만한 곳이 없다. 이 사무실에서 글을 썼기 때문이다. 사무실 레이아웃 변경..

진흙속의연꽃 2023.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