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02 3

법구경 찟따왁가(마음의 품) 외우기를 시작하며

법구경 찟따왁가(마음의 품) 외우기를 시작하며 암송용 자료를 만들었다. 법구경 찟따왁가, 마음의 품을 말한다. 모두 열한 개의 게송으로 구성되어 있다. 법구경 26개 게송 중의 하나로 세 번째 왁가에 해당된다. 법구경 외우기에 도전하고 있다. 모두 423개 게송을 외운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이 생에서는 불가능할지 모른다. 그럼에도 도전해 보는 것이다. 자신과 약속했기 때문이다. 법구경을 외우겠다고 선언한 것은 2014년의 일이다. 블로그를 찾아보니 ‘빠알리법구경외우기에 도전하며’(2014-03-07)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벌써 7년전의 일이다. 약속대로 나는 법구경을 외웠을까? 총 26개 왁가중에서 두 개만을 외웠을 뿐이다. 법구경 외우기에 도전한 것을 블로그에 올려 놓았다. 야마까왁..

경전암송 2021.09.02

시간이 철철 남을 때 무엇을 해야 할까?

시간이 철철 남을 때 무엇을 해야 할까? 요즘 시간이 철철 남는다. 이 많은 시간을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2주가량 철철 남는 시간을 허송세월한 것 같다. 매일 의무적 글쓰기를 하고 의무적 책읽기를 하고 있지만 그것 가지고는 부족하다. 마음을 잡을 수 있는 그 무엇이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철철 남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 것일까? 직접대면이 거의 없는 이 시대에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사는지 알 수 없다. 에스엔에스(SNS)에 자신의 견해를 밝히지만 분칠한 것 같다. 자랑거리나 근황을 알리는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대부분 침묵한다. 이 정도로는 그 사람이 무엇을 하고 있고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열심히 먹는다는 사실이다. 하루 세 끼 먹고 사는 것이다. 시간이 철철 남..

경전암송 2021.09.02

"젊은이여, 지금을 즐겨라. 먼 훗날 후회한다.”라는 구호에 대하여

“젊은이여, 지금을 즐겨라. 먼 훗날 후회한다.”라는 구호에 대하여 “해야 할 일이라면 지금 하자.” 이 말은 오래 전에 들은 말이다. 지금 해야 할 일을 미루었을 때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쓰레기가 떨어져 있으면 곧바로 주어야 한다. 먼저 보는 사람이 먼저 주어야 한다. 누군가 ‘줍겠거니’ 하며 지나친다면 지저분해질 것이다. 집에서든 밖에서든 먼저 본 사람이 먼저 줍는다면 세상이 깨끗해질 것이다. 오늘 해야 할 일이 있다. 오늘 하지 않으면 안될 일을 하지 않으면 낭패당할 수 있다. 공과금은 고지서 날라 오는 즉시 내는 것이 좋다. 세금도 내야 할 것이라면 즉각 내야 한다. 차일피일 미루다 보면 벌금낸다. “받을 돈은 일찍받고 줄 돈은 늦게 주자.” 이런 말은 장사나 사업하는 사람들에게는 공식이다...

진흙속의연꽃 2021.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