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9 3

잘 하겠다는 마음을 내려 놓아야

잘 하겠다는 마음을 내려 놓아야 어떻게 해야 좌선을 잘 할 수 있을까? 이는 집중에 달려 있다. 앉아 있어도 집중이 되지 않으면 5분 앉아 있기도 괴롭다. 그러나 집중이 이루어져서 계속 그 페이스대로 나아가면 한시간이 아니라 그 이상도 가능하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앉기에 도전했다. 오전에도 앉아 보았지만 집중이 되지 않았다.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이 있는 것일까? 그럴 수도 아닐 수도 있다. 몸의 상태에 따라 집중이 잘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다. 이른 오후에 앉아 있어 보았다. 역시 집중이 되지 않았다. 집중이 이루어지지 않으니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귀가하기 전에 한번 더 앉아 있어 보기로 했다. 먼저 사무실 불을 껐다. 창이 북동향이라서 형광등을 끄면 굴속 같다. 오후 5시 반에 자리에 앉았다...

수행기 2022.11.29

젖은 낙엽이 되고자

젖은 낙엽이 되고자 오늘 아침 일터로 가는 길에 낙엽을 보았다. 어제 밤에 비가 와서일까 단풍나무 잎이 바닥에 붙어 있다. 이를 '젖은 낙엽'이라 해야 할 것이다. 젖은 낙엽, 생소한 말이다. 낙엽이면 낙엽이지 젖은 낙엽이란 무엇이란 말인가? 10년 전 이 말을 처음 들었다. 2012년 6월 일본성지순례 갔었을 때 가이드로부터 들은 것이다. 해외여행가면 반드시 후기를 작성한다. 가이드가 말한 것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메모해 둔다. 여행후기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젖은 낙엽에 대한 글은 다음과 같다. "이렇게 베이비붐세대 남성들이 퇴직하게 되자 할 일이 없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까지 정을 줄 줄 모르고 무뚝뚝하게만 대하던 부인과 함께 시간을 보내다 보니 갈등을 빚게 되었는데, 이런 현상을 일본..

진흙속의연꽃 2022.11.29

내가 불리한 글도 쓰는 이유는

내가 불리한 글도 쓰는 이유는 사람들은 좀처럼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다. 자신의 내면을 꽁꽁 숨기고 사는 것 같다. 불리한 것은 숨기고 유리한 것은 드러내는 것 같다. 인터넷에 글을 쓴지 오래 되었다. 그렇다고 작가는 아니다. 블로그에 잡문을 쓰는 블로거이다. 그러다 보니 이것저것 생각나는 대로 쓴다. 그러나 내용과 형식을 갖추어 쓰려고 노력한다. 하나라도 건질 것이 있는 글이 되고자 한다. 때로 내면을 드러내는 경우도 있다. 블로그는 필명으로 썼다. 당연히 얼굴을 공개하지 않았다. 익명으로 썼기 때문에 겁없이 썼던 것 같다. 그때는 가능하면 단점이나 불리한 것은 드러내지 않고 쓰고자 했다. 경전을 근거로 해서 쓰다 보니 약간은 신비화 된 것 같았다. 종종 "대체 누구냐?" "어떤 인간이냐?"라는 질문을 ..

진흙속의연꽃 2022.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