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3 4

가난한 자도 재벌못지 않은 만족을, 식당순례 23 양평해장국

가난한 자도 재벌못지 않은 만족을, 식당순례 23 양평해장국 항상 출출함을 느낀다. 밥시간은 왜 이렇게 빨리 돌아오는 것일까? 매일 먹는 밥이다. 먹고 난 다음 대여섯시간만 지나면 허기를 느낀다. 이를 어떻게 보아야 할까? 밥 먹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행복일 것이다. 나는 밥 먹는 것을 즐기는 사람일까? 배고니까 먹는다. 이왕이면 더 잘 먹고자 한다.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인 식욕이 있는 한 먹는 욕심에서 해방될 수 없다. 수행을 하여 색계존재가 되어 기쁨을 먹고 살지 않는 한 하루 세 끼를 먹어야 한다. 때로 간식도 하고 야식도 한다. 오늘은 어디서 점심을 먹을까? 오전 11시 반이 되었을 때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 한번도 가 보지 않은데 가 보아야 한다. 코로나19시기에 골고루 가 보아야 한..

음식절제 2021.08.13

저기 수리산은 변함없는데

저기 수리산은 변함없는데 터줏대감같은 느낌이다. 안양터줏대감을 말한다. 안양 토박이는 아니지만 요즘 안양의 변화를 보면 상전벽해라는 말을 실감한다. 2007년 이후 변화를 말한다. 집에서 사무실까지 도보로 20여분 걸린다. 오늘 도보로 일터로 향했다. 안양천과 학의천이 만나는 쌍개울에서 세상을 바라다보았다. 사방이 모두 거대한 아파트 단지로 변했다. 2007년 이래 하루도 빠지지 않고 일터로 왕래하면서 본 것이다. 안양7동은 재개발되어 래미안 아파트단지가 되었다. 무려 5천세대 가까운 대단지이다. 단지이름도 ‘메가트리아’라하여 거대함을 뜻한다. 그 자리에는 주택과 5층짜리 아파트, 시장 등이 있었다. 철거에서부터 건설까지 모든 과정을 지켜보았다. 사는 곳은 비산사거리이다. 비산2동도 재개발되었다. 주택과..

진흙속의연꽃 2021.08.13

힘들 때 자야망갈라가타를

힘들 때 자야망갈라가타를 아침에 눈을 떴을때 설레임으로 맞이 한다면 축복이다. 밥먹고 가야 할 곳이 있다면 역시 축복이다. 일터에서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또한 축복이다. 행복이 아니라 축복이다 행복과 축복은 다른 것이다. 행복은 현재에 대한 의미가 크다. 축복은 현재의 행복은 물론 미래에 대한 행복의 의미가 있다. 이는 행복을 뜻하는 수카와 축복을 뜻하는 망갈라의 차이로 알 수 있다. 빠알리어 수카(sukha)는 'happiness, joy, pleasure'의 뜻으로 행복, 즐거움, 쾌락의 의미이다. 빠알리어 망갈라(maṅgalā)는 'auspicious, bliss'의 뜻으로 길상, 축복의 의미이다. 망갈라는 현재의 행복은 미래의 행복을 포괄하므로 망갈라경(magalasutta)에 대하여 행복경이라 ..

불교명상음악 2021.08.13

에어프라이어로 구이해 보니

에어프라이어로 구이해 보니 에어프라이어, 생소한 이름이다. 이것을 알게 된 것은 몇달 되지 않았다. 이전에는 존재 자체를 몰랐다. 음식조리기구이다. 전자렌지와도 비슷하지만 기능이 다르다. 에어프라이어에 대해 검색해 보았다. 사전에도 나오지 않는다. 네이버 백과사전을 보니 에어 프라이어(air fryer)는 "순환하는 뜨거운 공기를 사용해서 음식을 튀기는 조리 기구"라고 간단히 설명 되어 있다. 에어프라이를 산 것은 아니다. 아들 원룸에서 가져 온 것이다. 원룸에 살면 이것저것 필요한 모양이다. 사 놓고 사용하지 않으니 짐만 되었을 것이다. 뒷치닥거리로 가져다 놓은 것이 많다. 사무실 카페트도 그렇다. 입지 않은 옷도 그렇다. 모두 활용하고 있다. 에어프라이어도 그 중의 하나이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해 보..

진흙속의연꽃 2021.08.13